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WCC 총무 도전, 유럽의 벽 높았다

제네바=서달환 기자  dhseo@christiantodayeu.com   |  

트비트 목사 당선… 한국측, 총회 유치 총력

▲WCC 총무 선거에서 아쉽게 고배를 마신 박성원 목사가 당선자인 트비트 목사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고 있다. ⓒ크리스천포스트

▲WCC 총무 선거에서 아쉽게 고배를 마신 박성원 목사가 당선자인 트비트 목사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고 있다. ⓒ크리스천포스트


세계교회협의회(WCC)가 새 총무에 노르웨이 출신의 울라프 F. 트비트 목사(Rev. Dr. Olav Fykse Tveit, 49)가 선출됐다. 아시아 최초로 최종 총무 후보에 올랐던 한국의 박성원 목사는 아쉽게도 비교적 큰 표차로 당선에 실패했다.

WCC 중앙위원회가 개최되고 있는 스위스 제네바 에큐메니칼 센터에서 27일 밤 11시경(현지 시각) 실시된 총무 투표 결과 트비트 목사는 81표를, 박 목사는 각각 58표를 얻어 23표차로 당락이 결정됐다.

이는 당초 박 목사의 당선이 유력할 것이라는 전망을 뒤엎은 결과로, 트비트 목사의 당선에는 출신국인 노르웨이를 비롯, 독일, 스웨덴, 덴마크 등 유럽교회의 전폭적 지지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회 역사상 최초로 WCC 최종 후보에까지 오른 박 목사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지의 제3세계 교회로부터 지지를 받았지만, 전통적으로 에큐메니칼 운동을 주도해 온 유럽교회의 높은 벽을 넘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사무엘 코비아 총무를 이어 향후 세계 에큐메니칼 진영을 이끌어나가게 될 트비트 목사는 2002년부터 노르웨이 루터교회 국제 에큐메니칼 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 섬겼으며, WCC 신앙과직제위원회 위원과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에큐메니칼 포럼 의장으로 활동해 왔다.

그는 당선 소감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으로 받아들인다”며 “앞으로 세계 교회와 함께 할 일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많은 기도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로마 가톨릭과의 좋은 협력 관계를 맺어갈 것, 독일교회와 이슬람의 관계 해결에 노력할 것 등을 급했다.

한편 이번 중앙위원회에서 총무 당선과 2013년 총회 유치를 목표로 했던 한국교회 대표단은 총무 당선 실패에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총회 유치에 남은 기대를 걸고 있다. 현재 한국은 총회장소 후보로 부산 벡스코를 제출해 놓은 상태이며, 그리스, 시리아와 함께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27일 총무 투표에 앞서 실시된 총회 유치 실사단 보고에서 한국은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국의 부산과 시리아의 다마스커스, 에디오피아의 아디스아바바가 최종 후보지로 올라 있다. 개최지 투표는 오는 1일 실시된다.

▲WCC 총회 현장 모습. ⓒ제네바=남윤식 기자

▲WCC 총회 현장 모습. ⓒ제네바=남윤식 기자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바이어하우스학회

“북한 열리면, 거점별 ‘센터 처치’ 30곳부터 세우자”

지하 성도들 단계적 준비시켜 각 지역별 사역 감당하게 해야 과거 조선족 교회 교훈 기억을 자치·자전·자립 네비우스 정책 주신 각 은사와 달란트 활용해 의료와 복지 등으로 회복 도모 제10회 바이어하우스학회(회장 이동주 교수) 학술 심포지엄이 4월 11일 …

이세종 심방

“심방, 우리 약점 극복하게 하는 ‘사역의 지름길’”

“열 번의 단체 공지보다 한 번의 개인 카톡이 더 효과적이다. 열 번의 문자보다 한 번의 전화가 더 효과적이다. 열 번의 전화보다 한 번의 심방이 더 효과적이다.” ‘365일 심방하는 목사’ 이세종 목사의 지론이다. 저자가 시무했던 울산교회 고등부는 심방을 …

대한성서공회

지난해 전 세계 74개 언어로 성경 첫 번역돼

성경전서는 총 769개 언어 번역 아직 전체 48% 언어 번역 안 돼 새 번역된 74개 언어 중 16개는 성경전서, 16개 신약, 42개 단편 2024년 말 기준 세계 성서 번역 현황이 발표됐다. 전 세계 총 7,398개 언어 중 성경전서는 769개 언어로 번역됐고, 지난 1년간 74개 언어로 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