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은 왜 ‘고레스 칙령’에도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지 않았을까?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공동체 속에서의 질병의 치유에 관한 점도 생각해 보자. 가족이나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 몸이 아픈 사람들이 생길 때가 많다. 그럴 때면 어떻게 고통당하고 있는 그를 도와야 할까? 먼저 생각할 것은, 우리는 우선 이 모든 일을 …
※다음은 지난 3월 8일 광화문 집회에서 김진홍 목사님의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김진홍 목사는 대한민국의 방향을 바로잡는 국가 원로이자,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거목이다. 그의 신앙관과 국가관은 철저히 …
삶의 모든 것은 한 숨에 이루는 것도 있지만, 많은 경우는 하나 하나 쌓여감으로 이루고 이루어지는 것이 많습니다. 호흡도 몰아서 열 번 쉬고, 그 다음 열 번의 시간을 숨 참고 지내지 않는 것처럼, 삶의 유지와 진보는, 정…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자기 백성을 구출하신 목적은 하나님 자신이 거하실 성막을 짓기 위함이셨습니다. 지으라고 명하신 성막의 외형은 작고 보잘것없이 초라해 보였으나, 그것이 완성되자 그 안에는 하나님의 모든 영광으로 …
기독교 덕 윤리가 오늘날 한국 인성교육에서 중요한 이유?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지난 주에 이어 LG 유플러스tv에서 제작한 드라마 <선의의 경쟁>을 분석합니다. 웹툰 기반의 이 드라마는 입시 …
본문: 요한복음 11:27 본문은 부활을 예고합니다. 죽은 나사로가 살아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당시나 지금이나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난다는 말은 믿기 쉽지 않습니다. 이제껏 죽은…
“어느 국어 선생님 속에 남은 목사의 기억”. 우리 교회 장의곤 집사님이 계십니다. 이분은 원래 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셨던 분입니다. 이분이 은퇴를 하시고 교회 인근 아파트로 이사를 오셨습니다. 원래 다니던 교회…
헌법재판소는 존재 의미를 상실했다. 헌법재판소의 부끄러운 민낯을 살펴보면, 헌법, 법률, 양심에 따라 심판하는 최고의 헌법기관이 아니라 당장 해체돼야 할 패거리 집단에 불과한, 파렴치한 자격 미달 재판관들이 포진돼 …
1. 어떤 학습을 했길래 공격했나? 2.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나? 3. 어떤 문제 해결하던 중이었나? 4. 왜 인간 공격하려 마음먹었나? 지난 2월 초 중국 텐진 한 축제 행사장에서 중국 전통 의상을 입은 AI 기반 휴머노이드 로…
이사야 35장 강해 요절: “거기에 대로가 있어 그 길을 거룩한 길이라 일컫는 바 되리니 깨끗하지 못한 자는 지나가지 못하겠고 오직 구속함을 입은 자들을 위하여 있게 될 것이라 우매한 행인은 그 길로 다니지 못할 것이며”…
나이가 됐다. 이젠 배움의 때만 아니고, 평가의 때다. 원칙- 어떤 경우도 포장 말라. 이제는 그 포장지 풀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 첫째도 정직과 진실. 둘째도 정직과 진실이, 가장 편하다. 조금이라도 좋은 평가를 위…
지난 2월 8일 오전 화성 신나는교회에서 열린 ‘제506주년 츠빙글리 종교개혁 기념대회’에서 기조강연을 전한 정일웅 전 총신대 총장님의 발표문 전문을 차례로 게재합니다. -편집자 주 우리가 믿고 고백해야 할 신앙, 개혁…
본문: 요한복음 11:26 마르다의 집 장면입니다. 마르다의 오라비인 나사로가 죽은 장례 현장입니다. 인간적으로 주님과 가까운 나사로의 가족입니다. 마르다와 마리아는 주님을 열심히 믿고 따른 것으로 동네에 알려져 있습니…
IV.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당하심: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복음서 저자들은 제 각기 개성있는 시각으로 예수의 죽음을 알려주고 있다. 마태는 십자가에 달린 예수가 죽음에 임박했을 때 우…
전쟁과 테러 위협에 강력하게 대처하자 휴전과 평화협정을 위한 열매 기대한다 대한민국은 세계 이끌 역량을 갖고 있다 지구촌 한쪽에서는 지금도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하는 분쟁 지역은 우크라이나와 러…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동조 않으면 혐오? 전형적 파시즘적 사고 인권위 일부가 퀴어축제 참여? 고발할 것 안 위원장 거룩한방파제 참석 거부 유감 친동성애 단체들이 퀴어축제 불참을 선언한 국가인권위원회 안창호 위원장을 혐오세력으로 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