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적 대북정책 혼란만 가중

김대원 기자  dwkim@chtoday.co.kr   |  
국내 6개 교단과 재일대한기독교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제8회 조국의 평화통일과 선교에 관한 기독자 도쿄회의'가 오는 22일부터 일본 YMCA에서 개최된다. 북한 조선그리스도교연맹(위원장 강영섭)도 함께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기수)가 공식단원을 파견, 관심을 모으고 있다.

평소 조그련과 공식적인 만남을 가진바 없는 한기총이 최초로 김기수 대표회장을 포함한 공식단원들이 조그련과 상견례를 갖는다는 점에서 교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백도웅)도 함께 참석, 한기총-KNCC-조그련 3자의 만남이 이뤄진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한다.

최근 들어 한국교회의 대북 접촉이 잦아지는 듯하다. 국내 기독단체들은 북한교회와 공동예배를 드리기 위해 북한을 방문하거나 혹은 외국에서 공동예배를 드리고 한국교회와 우의를 다진다. 이러한 한국교회의 대북접촉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소리가 있는 반면, 한국교회의 대북정책을 다시 한번 신중히 점검해야 한다는 주장이 높게 일고 있다.

교파별, 기관별 북한방문과 대북지원이 과연 순수한 동기에 의해서인가 경쟁심리에 의한 무계획적인 지원인가를 가려야 할 필요성이 있다. 혹자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맹목적인 경쟁이 벌어진 느낌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한국교회의 무차별적인 대북지원이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신중한 처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과연 한국교회의 대북지원과 북한방문이 북한의 성도들에게 어떤 유익을 끼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무분별한 대북지원과 공동예배가 오히려 북한 성도들에게 혼란을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닌지 반문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북한의 성도들을 돕는 길은 어쩌면 이러한 표면적인 만남과 지원보다 우리들의 조용한 기도일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정우성

“나경원 의원, 정우성 혼외자 논란에 생활동반자법 주장?”

동성 간 결합 문호만 열어줄 것 아이에겐 ‘결혼한 가정’ 필요해 시류 영합 치고 빠지기 식 입법 배우 정우성 씨 혼외자 출산 논란에 대해 저출산고령화사회부위원장을 지낸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비혼 출산 아이 보호 차원의 ‘등록동거혼제’ 도입을 주장…

정년이

<정년이>: 한국형 페미니즘과 폐쇄적 여성우위, 그리고 동덕여대 사태

는 웹툰 원작의 tvN 12부작 드라마로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유행했던 여성들만의 창극인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천재 소리꾼’ 정년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윤정년(김태리)을 비롯해 허영서(신예은), 강소복(라미란), 문옥경(정은채)…

개혁신학포럼

개혁교회, 성경적 이주민 선교 어떻게 할 것인가

개혁신학포럼 제25차 정기세미나가 11월 30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은혜교회 교육관에서 개최됐다. ‘개혁교회와 다문화사회’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개회예배 후 최더함 박사(마스터스세미너리 책임교수)가 ‘다문화사회와 개혁교회의 사명과 역할’, 김은홍 …

한가협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 1,005명… 전년보다 5.7% 감소

남성이 89.9%, 20-30대 64.1% 감염 경로 99.6% ‘성적 접촉’ 男 56.7%가 ‘동성 간 성접촉’ 마약 주사기 공동사용 0.4%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자가 1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한국가족보건협회(대표 김지연 약사, 이하 한가협)가 질병관리청이 발…

샬롬나비

“한미 동맹 인정하면서, 그 산파 ‘이승만·기독교’ 부정하는 건 문제”

제29회 샬롬나비 학술대회가 ‘한미동맹 70주년과 한국 기독교’라는 주제로 11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개최됐다. 2부 주제발표회에서는 김영한 상임대표(기독교학술원 원장)가 ‘이승만의 기독교 정신과 건국, 한미동맹’을 주제로 강연…

통일비전캠프

“물 들어와야 노 젓는다? 통일과 북한선교, 미리 준비합시다”

북한 열리지 않는다 손 놓지 말고 복음통일 믿고 깨어 기도 필요해 주어진 시대적 부르심 반응해야 통일, 예기치 않은 때 오게 될 것 다음 세대, 통일 대한민국 살 것 이번 캠프, 새로운 역사 ‘트리거’ 비전캠프, 하나의 꿈 갖는 과정 치유, 평화, 하나 됨 사…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