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앞 기도회와 덕수궁 뒤 기도회

|  
한기총 2차 평화기도회가 열리던 날이었다. 본 기자는 대형 스피커를 통해 들리는 목회자들의 기도소리를 뒤로 한 채 바로 맞은 편에서 열리던 시청 앞 기도회 반대 시위를 취재하고 있었다.

시위대가 시위를 시작할 때 격렬한 반발과 욕설이 있었다. 이로 인해 시위에 참석했던 몇몇 여학생들은 계속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1시간 30분여 동안 침묵시위를 하던 기도회 반대 시위대가 자진 해산하는 모습을 보고 본기자는 대형스피커 음성이 요란한 한기총 기도회 취재를 포기하고 이들을 따라 나섰다. 이들을 따라 가는 중에도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욕설은 끊이지 않았다.

이들은 정동제일교회 맞은 편 건물계단에 앉아 오늘 시위에서 느낀 점들을 한 명씩 발표했다. 이들은 이번기도회에 대해 안타까운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발표에서는 '전쟁의 상처와 아픔을 느꼈다'는 이들이 많았고 '전쟁의 상처를 가지고 있는 세대를 이해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발표가 끝난 후 이들은 서로 손을 잡고 통성기도를 했다. 박득훈 목사(산정현 교회)의 대표기도와 함께 시작된 통성기도는 30여분간 계속됐다. 박득훈 목사의 대표기도는 '상처의 치유와 지도자들의 회개'를 간구하는 내용이었으며 참석한 청년들도 이와 같은 내용으로 눈물을 흘리며 기도했다.

어른들의 분노를 대하며 같이 분노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의 상처를 이해하고 끌어안고 기도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며 본 기자는 이 시대의 청년들에게 희망이 있음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정우성

“나경원 의원, 정우성 혼외자 논란에 생활동반자법 주장?”

동성 간 결합 문호만 열어줄 것 아이에겐 ‘결혼한 가정’ 필요해 시류 영합 치고 빠지기 식 입법 배우 정우성 씨 혼외자 출산 논란에 대해 저출산고령화사회부위원장을 지낸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비혼 출산 아이 보호 차원의 ‘등록동거혼제’ 도입을 주장…

정년이

<정년이>: 한국형 페미니즘과 폐쇄적 여성우위, 그리고 동덕여대 사태

는 웹툰 원작의 tvN 12부작 드라마로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유행했던 여성들만의 창극인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천재 소리꾼’ 정년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윤정년(김태리)을 비롯해 허영서(신예은), 강소복(라미란), 문옥경(정은채)…

개혁신학포럼

개혁교회, 성경적 이주민 선교 어떻게 할 것인가

개혁신학포럼 제25차 정기세미나가 11월 30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은혜교회 교육관에서 개최됐다. ‘개혁교회와 다문화사회’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개회예배 후 최더함 박사(마스터스세미너리 책임교수)가 ‘다문화사회와 개혁교회의 사명과 역할’, 김은홍 …

한가협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 1,005명… 전년보다 5.7% 감소

남성이 89.9%, 20-30대 64.1% 감염 경로 99.6% ‘성적 접촉’ 男 56.7%가 ‘동성 간 성접촉’ 마약 주사기 공동사용 0.4%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자가 1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한국가족보건협회(대표 김지연 약사, 이하 한가협)가 질병관리청이 발…

샬롬나비

“한미 동맹 인정하면서, 그 산파 ‘이승만·기독교’ 부정하는 건 문제”

제29회 샬롬나비 학술대회가 ‘한미동맹 70주년과 한국 기독교’라는 주제로 11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개최됐다. 2부 주제발표회에서는 김영한 상임대표(기독교학술원 원장)가 ‘이승만의 기독교 정신과 건국, 한미동맹’을 주제로 강연…

통일비전캠프

“물 들어와야 노 젓는다? 통일과 북한선교, 미리 준비합시다”

북한 열리지 않는다 손 놓지 말고 복음통일 믿고 깨어 기도 필요해 주어진 시대적 부르심 반응해야 통일, 예기치 않은 때 오게 될 것 다음 세대, 통일 대한민국 살 것 이번 캠프, 새로운 역사 ‘트리거’ 비전캠프, 하나의 꿈 갖는 과정 치유, 평화, 하나 됨 사…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