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읽는 로마서(61)

김은애 기자  eakim@chtoday.co.kr   |  

▲ 백판기 강도사

▲ 백판기 강도사

12.Therefore, just as sin entered the world through one man, and death through sin, and in this way death came to all men, because all sinned--

·Therefore : 이러므로
·, just as sin entered the world :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through one man :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 and death : 사망이
·through sin : 죄로 말미암아
·, and in this way : 이와 같이
·death came to all men :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because all sinned-- :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중요한 단어, 숙어
enter ~에 들어가다,침입하다, 생각이 떠 오르다. He entered the room. 그는 방으로 들어갔다. The idea never entered his head. 그는 그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다.
enter an appearance 출두하다. enter a protest 항의를 제기하다.
enter oneself for an examination (시험에) 응시하다. enter the army[church] 군인[목사]이 되다.
1. When you enter a place such as a room or building, you go into it or come into it. 2. If you enter an organization or institution, you start to work there or become a member of it. 3. If something new enters your mind, you suddenly think about it.
come to ~에 이르다,결국~이 되다.

지구 최초의 사람 아담에 의하여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그 죄에 의하여 사망이 옴으로써 모든 사람이 죄를 짓게 되었고, 죽음도 모든 사람에게 전달되었다. 이 지구상에서 사람에게 출생한 최초의 인물이었던 가인은 인류 최초의 살인자였다.
아담이 불순종으로 범죄하였듯이 그 이후로 모든 사람들이 아담처럼 또 죄를 행하게 되었다. 우리는 아담의 죄를 물려받은 죄인일 뿐만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또 죄를 지금도 짓기 때문에 또 죄인이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또 아담처럼 죽을 수 밖에 없다.

창세기 2:17절에
17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 하시니라
17.but you must not eat from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for when you eat of it you will surely die."

창3:6절에
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6.When the woman saw that the fruit of the tree was good for food and pleasing to the eye, and also desirable for gaining wisdom, she took some and ate it. She also gave some to her husband, who was with her, and he ate it.

시편 51:5절에
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5.Surely I was sinful at birth, sinful from the time my mother conceived me.

고린도전서 15:21,22절에
21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1.For since death came through a man,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comes also through a man.
22.For as in Adam all die, so in Christ all will be made alive.

▶해석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3.for before the law was given, sin was in the world. But sin is not taken into account when there is no law.

·for before the law was given : 율법이 있기 전에도
·, sin : 죄가
·was in the world. : 세상에 있었으나
·But sin is not taken into account :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
·when there is no law. : 율법이 없을 때에는

▶중요한 단어, 숙어
take into account ~을 고려하다,참작하다.
take ... into account=take account of …을 고려하다; 참작하다
close an account with …와 거래를 그만두다, <은행과> 거래 관계를 끊다
have an account with …와 거래가 있다
on all accounts=on every account :모든 점에서, 어느 모로 보나
on no account=not ... On any account : 결코 …(하지) 않다
take no account of …을 무시하다
the great[last] account 【그리스도교】 최후의 심판(날)
turn ... to (good) account …을 이용[활용]하다

# Korea Exchange Bank said it yesterday will introduce deposit accounts denominated(명명된) in Chinese yuan this month, the first among domestic lenders.
there is no ~이 없다,~이 전혀 없다.--외환은행이 중국 위안화 예금 상품 선보일 것

“for before the law was given, sin was in the world.: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 이 말의 의미는 ‘죄가 세상에 들어 온 때는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 때부터 죄가 들어 왔습니다. 그러면 율법이 들어 온 것은 ’모세‘를 통해 들어 왔습니다. 따라서 죄가 율법이 있기 전에도 있었습니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율법을 받기 전에는 이 세상에 율법이라고는 없었다. 그러나 죄는 벌써 일찌감치 세상에 들어와 있었다.
이미 로마서 2장에서 보았듯이 ⓵ 마음 속에 율법에 대한 지식이 없을 경우, ⓶ 양심이나 선악을 아는 지식이 없을 경우, ⓷ 돌판에 새겨진 율법이 없을 경우에는, ⓸ 사람이 죄 가운데 태어나 죽게 되더라도 예를 들어 갓난 아기가 죽었을 경우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라고 말씀으로 정답을 내리십니다.

로마서 3:19,20절에
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19.Now we know that whatever the law says, it says to those who are under the law, so that every mouth may be silenced and the whole world held accountable to God.
20.Therefore no one will be declared righteous in his sight by observing the law; rather, through the law we become conscious of sin.

로마서 4:15절에
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함도 없느니라
15.because law brings wrath. And where there is no law there is no transgression.

1. 강의 장소 : 5호선 신정역 1번 출구로 나와서, 버스 640,6211번 타고 2번째(양강중학교 다음--신월 2동 주민자치센타 앞) 정류소에서 내려서, 네네치킨 뒤에 “예수님 찬양 교회”
2. 강의 과목: 영어로마서와 영어성경, 중1,2,3외우기, 회화책 4권 반복 통해 암기, 캘빈의 영어 기독교 강요, 문법, 단어, 숙어... 누구나 참가 가능합니다.
3. 강의 문의: 백판기 강도사(010-5687-2230)
“빛과 소금 부흥 협의회” 부흥집회 문의, 회원가입: 회장 임광선 목사(영화교회 :010-4599-0183) -http://cafe.daum.net/sun33.kr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

“‘현장에만 110만’ 10.27 연합예배, 성혁명 맞서는 파도 시작”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가 21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렸다. 지난 10월 27일(주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열린 예배는 서울시청 앞 광장을 중심으로 광화문-서울시의회-대한문-숭례문-서울역뿐만 아니라 여의대로…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윤석열 대통령 참석’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공의, 회복, 부흥을”

“오늘날 대한민국과 교회, 세계 이끌 소명 앞에 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며 온전하신 뜻 분별해야” 윤상현 의원 “하나님 공의, 사회에 강물처럼 흐르길” 송기헌 의원 “공직자들, 겸손·헌신적 자세로 섬기길” 제56회 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가 ‘…

이재강

“이재강 의원 모자보건법 개정안, 엉터리 통계로 LGBT 출산 지원”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21일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

다니엘기도회

다니엘기도회 피날레: 하나님 자랑하는 간증의 주인공 10인

①도대체 무엇이 문제입니까? - 이미재 집사 (오륜교회) ②모든 것이 꿈만 같습니다! - 박광천 목사 (올바른교회) ③어린이다니엘기도회를 기대하라! - 강보윤 사모 (함께하는교회) ④천국열쇠 - 강지은 어린이 (산길교회) ⑤용서가 회복의 시작입니다 - 최현주 집…

예배찬양

“예배찬양 인도자와 담임목사의 바람직한 관계는?”

“담임목사로서 어떤 예배찬양 사역자를 찾고 싶으신가요?” “평신도의 예배찬양 인도에 한계를 느낀 적은 없으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을 음악 정도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가르치고 계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자들이 묻고, 담임목사들이 답했다…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

“학생 담뱃갑서 콘돔 나와도,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훈계 못 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세미나가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를 주제로 21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됐다. 이상원 상임대표는 환영사에서 “학생인권조례는 그 내용이 반생명적 입장을 반영하고 있고,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실상 법률…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