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What does the Scripture say? “Abraham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What does the Scripture say? :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Abraham believed God :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중요한 단어, 숙어
credit 신용을 얻다,명예,신용. do credit to a person=do a person credit. 남에게 면목을 세워 주다. The work does you credit. 그 일은 당신의 명예가 딥니다. This book will do great credit to the publishers. 이 책은 발행인의 명성을 크게 떨쳐 줄 것입니다. No credit 외상사절. Did you buy the personal computer on credit? Of course not. I paid cash. 그 퍼스널 컴퓨터 외상으로 샀습니까? 천만에요. 현금으로 샀습니다. credible 신뢰할 수 있는. credibility 진실성, 신용. Scripture=Bible 성경. righteousness 의로움.
창세기 15:6절에
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6.Abram believed the LORD, and he credited it to him as righteousness.
로마서 5:1,2절에
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1.Therefore, since we have been justified through faith, we have peace with God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2.through whom we have gained access by faith into this grace in which we now stand. And we rejoice in the hope of the glory of God.
아주 난해한 구절입니다. 야고보서와 비교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야고보서 2:21-24절에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23 이에 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바울이 보고 있는 장면은 창세기 15장(창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을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야고보서는 창세기 22장(창 22:12 “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 뻑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을 보고 있습니다.
바울은 창세기 15장을 통해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더니” 의롭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에 대해 야고보서는 “아브라함이 행함으로 의롭게 되지 아니하였느냐?”라고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아브라함이 자기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렸을 때 즉 아브! 贊纛 행함으로 의롭게 된 것이 아니냐?”라고 묻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바울은 이곳 로마서 4장에서는 어느 것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까?
창세기 15장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어느 날 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밖으로 불러내시더니 하늘의 별들을 올려보라고 말씀하시고, 아브라함의 씨가 저 하늘의 별들처럼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이 번성하게 되리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 하나님의 약속을 아브라함이 “믿었으며”, 하나님께서 그 믿음을 “의”로 여겨 주셨던’ 창세기 15장의 장면입니다(창 15:1-6). 그가 자기 아들 이삭을 번제에 드렸던 사건은 그로부터 여러 해 뒤 창세기 22장에서의 일이었습니다.
따라서 바울이 말하고저 하는 신약적 구원의 틀은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그 믿음이 우리의 의로 여겨지게 된다는 것을 보면, 우리의 구원은 창세기 15장(믿음)과 관계있지 창세기 22장(행함)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즉 우리의 구원은 믿음이지 행함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야고보서의 말은 틀리는가? 아니다. 진리다. 다만 보는 관점이 다를 뿐이다. 바울이 보는 것은 이 시대 즉 신약의 시대, 성령의 시대, 은혜의 시대를 말하고 있다. 야고보는 대 환란 시대의 구원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 때는 믿음과 행위 이 두 가지 요건이 다 갖추어져야만 구원을 받게 된다. 그래서 야고보의 말대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 (약 2:20)이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 시대에서 “행위”는 전혀 무용지물한가? 그렇지는 않다. 그렇다면, 이 시대에 행위가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인가?
구원에 관한 한 행위는 아무것도 아니다. 이 시대에 우리가 구원 받는 데에는 행위는 전적으로 무가치하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들을 위해서 죽으셨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사흘 만에 죽은 자들로부터 다시 일으키셨다는 사실을 믿고 그 분을 나의 구주로 영접하는 그 믿음만으로 나는 의롭게 되고 구원을 받게 된다. 여기에 행위가 끼어들 자리는 어디에도 없다. 구원을 받은 후 그 구원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행위는 무가치하다.
다만 만약 구원받고 거듭난 그리스도인이 죄를 범하고 악한 행위를 자행하게 된다면, 비록 지옥에는 가지 않는 것이 확실하지만 그에게는 이 세상의 복과 안전이 보장되지 않으려니와, 다음 세상에서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약속된 유업을 잃게 됩니다.
▶해석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
1. 강의 장소 : 5호선 신정역 1번 출구로 나와서, 버스 640,6211번 타고 2번째(양강중학교 다음--신월 2동 주민자치센타 앞) 정류소에서 내려서, 네네치킨 뒤에 “예수님 찬양 교회”
2. 강의 과목: 영어로마서와 영어성경, 중1,2,3외우기, 회화책 4권 반복 통해 암기, 캘빈의 영어 기독교 강요, 문법, 단어, 숙어... 누구나 참가 가능합니다.
3. 강의 문의: 백판기 강도사(010-5687-2230)
“빛과 소금 부흥 협의회” 부흥집회 문의, 회원가입: 회장 임광선 목사(영화교회 :010-4599-0183) -http://cafe.daum.net/sun33.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