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전문 호스팅 기업 ‘교회로닷컴’ 이상수 대표
5년 전, 섬기는 교회에서 방송팀 팀장을 할 때다. 목사님 설교를 동영상으로 찍어 홈페이지에 올리고, 각종 집회 영상을 도맡아 관리하던 이상수 대표에게 한가지 고민이 생겼다. 교회 동영상을 외부 서버 호스팅 업체에 맡겼는데, 서버 용량이 금새 바닥나 더이상 자료를 올릴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서버 용량을 늘리려면 돈이 많이 들어요. 그렇다고 예전 자료들을 지울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 대표는 늘 그것이 안타까웠다. 서버 용량을 조금만 늘리는 데도 많은 돈이 들어갔다. 대형교회야 어느 정도 사정이 되겠지만 중소교회에겐 적잖은 부담이다. 사실 알고 보면 서버 용량을 늘리고 호스팅을 하는 데 그리 많은 돈이 드는 것은 아니다. 당시 IT 분야에서 일하고 있었던 이 대표는 누구보다 그 점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철저히 경제논리로 운영되는 외부 호스팅 업체가 비용을 내릴 리는 만무했다.
그래서 이 대표가 직접 나섰다. 올해 초 ‘교회로닷컴’(www.churchro.com)이라는 동영상 설교 호스팅 회사를 차렸다. 말 그대로 목사님의 동영상 설교를 저렴한 가격에 호스팅 해주는 일을 한다. 당연히 이 대표는 호스팅에 들어가는 비용에 거품을 뺐다. 그랬더니 외부 업체들이 요구하는 비용에 80% 가까이가 줄어들었다.
“왜 이렇게 싸냐구요? 싸긴요. 이게 정상 가격이에요. 그만큼 외부 호스팅 업체들이 비싼 값을 요구하는 거죠. 아직은 교회들을 위한 호스팅 업체가 그리 많지 않거든요. 있어도 교회의 사정을 잘 모르는 업체들이 대부분이죠. 회사 이름을 ‘교회로’라고 지은 것도 교회의 입장에서 교회를 위한 회사가 되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현재 교회로닷컴이 호스팅을 해주는 교회는 대략 50여개. 이 대표는 앞으로 1천개 교회에 서비스를 해 주는 것이 목표다. 그것도 대형교회가 아닌 중소교회들에 말이다.
“대형교회 목사님들 설교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작은 교회 목사님들 설교는 잘 듣질 못하잖아요. 그 분들 중에도 정말 좋은 설교를 하시는 분들이 참 많거든요. 그 분들의 설교를 모아서 설교 검색 사이트를 만들어보고 싶어요. 그래서 많은 크리스천들이 우리 회사 이름처럼 교회로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면 더 바랄 게 없죠.”
문의) 031-609-5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