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디옥교회식 성장 모델은 이제 수명이 다했다”

김진영 기자  jykim@chtoday.co.kr   |  

[리더십 50인] 교회 다움 민걸 목사

많은 이들이 한국교회의 위기를 말한다. 정체 혹은 후퇴하고 있는 성장세, 자꾸만 들려오는 부정적 소식들, 교회에 대한 사회의 불신 팽배 등 총체적 난국은 미래 한국교회의 전망을 어둡게 한다. 그러나 한국교회 구석구석에서 여전히 저마다의 영성과 철학으로 ‘희망’을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본지는 특별히 목회 현장 가운데에서 한국교회에 희망을 전하는 리더십 50인을 만나 그들의 사역을 소개함으로써 한국교회에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회, 다움을 개척한 민걸 목사. 지금 필요한 교회는 올드 버전 교회가 아니라 뉴 버전의 교회라는 게 민 목사의 생각이다. ⓒ 김진영 기자

▲교회, 다움을 개척한 민걸 목사. 지금 필요한 교회는 올드 버전 교회가 아니라 뉴 버전의 교회라는 게 민 목사의 생각이다. ⓒ 김진영 기자

굳이 몇몇 혁명가들의 이름을 거론하지 않아도 역사엔 주류를 벗어나 ‘마이 웨이’(my way)를 걸었던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교회가 기억하는 이름들 중엔 분명 예수, 바울, 루터와 칼빈 등이 가장 선명하다. 그 길이 ‘아워 웨이’(our way)로 발전했는지, 그저 무모한 시도일 뿐이었는지는 역사가 판단했다. 그러나 그것의 옳고 그름을 떠나 현실을 비판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길을 개척한 그 모든 도전들이 역사를 떠받친 기둥들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서울 명동에 위치한 ‘교회 다움’. 지하에 예배당을 꾸민, 이 작은교회를 담임하는 민걸 목사는 그 나름의 교회관과 목회관이 뚜렷하다. 그렇지 않은 목회자가 어디 있으랴만은 민 목사의 그것은 새롭고 신선하면서 다소 파격적이기도 하다. 이름부터가 그렇지 않은가? 일상적인 ○○교회가 아니다.

“○○교회라는 표기를 교회○○으로 바꾸어 본 것입니다. 저희 교회 이름은 ‘교회다움 교회’도 아니고 ‘다움교회’도 아닙니다. 그냥 ‘교회, 다움’이라 불러 주세요. 표기할 때는 보통명사 ‘교회’와 고유명사 ‘다움’을 떼어 주세요. ‘교회답다’의 명사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름 소개는 여기까지 하는 걸로 하고 진짜 궁금한 그의 목회를 알아보자. 대체 뭐가 특별하기에 그 중요하다는 기사 리드를 혁명 어쩌고 하면서 장식했단 말인가. 결론부터 말해서, 그에겐 현실의 교회를 보는 확고한 ‘패러다임’이 있다. 안디옥교회는 끝났고 에베소교회 시대가 열렸다는 것이다. 그럼 무엇이 안디옥이고 무엇이 에베소인가. 전도를 앞세워 교회를 양적으로 성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선교하는 교회가 바로 안디옥교회요, 본질로 돌아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회가 바로 에베소교회다.

“한국교회는 물론 서구의 교회가 교회당을 크게 짓고 수만 명의 교인들이 출석하는 메가교회를 형성한 것은 그들이 안디옥교회 모델을 취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 모델은 수명이 다했어요. 심각한 교세의 쇠퇴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올드 버전(old version)이죠.

에베소교회는 사도행전 19장과 20장에 자세히 소개돼 있습니다. 점쳐서 먹고살던 숱한 사람들이 스스로 점치던 책을 태웠습니다. 아데미 신상을 팔아먹던 사람들도 바울과 에베소교회 때문에 직업을 버렸어요. 이런 번혁을 일으키는 교회가 바로 에베소교회입니다. 뉴 버전(new version)이죠.”

안디옥교회와 에베소교회는 올드 버전과 뉴 버전이다. 지금 필요한 교회는 올드 버전 교회가 아니라 뉴 버전의 교회라는 게 민 목사의 생각이다. 정확히 말해 안디옥교회와 에베소교회를 나누눈 기준, 즉 올드 버전과 뉴 버전의 차이는 ‘안’과 ‘밖’의 차이다. 에너지를 응축해 성장의 기반을 다진 것이 안디옥교회였다면 에베소교회는 그 에너지를 밖으로 확산해야 할 사명을 가졌다. 그래서 세상을 변화시켜 내야 할 의무가 그들에겐 있다.

