‘꽃’ 김춘수 시인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
우리의 영혼이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며 그분의 인도하심을 즐겨 따르면 자연스럽게 그분의 품성이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을 통해 우리의 인격과 삶 속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은혜를 ‘성령의 열매’(Fruit of Holy Spir…
아침에 추웠습니다. 어제 밤에도 난방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들만큼 서느러웠습니다. 아침녘부터 햇볕이 드니 창문 열지 않은 방은 덥기도 합니다. 골똘하면 어느 만큼의 더위와 추위는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 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지난 회에 이어 SBS 드라마 <지옥에서 온 판사>를 분석합니다. 이 드라마에는 악마 판사 ‘강빛나(박신혜)’를 비롯해 경찰 한다온(김재영), 구만도(김인권), 이아룡(김아영), 오…
"설교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정의는 “자신의 지(知), 정(情), 의(意)를 동원하여 전인격적으로 성경에서 계시된 하나님의 계획과 성품, 그의 나라와 그의 뜻(섭리) 등의 진리 말씀을 성도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영광의 그릇으로 만드셨지만, 당신은 그릇이 비어 있으므로 그 안에 하나님의 영광을 채우려면 예수 이름을 불러야 합니다(롬 10:12-13)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
“아쉽지만 마음은 함께 합니다.” 제가 탈진하여 링거를 맞고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부산 세계로교회를 섬기시는 손현보 목사님이 찾아오셨습니다. “목사님, 큰일 났습니다. 이러다가 한국교회가 큰 일을 당할 것 같습니…
5차 산업혁명, 감성 AI가 주도 성도 개인 성향·고민 등 분석과 음성, 텍스트, 표정 인식 활용해 맞춤형 설교 내용 제공 가능해 설교 내용 VR·AR로 체험 기술 몰입 긍정적이나, 성경적일까? 1차 산업혁명(18세기 후반- 19세기 초…
최근 한국교회 내에서 성범죄가 증가하면서, 교회의 윤리적 책임과 역할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다. 특히,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공동체로서 성적 윤리와 관련된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교회 내에서 성범죄가 발생…
최근 기독교적 건학이념을 가진 서울의 한 고등학교에서 한 학생이 종교 활동 의무 참여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자, 서울시 교육청과 산하 학생인권센터가 학교 측에 시정 권고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불이행시 교육감 지…
대법원, 헌법 무시하는 결정 내려 국회는 아직도 대법관 탄핵 않아 자유 대한민국 지키는 골든 타임 정치적 투쟁 아닌 영적 싸움의 장 하나님께서 나라 새롭게 하실 것 교단 초월 대규모 연합예배 기적 하나님 이끄실 사도…
빌라델비아에서 버스로 골로새행 라오디게아 호텔 옆 호텔서 숙박 한밤중에 자다 지진 경험하기도 골로새서 3장 22-24절에 감동받아 직장생활 중 말씀 실천하려 노력 하나님 섬기듯 일할 때도 최선을 “하나님의 뜻으로 말…
진리를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항거했던 거룩한 역사의 현장인 메디치궁 광장. 많은 여행객이 휩쓸려 지나가고 있다. 사보나롤라가 사형당한 자리에 표시된 표지석 위로. 러셀은 “역사는 그에 관한 책을 읽기보다 그 현장을 방…
VII. 4차 로잔대회는 지난 3차례 로잔대회 정신을 갱신하면서, 오늘날 세계 교회에게 ‘함께 그리스도를 선포하고 나타내는’ 세계 선교 사명에의 헌신을 재확인했다 4차 로잔대회 ‘서울 선언문(The Seoul Statement)’은 로잔 언약…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준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하지 아니하니 네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라 한대(마태복음 22:8-9)”. 가을이 무르익어가는 단풍의 아름다움 속에 파아…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
최근 인천 기쁜소식선교회(구원파) 소속 교회 여고생 살해 혐의로 기소된 합창단장 박모 씨(52)에게 무기징역이, 공범인 또 다른 교회 신도들에게는 각각 징역 30년이 구형됐다. 인천지법 형사13부(부장판사 장우영) 심리로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