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What then? Shall we sin because we are not under law but under grace? By no means!
·What then? : 그런즉 어찌하리요
·Shall we sin : 죄를 지으리요
·because we are not under law but under grace? : 우리가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으니
·By no means! : 그럴 수 없느니라
▶중요한 단어, 숙어
not A but B : A가 아니라 B
By no means(=not by any means)!: 결코~이 아니다,어떤 수단(방법)에 의해서도 아니다.
mean : 의미하다,~할 작정이다,뒤떨어지는,하잘것 없는,비열한,중간인,중용의,평균
means : 수단,방법,재산,수입,자력(資力) meanly 천하게,비열하게,인색하게,볼꼴사납게
meaning 의미,뜻, meaningful 의미 심장한, meaningless 의미없는,무의미한
우리가 구원받아 은혜 아래에 들어와 있으므로 아무리 죄를 지은들 우리의 구원만은 안전할 것인즉, “죄를 지어도” 된다는 말인가? 정답은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이다라고 단호히 말씀한다. 율법과 죄에 대한 옛 관계와 그리스도와 생명에 대한 새 관계를 노예상태와 혼인에 있어서 죽음이 미치는 효과를 설명하고 있다.
(1) 옛 노예상태는 명목상으로는 율법에 대한 것이지만, 율법은 구원하는 능력이 없으므로 실제 주인은 계속해서 본성 안에 있는 죄였고, 그 끝은 사망이었다. 율법은 생명을 줄 수 없었고, “죄”는 본질상 치명적인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형태의 죽음, 곧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처형된 그 죽음, 그것이 개입함으로 죄와 율법에 대한 이중적 속박으로부터 종을 자유롭게 했다.
(2) 이 죽음의 결과는 과부의 신분에 대한 예로 더 깊이 설명된다. 죽음은 혼인관계를 해체시킨다. 육체적인 죽음이 아내를 그 남편의 법에서 해방시키듯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처형된 것도 믿는 자를 율법으로부터 해방시킨다.
로마서 7:1-4절에
1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율법이 사람의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2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났느니라
3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부라 이르되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자유케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음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니라
1.Do you not know, brothers--for I am speaking to men who know the law--that the law has authority over a man only as long as he lives?
2.For example, by law a married woman is bound to her husband as long as he is alive, but if her husband dies, she is released from the law of marriage.
3.So then, if she marries another man while her husband is still alive, she is called an adulteress. But if her husband dies, she is released from that law and is not an adulteress, even though she marries another man.
4.So, my brothers, you also died to the law through the body of Christ, that you might belong to another, to him who was raised from the dead, in order that we might bear fruit to God.
▶해석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16.Don't you know that when you offer yourselves to someone to obey him as slaves, you are slaves to the one whom you obey--whether you are slaves to sin, which leads to death, or to obedience, which leads to righteousness?
·Don't you know that :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when you offer yourselves to someone to obey him : 너희 자신을~~드려 누구 에게 순종하든지
·as slaves : 종으로
·, you are slaves : 종이 되는 줄을
·to the one whom you obey-- :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whether you are slaves to sin : 혹은 죄의 종으로
·, which leads to death : 사망에 이르고
·, or to obedience : 순종의 종으로
·, which leads to righteousness? : 의에 이르느니라
▶중요한 단어, 숙어
obedience 순종,복종
righteousness 의,의로움
whether A or B : A든지 B든지
lead to ~에 이르다,인도하다,납(=lead)
to the one whom you obey-- : you obey to the one, // obey to : ~에게 복종하다.
or to obedience : or (which leads 생략) to obedience : 의에 이르고
“순종”은 “종”에게 요구되는 모든 것이다. “종”이 “순종”할 줄 모르면 “종”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가 누구에게 “순종”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그 사람의 “종”이 된다. “죄”에게 “순종”하면 “죄의 종”이고, 진리에 “순종”하면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종”이 된다. 우리가 죄에 순종하여 죄의 종이 되면 “사망”에 이르는 것이 결말이다. 그러나 진리에 순종하여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종이 되면 그 결과는 “의”에 이르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죄의 종”이 되어야 할지, “순종의 종”이 되어야 할지는 더 물을 필요도 없다. “알지 못하느냐”고 성경은 묻는다. 나도 당신도 잘 알고 있지 않느냐는 확인인 것이다.
마태복음 6:24절에
24 한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 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24.No one can serve two masters. Either he will hate the one and love the other, or he will be devoted to the one and despise the other. You cannot serve both God and Money.
요한복음 8:23,24절에
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4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23.But he continued, "You are from below; I am from above. You are of this world; I am not of this world.
24.I told you that you would die in your sins; if you do not believe that I am the one I claim to be, you will indeed die in your sins."
▶해석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1. 신간 출판했습니다. “맛있는 성경 외우기”--저자 백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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