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도 안 되는 영어 왕초보를 탈출하기 위해서 지난 호에서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또 궁극적으로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욱하고 영어 공부를 빨리 마무리 지어야 겠다는 순간의 의욕을 잘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계획을 세울까요? 물론 개인별로 편차는 분명히 있지만 저라면 아래와 같이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1년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히딩크식 축구와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처음 2개월(체력훈련)
1. 쉬운 문장의 구조를 배우기
2. 쉬운 문장의 구조를 내 것 화하기
일단은 기초 체력이 분명히 존재해야 합니다. 많이 뛸 수 있고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공과 함께 있던 그렇지 않던 말이죠.
ex) I love you. You love me. Do you love me?
#2. 다음 2개월(공을 다루는 개인훈련)
1. 문장의 구조를 배우기
2. 중급 문장의 구조를 내 것화하기
기초체력이 있다면 전술적인 것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공을 가지고 훈련을 하는 것이죠. 이제 여기서는 완료형도 만들고 수동태도 만들고 갖가지 교육을 받습니다.
ex) I've been playing football. I would love to see you tommorrow.
#3. 다음 3개월(전술훈련)
1. 고급 문장의 구조를 배우기
2. 고급 문장의 구조를 내 것화하기
자 이제 기초 체력도 다져졌고 공을 다루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술적으로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야 합니다. 바로 이제 그 동안 배워왔던 것을 가지고 이렇게 저렇게 연결하면서 문장을 만들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 The car that you've been driving is old now. I will go to school that you went last year.
#4. 나머지 5개월(연습경기)
1. 집중 듣기/말하기 연습(아이들 만화/가족 시트콤)집중 듣기/말하기 연습(성인 시트콤/토크쇼)집중 듣기/말하기 연습(뉴스 CNN)원어민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서 배우기(회화표현/슬랭)
2. 기본문장을 만들어 보고, 중간치 문장도 만들어 봤습니다. 그리고 고급문장도 만들 수 있다면 이제 실전에 부딪혀서 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4단계로 영어 교육의 틀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여기서 여러분께서 꼭 빼먹어 온 부분이 있습니다.
각 스테이지에서 “영어를 내 것화하는 작업”
그 동안 우리는 쉬운 문장을 알고 중급으로 가고 고급으로 갔습니다. 쉬운 문장 구조를 알고 내 것으로 만든다는 이야기는 그 구조를 손쉽게 입에서 뱉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주 쉽게 영어를 입에서 툭툭 뱉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내 것이 되었다는 것은 알고 있다는 것과 너무나도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축구선수가 수천 번의 슈팅 연습을 매일 같이 반복하는 이유는 알지 못해서가 아니라 내 것화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에게 영어를 배웠던 우지원 선수가 매일 수백 개의 똑같은 슛을 쏘는 이유도 내 것화 하는 작업이 없다면 절대 실전에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쉬운 레벨부터 내 것화하면 뒤에 오는 중간레벨, 고급레벨이 훨씬 더 쉬워질 것입니다.
우리가 그동안 무너진 이유는 위와 같은 계획이 없어서였습니다. 또 내 것화하는 것이 생략되어 진도 나가기에 급급해서였습니다.
그냥 빨리 뛰면 좋은 줄 알고, 다른 사람보다 높은 반 들어가면 기분 좋아했기 때문에 기초를 다지지 못했고 기초 체력 없이 전술 훈련 들어가서 망가진 것이고 공 다룰 줄 모르는데 실전에 투입되어서 영어가 어렵게만 느껴졌던 것 입니다.
공 다루는 법도 배우지 않은 한 축구 선수가 만약 연습경기에 투입되어서 경기가 쉽게 느껴지길 기대하는 것은 마치 우리가 학원에서 마구잡이로 붙여주는 원어민 강사와 바로 붙어서 무언가 배우려고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입니다.
학원에 의지하지 말고 우리는 우리만의 계획을 세울 때 왕초보 탈출은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생각이 바꾸어야 영어 왕초보에서 탈출한다!
|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살아 있는 사람 위한 장례식 ‘엔딩 파티’, 긍정적 인식 높아져
건강한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엔딩 파티(Ending Party, 餘生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엔딩 파티’란 ‘살아있는 사람을 위한 장례식’으로, 죽음을 앞둔 이가 …
CT YouTube
더보기에디터 추천기사
이 기사는 논쟁중
“대통령과 대행 탄핵 반대… 체포영장 청구는 위법”
탄반연합, 3권분립 위반한 입법부 폭거 규탄 오늘의 비극, 범죄자 이재명 대표로 인한 것 비상계엄,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고유 권한 尹 지지도 상승, 민주당의 만행에 대한 반발 헌재, 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