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But thanks be to God that, though you used to be slaves to sin, you wholeheartedly obeyed the form of teaching to which you were entrusted.
·But thanks be to God that :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 though you used to be slaves to sin :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 you wholeheartedly obeyed : 마음으로 순종하여
·the form of teaching : 교훈의 본을
·to which you were entrusted. : 너희에게 전하여 준바
▶중요한 단어, 숙어
(May) thanks be to God 기원문 : 하나님께 감사하기를!
used to be~ : 과거엔 ~했었다.(지금은 그렇지 않지만의 의미도 포함)
wholeheartedly 온 마음으로,전심을 다해
form 형상,모양,형성하다.
entrust 위임하다,맡기다. 4.On the contrary, we speak as men approved by God to be entrusted with the gospel. We are not trying to please men but God, who tests our hearts.--4 오직 하나님의 옳게 여기심을 입어 복음 전할 부탁을 받았으니 우리가 이와 같이 말함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데살로니가전서 2:4). were entrusted : 맡겨지다,위임되다,위탁되다.
구원받기 전 우리는 “죄의 종”이었다. 우리가 구원받기 전 우리 위에 군림하여 우리를 다스리고 지배하고 부려먹던 주인은 “죄”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구원받은 우리는 더 이상 “죄의 종”이 아니다. “죄”가 우리를 더 이상 지배하고 부려먹지 못하게 된 것이다. 어떻게 그렇게 되었는가? 복음에 “마음으로 순종”했기 때문이다. 즉 교훈의 본은 우리에게 말한다. “그대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주로 영접하면 하나님의 은혜로 그분의 의가 전가되어 그대가 의롭게 된다.” 라고 묻는다. 우리의 “마음”은 말한다. “예, 그렇습니다. 저는 그 분을 믿고 그 분을 나의 구주로 영접하여 하나님의 의를 전가 받겠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으로 순종”하는 모습이다.
*“the form of teaching : 교훈의 본”에서 “교훈(토라)”은 ‘말씀을 가르치고 타이르며 이끌어 주는 일’이며, 이스라엘 백성은 일체의 지혜의 본원(本源)은 하나님 그 자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지식을 받고, 이것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것이 후에는 모세오경 즉 율법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제사장의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주의 말씀(교훈)을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것이었습니다.
로마서 10:9,10절에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9.That if you confess with your mouth, "Jesus is Lord," and believe in your heart that God raised him from the dead, you will be saved.
10.For it is with your heart that you believe and are justified, and it is with your mouth that you confess and are saved.
디모데전서 1:13,14절에
13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고
14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
13.Even though I was once a blasphemer and a persecutor and a violent man, I was shown mercy because I acted in ignorance and unbelief.
14.The grace of our Lord was poured out on me abundantly, along with the faith and love that are in Christ Jesus.
▶해석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18.You have been set free from sin and have become slaves to righteousness.
·You have been set free : 해방되어
·from sin : 죄에게서
·and have become slaves : 종이 되었느니라
·to righteousness. : 의에게
▶중요한 단어, 숙어
set free 석방하다.
①They, and more than 20 others who were set free, are believed to be homosexual. : 이들과 무죄 석방된 20명이 넘는 사람들은 모두 동성애자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②The king issued a command for the slave to be set free. : 왕은 노예를 석방하라는 어명을 내렸다.
③By the authority of King, many prisoners were set free. : 왕의 권한으로 많은 죄수들은 자유의 몸이 되었다.
④The military has not set free casualty figures, only saying soldiers are missing after a clash in the area. : 스리랑카군은 이 지역에서 반군과의 충돌이후 몇몇 군인들이 실종됐다고만 말했을 뿐, 사상자수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⑤A Foreign Ministry spokesman said either the Israeli soldier will set free or Israel will act to bring about his release. : 이 대변인은 이스라엘 병사가 석방되든가, 그렇지 않을 경우 이스라엘이 피납된 병사의 석방을 위해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원받기 전 우리의 주인은 죄였고, 우리는 죄의 종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복음을 통하여 전하여 준 교리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믿고 구원받았다. 그리하여 이제는 이제는 죄에서 해방되어 “의의 종”이 되었다. 바울은 이것이 하나님께 감사하다고 말한다. “의의 종”이 되었다는 것은 곧 주님의 종이 되었다는 뜻이다. “의의 종”과 “죄의 종”은 원수지간이다. 그듭난 우리의 속 사람은 구원받지 못했던 시절의 우리의 육신과 항상 싸울 준비가 돼 있고, 또 항상 피 터지게 싸우고 있는 사람이다. “의의 종”은 결코 “죄의 종”과 평화협정을 맺고 타협해버리지 않는다. 그래서 “의의 종”은 자신의 지체를 “의의 병기”라고 부르기를 좋아한다.
요한복음 8:32절에
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32.Then you will know the truth, and the truth will set you free."
시편 102:19-21절에
19 여호와께서 그 높은 성소에서 하감하시며 하늘에서 땅을 감찰하셨으니
20 이는 갇힌자의 탄식을 들으시며 죽이기로 정한 자를 해방하사
21 여호와의 이름을 시온에서 그 영예를 예루살렘에서 선포케 하려 하심이라
19."The LORD looked down from his sanctuary on high, from heaven he viewed the earth,
20.to hear the groans of the prisoners and release those condemned to death."
21.So the name of the LORD will be declared in Zion and his praise in Jerusalem
▶해석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1. 신간 출판했습니다. “맛있는 성경 외우기”(부흥과 성경 이해를 사모하는 사역자님들은 필독서-성경 자동암기)--▶저자 백판기. 추천인 : 이태희 목사님, 강문호 목사님, 이원호 목사님. 영어 동역자 모십니다.
2. 예수날사랑하심교회 홈페이지 : www.jesunasa.com 참조
같이 은혜 받으실 자 모십니다... 저자 직접 강의 : “영혼이 살찌는 영어 로마서”(백판기 저), 영어 마태복음(프린터 제공), “맛있는 성경 외우기”(백판기 저) 강의를 4월 6일(화요일. 오전 10-오후 5시, 전철역 4호선 쌍문역 소피아호텔 근처, 주님의 교회)부터 시작합니다. 자동 암기시키는 고로 설교와 사역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3. 문의: 010-5687-2230...▶ 부흥집회 문의와 출장 강의 문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