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읽는 로마서(65)

김은애 기자  eakim@chtoday.co.kr   |  

▲ 백판기 강도사

▲ 백판기 강도사

20.The law was added so that the trespass might increase. But where sin increased, grace increased all the more,

·The law was added : 율법이 가입한 것은
·so that the trespass might increase. :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But : 그러나
·where sin increased : 죄가 더한 곳에
·grace increased all the more, : 은혜가 넘쳤나니

▶중요한 단어, 숙어
add 더하다,첨가하다.
trespass 죄,침입하다, 끼어들다,방해하다,훼방하다, (남의 호의에) 편승하다,침입,폐,누
increase 늘다,증가하다.
all the more 더욱더,훨씬더

율법이 생긴 것은 세상에 얼마나 범죄가 많은가를 가르쳐 주기 위함이었다. 세상에 죄가 많아졌다. 그러자 “은혜가 넘쳤나니”라고 말씀한다. 율법 아래에서도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고 있었음을 우리는 성경에서 본다. 예를들면, 유대인들은 출생 8일째 되는 날 할례를 받도록 율법으로 정해져 있었지만, 출애굽 이후 광야생활 40년 동안 광야에서 태어난 모든 백성은 할례를 받지 못했다(수 5:3-8). 이것은 명백하게 율법을 어긴 것이었지만,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용서하시고 벌하지 않으셨다. 또 삼손의 경우는 어떠했던가? 제사장이나 재판관이 죽은 사람의 시체를 만졌을 경우 성별의 물을 뿌려 스스로를 성결하지 않으면 성소를 더럽힌 것이 되어 회중 가운데서 끊어지도록 율법은 경고하고 있었다(민 19:13-19). 그러나 삼손은 율법대로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로 인해 죽임을 당하지는 않았다. 이처럼 어느 경륜 세대를 막론하고 하나님은 은혜는 넘치고 있었다. 구원을 위해서는 어떤 세대에는 행위가 요구되고, 어떤 세대에는 믿음이 요구되며, 또 어떤 경륜기에는 믿음과 행위가 다같이 요구되는 등 세대마다 구원 계획의 틀이 다르지만, 하나님의 은혜 만큼은 어느 경륜 세대래를 막론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줄곧 베풀어진다.

갈라디아서 3:19-25절에
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20 중보는 한 편만 위한 자가 아니나 오직 하나님은 하나이시니라 21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을 거스리느냐 ?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니라 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夢學) 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갈라디아서 3:19-25절에
19.What, then, was the purpose of the law? It was added because of transgressions until the Seed to whom the promise referred had come. The law was put into effect through angels by a mediator.20.A mediator, however, does not represent just one party; but God is one.21.Is the law, therefore, opposed to the promises of God? Absolutely not! For if a law had been given that could impart life, then righteousness would certainly have come by the law.22.But the Scripture declares that the whole world is a prisoner of sin, so that what was promised, being given through faith in Jesus Christ, might be given to those who believe.23.Before this faith came, we were held prisoners by the law, locked up until faith should be revealed.24.So the law was put in charge to lead us to Christ that we might be justified by faith.25.Now that faith has come, we are no longer under the supervision of the law.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의 의미는 율법은 더하면 더할수록 죄를 더 깨닫게 되므로 죄가 더 증가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율법으로는 전혀 구원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보혈의 사랑 즉 용서 그것만이 우리를 구원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해석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넘쳤나니

21.so that, just as sin reigned in death, so also grace might reign through
righteousness to bring eternal life 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so that : 이는
·, just as sin reigned in death :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한 것같이
·, so also grace might reign : 은혜도 또한~~왕노릇하여
·through righteousness : 의로 말미암아
·to bring eternal life :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through Jesus Christ our Lord.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중요한 단어, 숙어
so that 그 결과,그래서
just as A~, so also B~ : A가 ~인 것과 같이, 그렇게 또한 B도 ~이다.

brjng 가져 오다.

이 구절을 잘 보세요.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한다고 말씀한다. 즉 그것은 과거의 사건이다. 그러나 은혜에 대해서는 영원한 영생에 이르게 하는 미래의 일이라고 말씀한다. 이것은 우리의 의가 아직은 완성된 것이 아니라, 현재 의가 전가되었으되, 그것이 사실상 완성되는 것은 장래의 일임을 뜻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실질적으로 그리스도의 본성을 갖게 되는 것은 장래의 일이요, 지금은 실질적으로 아담의 본성을 지니고 있다는 말씀이다. 현재로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본성을 “영적으로” 지니고 있는 것이고, 장차 언젠인가 우리는 그 분의 본성을 “실제로” 갖게 될 것이다. 그날 우리는 그 분의 살과 뼈를 실제로 갖게 될 것이요, 그 후로는 그 분고k 일치된 몸으로 영원토록 죄가 없는 온전한 존재가 될 것이다.

요한복음 1:17절에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7.For the law was given through Moses; grace and truth came through Jesus Christ.

마태복음 7:13,14절에
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13."Enter through the narrow gate. For wide is the gate and broad is the road that leads to destruction, and many enter through it.14.But small is the gate and narrow the road that leads to life, and only a few find it.

요한계시록 22:19절에
19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19.And if anyone takes words away from this book of prophecy, God will take away from him his share in the tree of life and in the holy city, which are described in this book.

▶해석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노릇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1. 강의 장소 : 5호선 신정역 1번 출구로 나와서, 버스 640,6211번 타고 2번째(양강중학교 다음--신월 2동 주민자치센타 앞) 정류소에서 내려서, 네네치킨 뒤에 “예수님 찬양 교회”
2. 강의 과목: 영어로마서와 영어성경, 중1,2,3외우기, 회화책 4권 반복 통해 암기, 캘빈의 영어 기독교 강요, 문법, 단어, 숙어... 누구나 참가 가능합니다.
3. 강의 문의: 백판기 강도사(010-5687-2230)
“빛과 소금 부흥 협의회” 부흥집회 문의, 회원가입: 회장 임광선 목사(영화교회 :010-4599-0183) -http://cafe.daum.net/sun33.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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