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의 단군상 불감증

김대원 기자  dwkim@chtoday.co.kr   |  
홍익문화운동연합의 단군상 설립의 종교성을 입증하는데 힘을 모아야 할 교계의 대처가 미비해 답답함을 주고 있다.

홍익문화운동연합은 기독교보에 이어 고신교단 전체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등 법적 대응을 강화하고 있으며, 또 최근 주요 일간지에 광고를 게재 단군상 훼손을 신고해달라는 내용과 함께 기독교계를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

이쯤되면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고 민감한 반응을 보여야 하지만 여전히 교계의 단군상대책 활동은 미비한 상황이다. 몇몇 교단을 제외한 거의 모든 교단의 단군상대책위원회는 활동을 중단하고 있으며 한기총, KNCC 등의 교계연합기구도 여전히 심각성을 깨닫지 못한 듯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한기총은 오는 6월 7일 단군상대책을 위한 회의 날짜만 잡아 놓고 있을 뿐 단군상 건립의 종교성을 입증할 수 있는 전문가 초빙 등의 물밑작업을 전혀 진행하지 않고 있다.

심층취재를 위해 각교단의 단군상대책위원회의 활동을 문의하지만 단군상대책위원회가 간판 뿐인 교단이 많았으며 더욱이 단군상 이면에 종교성이 숨어 있다는 사실도 모르는 교단도 있었다.

기독교계가 단군상 건립 문제에 대해 잠시 거센 운동을 보이다 이내 잠잠해진다면 '붉은 악마' 개명 운동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는 커녕 여론으로부터 '월드컵을 앞두고 재뿌리고 있다' '뒷북이나 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은 것처럼, '민족의식도 없는 매국노'로 모욕을 당하거나 쓸데 없는 일로 트집이나 잡는 속좁은 존재들처럼 치부될 것이다.

한국교회의 대사회적 영향력이 점점 줄어들고, 교회를 향한 기독교인들의 관심과 사랑이 점점 식어지고 있는 현 세태 속에서 계속해서 한국교회의 초라한 모습이 여기 저기서 계속 드러나는 모습을 바라보게 되어 마음이 아프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정우성

“나경원 의원, 정우성 혼외자 논란에 생활동반자법 주장?”

동성 간 결합 문호만 열어줄 것 아이에겐 ‘결혼한 가정’ 필요해 시류 영합 치고 빠지기 식 입법 배우 정우성 씨 혼외자 출산 논란에 대해 저출산고령화사회부위원장을 지낸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비혼 출산 아이 보호 차원의 ‘등록동거혼제’ 도입을 주장…

정년이

<정년이>: 한국형 페미니즘과 폐쇄적 여성우위, 그리고 동덕여대 사태

는 웹툰 원작의 tvN 12부작 드라마로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유행했던 여성들만의 창극인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천재 소리꾼’ 정년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윤정년(김태리)을 비롯해 허영서(신예은), 강소복(라미란), 문옥경(정은채)…

개혁신학포럼

개혁교회, 성경적 이주민 선교 어떻게 할 것인가

개혁신학포럼 제25차 정기세미나가 11월 30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은혜교회 교육관에서 개최됐다. ‘개혁교회와 다문화사회’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개회예배 후 최더함 박사(마스터스세미너리 책임교수)가 ‘다문화사회와 개혁교회의 사명과 역할’, 김은홍 …

한가협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 1,005명… 전년보다 5.7% 감소

남성이 89.9%, 20-30대 64.1% 감염 경로 99.6% ‘성적 접촉’ 男 56.7%가 ‘동성 간 성접촉’ 마약 주사기 공동사용 0.4%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자가 1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한국가족보건협회(대표 김지연 약사, 이하 한가협)가 질병관리청이 발…

샬롬나비

“한미 동맹 인정하면서, 그 산파 ‘이승만·기독교’ 부정하는 건 문제”

제29회 샬롬나비 학술대회가 ‘한미동맹 70주년과 한국 기독교’라는 주제로 11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개최됐다. 2부 주제발표회에서는 김영한 상임대표(기독교학술원 원장)가 ‘이승만의 기독교 정신과 건국, 한미동맹’을 주제로 강연…

통일비전캠프

“물 들어와야 노 젓는다? 통일과 북한선교, 미리 준비합시다”

북한 열리지 않는다 손 놓지 말고 복음통일 믿고 깨어 기도 필요해 주어진 시대적 부르심 반응해야 통일, 예기치 않은 때 오게 될 것 다음 세대, 통일 대한민국 살 것 이번 캠프, 새로운 역사 ‘트리거’ 비전캠프, 하나의 꿈 갖는 과정 치유, 평화, 하나 됨 사…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