“지금의 교회도 마찬가집니다. 목회자들과 교인들이 각종 예배와 교회 프로그램에 매여 있을 때가 아니에요. 건물을 박차고 나가 가정으로, 직장으로 사회 곳곳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교회라는 개념을 건물에 국한시켜선 안 되겠죠. 내가 있는 곳이 곧 교회다, 우리가 모인 곳이 곧 교회다라는 사고의 전환을 해야 합니다.”

▲민 목사는 “내가 있는 곳이 곧 교회다. 우리가 모인 곳이 곧 교회다라는 사고의 전환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김진영 기자

▲민 목사는 “내가 있는 곳이 곧 교회다. 우리가 모인 곳이 곧 교회다라는 사고의 전환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김진영 기자

그래서 민 목사는 일명 ‘현명성(顯名性) 목회’에 초점을 둔다. 교회에는 현명성 신자와 익명성(匿名性) 신자가 있는데, 적당히 신앙생활하는 익명성 신자와 달리 현명성 신자는 제대로 신앙생활을 해보겠다는 굳은 의지를 가졌다. 사회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익명성이 커질 것같지만 현명성 또한 두드러지고 있다고 민 목사는 판단한다. 이 현명성 신자를 어떻게 움직이게 할 것인가, 그들의 역동적인 의지를 어떻게 교회의 에너지로 전환시켜 낼 것인가가 바로 ‘현명성 목회’의 핵심이다.

“현명성 신자들에게 목회의 초점을 맞추면 교회가 저비용 구조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쓸데 없는 곳에 돈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죠. 현명성 신자들은 헌신도가 높아서 분명한 목적 의식만 심어주면 스스로 비용을 마련해요. 돈으로 목회하는 시대, 아니 돈이 있어야 목회가 된다는 의식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것 역시 올드 버전이죠. 사람을 움직이는 목회, 그래서 그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게 하는 목회가 바로 뉴 버전 목회 아닐까요.”

자, 이제 그러한 현명성 신자들이 세상이라는 ‘교회’로 나가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며 진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산다고 하자. 그렇다면 목회자의 역할은 무엇이 돼야 할까. 민 목사가 생각하는 목회란 에너자이징(energizing), 즉 가르침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이끄는 목회다. 가령 사랑이라 하면 목회는 신자들이 가정과 직장 사회에서 진정으로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주고 원칙을 가르쳐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교회가 에너지를 주지 않고 “그냥 가서 해라”라고 선언만 하니 교회 따로 세상 따로인 ‘따로국밥 신앙인’이 된다고 민 목사는 말했다.

“우리가 가진 신앙과 교회라는 개념에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직장에서 일하면서 왜 교회 모임에 빠진 것을 걱정해야 하나요. 교회가 변화시켜야 할 곳은 교회가 아니라 세상입니다. 교회에 머무르라 하지 말고 세상으로 나가라 해야죠. 예배와 헌금, 기타 모든 형식적인 것들도 다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런 제도적인 것들이 교회와 목회자들을 권위주의적으로 만들 수 있거든요. 전 가급적이면 그런 것들에서 신자들을 풀어주고 싶습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하는 그런 신자들이 되게 하고 싶어요.”

지금까지 교회들이 차용했던 안디옥교회 모델은 수명이 다했고 에베소교회 모델로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는 그의 생각이 당신에겐 신선한 도전인가, 파격적 일탈인가. 성도수 30여 명의 작은 교회 목회자가 너무 앞서간다고 생각하고 있는가?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또 하나의 ‘견해’일 뿐인가? 어떻게 생각하든 민 목사의 목회는 아직 ‘마이 웨이’이다. 그것이 ‘아워 웨이’가 될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훗날 역사가 말할 것이고, 그 때 누군가는 이 기사를 검색하며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까.

민걸 목사는…

30여 년간 은행에서 일한 금융전문가였다. 홍정길 목사가 담임하는 남서울은혜교회 장로였고, 예수전도단 DTS 교장을 7년간 역임했다. 교회 다움은 지난 2005년 개척했다. 은행 재직시절, 그는 일본 선교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신학 공부에 뛰어들었다. 은행 일과 신학도의 삶을 병행하던 어느 날, 민 목사는 갑자기 원인 모를 병으로 죽음 직전까지 갔다. 병원에선 아무런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지만 민 목사의 몸은 죽음까지도 직감할 정도였다. 그 때 하나님을 만났다. “내가 이제부터 네 인생을 좀 쓰고 싶은데…” 죽는 마당에 다른 핑계댈 여유가 없었다. “마음대로 하세요. 다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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