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의 한 이단감별사는 ‘사이비이단대책비’란 이름으로 교계 인사들로부터 거둬들인 돈이 한때 매달 수천만원에 이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 이단감별사는 예장 통합측이라는 개교단을 등에 업고 자파 교단 밖에 사람들만 이단 시비를 벌여 자신이 30여명의 이단을 만들었다며 이단연구 전문가 행세를 하고 다니다가 자파 교단으로부터 이단이 된 사람이다. 그런데 그가 그처럼 왕성한 이단제조기 노릇을 한 배경에는 교계 인사들의 거액의 활동비 지원이 있었음이 드러났다.
그는 서울 송파구 B교회의 경우, 지난 99년부터 2003년 사이에 약 3억원이 넘는 돈을 받았는데 처음에는 단순한 ‘보조비’란 이름으로 매달 2백만원씩 받던 것을 2002년부터는 아예 ‘사이비이단대책비’란 이름으로 매월 1천만원씩을 받았다. 그는 같은 시기에 명일동 C교회로부터 매월 5백만원, 송파동의 D교회로부터 매월 1천만원을 받아 활동비로 사용했다. 이 외에도 매월 100만원에서 200만원 정도씩을 받은 교회는 수십 교회가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가운데 교계에서 이단 시비가 있던 모 교회로부터 받은 돈 4800만원은 말썽이 생기자 되돌려주기도 하는 등 이단대책이란 미명하에 거액의 돈을 뜯어온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다른 사람들도 자신처럼 남의 돈을 뜯어먹는다고 생각하고 의심한다.
선지자 미가는 “내 백성을 유혹하는 선지자는 입에 먹을 것을 물려주면 ‘평화’를 외치나 그 입에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전쟁을 벌일 준비를 한다”(3:5)고 했다. 이런 자가 거짓 선지자인 것이다. 그가 교계 인사들로부터 매달 수천만원씩의 돈을 뜯어내 ‘이단연구’란 이름 아래 해 온 일이란 타교단 목사들을 이단정죄하는 것이었다. 그러다가 ‘남잡이가 제잡이 된다’는 속담대로 어느날 자신이 ‘이단’이 되는 기막힌 상황을 맞은 것이다. 이후 그의 활동에 이상을 감지한 지원자들이 하나 둘 떨어져 나가는 바람에 그가 발행하던 잡지도 신문도 문을 닫고 말았다.
그런데 그의 재주가 또 어떻게 통했는지 다시 통합측 교단을 업고 “이단잡이”의 전면에 나서 조자룡이 헌칼 쓰듯이 ‘A는 B다 B는 C와 같다’는 특유의 삼단논법을 적용해 이단제조에 나섰다. ‘이단’이 이단잡는 꼴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소위 그의 이단연구에 제정신 가진 사람이라면 누가 동조하겠는가. 오히려 진짜 이단과 가짜 이단을 헷갈리게 만들어 교계를 분열시키는 데 한 몫 할 뿐이다. 그런데도 일부 얼빠진 인사들 몇이 그의 이단연구가 무슨 권위가 있는 줄로 알고 쫄랑쫄랑 뒤를 따라다닌다. 참으로 웃기고 한심한 일이다. 교계가 이러니 교회 밖의 사람들도 이런 꼴을 보고 웃지 않을 수가 있나. 교계 인사들도 이런 덜떨어진 일에 성도들의 헌금을 지원하려 하지 말고 좀 여유가 있다면, 한국교회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헌신하는 영세한 교계 언론을 지원하는 것이 훨씬 나은 일이 아니겠는가. “옳은 것은 옳다 하고 아닌 것은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죄가 되느니라.”
기사제공=교회연합신문(http://www.iep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