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읽는 로마서(81)

김은애 기자  eakim@chtoday.co.kr   |  

로마서 7장 10-11절

▲ 백판기 강도사

▲ 백판기 강도사

10.I found that the very commandment that was intended to bring life actually brought death.

·I found that : 것이 되었도다
·the very commandment that was intended to bring life :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actually brought death. :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중요한 단어, 숙어
commandment 계명. intend to ~할 의도(작정)이다,예정하다,~의 계획을 가지다.
actually 실제로, bring(brought-brought) 가져오다. actually brought death. : 실제로는 사망을 가져왔다. I found that~ : ‘that 이하’를 알았다.

계명은 반드시 지키라고 있는 것이다. 계명을 지키지 않으면 죽는다. 계명을 하나라도 어기면 죄를 짓는 것이요, 한 번이라도 계명대로 따르지 않으면 죄인이 된다. 죄가 죄로 여겨져 내가 죄인이 되는 날에는 죽음이 그 뒤를 잇는 것은 필연적이다. 죄의 결말은 사망이기 때문이다(롬 6:21). 따라서 죽음을 모면하기 위해서는 부득불 구원받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사람이 계명을 지키지 못하므로 그것은 결과적으로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로 되고 말았다. 계명이 우리를 100% 죽음으로 몰아넣고 만 것이다. 왜? 우리가 계명을 100% 지킨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율법이나 계명을 원망할 수가 없다. 그것을 못 지킨 것은 우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 롬 7:6절에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라는 말씀은 이런 맥락에서 한 말씀이었다.

로마서 10:5절에
5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5.Moses describes in this way the righteousness that is by the law: "The man who does these things will live by them."

▶해석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For sin, seizing the opportunity afforded by the commandment, deceived me, and through the commandment put me to death.

·For sin : 죄가
·, seizing the opportunity : 기회를 타서
·afforded by the commandment : 계명으로 말미암아
·, deceived me : 나를 속이고
·, and through the commandment : 그것으로
·put me to death. : 나를 죽였는지라

▶중요한 단어, 숙어
seize 붙잡다,(의미를)파악하다,이해하다,체포하다,몰수하다,점유하다.
afford 제공하다,~할 여유가 있다,제공하다,산출하다,낳다. deceive 속이다,기만하다,배반하다. put~to death 죽이다,죽게 하다. seizing the opportunity : 기회를 잡아. through the commandment :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가 율법으로 인하여 살아나 자기 존재를 과시하더니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회 있을 때마다 사람을 속이는 일로 활동을 개시한다. 사람을 속이는 것은 죄의 본성이다. 그리고 죄에게 쉽게 속는 것 역시 인간 육신의 본성이다. 죄가 사람을 속이는 목적은 사람을 죽이려는 죄의 본래적인 속성에 기인한 것이다. 사람이 죄에게 쉽게 속아 사망에 이른 것은 인간 육신의 본래적인 속성에 기인한 결과다.

이처럼 죄와 인간의 육신은 본성적으로 서로 맥이 통한다. 죄와 육신이 갖고 있는 이 본래적인 속성이 서로 부응하여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것을 막지 않으면, 사람은 필연적으로 죽게 돼 있다. 죄와 인간육신의 본래적인 속성을 무력화시키려면 구원받고 육신을 죽여 없애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창세기 3:13-17절에
13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 여자가 가로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4.So the LORD God said to the serpent, "Because you have done this, "Cursed are you above all the livestock and all the wild animals! You will crawl on your belly and you will eat dust all the days of your life.15.And I will put enmity between you and the woman, and between your offspring and hers; he will crush your head, and you will strike his heel."16.To the woman he said, "I will greatly increase your pains in childbearing; with pain you will give birth to children. Your desire will be for your husband, and he will rule over you."17.To Adam he said, "Because you listened to your wife and ate from the tree about which I commanded you, 'You must not eat of it,' "Cursed is the ground because of you; through painful toil you will eat of it all the days of your life.

▶해석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1. 신간 출판했습니다. “맛있는 성경 외우기”(부흥과 성경 이해를 사모하는 사역자님들은 필독서-성경 자동암기)--▶저자 백판기. 추천인 : 이태희 목사님, 강문호 목사님, 이원호 목사님. 영어 동역자 모십니다.
2. 예수날사랑하심교회 홈페이지 : www.jesunasa.com 참조
같이 은혜 받으실 자 모십니다... 저자 직접 강의 : “영혼이 살찌는 영어 로마서”(백판기 저), 영어 마태복음(프린터 제공), “맛있는 성경 외우기”(백판기 저) 강의를 4월 6일(화요일. 오전 10-오후 5시, 전철역 4호선 쌍문역 소피아호텔 근처, 주님의 교회)부터 시작합니다. 자동 암기시키는 고로 설교와 사역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3. 문의: 010-5687-2230...▶ 부흥집회 문의와 출장 강의 문의 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

“‘현장에만 110만’ 10.27 연합예배, 성혁명 맞서는 파도 시작”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가 21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렸다. 지난 10월 27일(주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열린 예배는 서울시청 앞 광장을 중심으로 광화문-서울시의회-대한문-숭례문-서울역뿐만 아니라 여의대로…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윤석열 대통령 참석’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공의, 회복, 부흥을”

“오늘날 대한민국과 교회, 세계 이끌 소명 앞에 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며 온전하신 뜻 분별해야” 윤상현 의원 “하나님 공의, 사회에 강물처럼 흐르길” 송기헌 의원 “공직자들, 겸손·헌신적 자세로 섬기길” 제56회 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가 ‘…

이재강

“이재강 의원 모자보건법 개정안, 엉터리 통계로 LGBT 출산 지원”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21일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

다니엘기도회

다니엘기도회 피날레: 하나님 자랑하는 간증의 주인공 10인

①도대체 무엇이 문제입니까? - 이미재 집사 (오륜교회) ②모든 것이 꿈만 같습니다! - 박광천 목사 (올바른교회) ③어린이다니엘기도회를 기대하라! - 강보윤 사모 (함께하는교회) ④천국열쇠 - 강지은 어린이 (산길교회) ⑤용서가 회복의 시작입니다 - 최현주 집…

예배찬양

“예배찬양 인도자와 담임목사의 바람직한 관계는?”

“담임목사로서 어떤 예배찬양 사역자를 찾고 싶으신가요?” “평신도의 예배찬양 인도에 한계를 느낀 적은 없으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을 음악 정도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가르치고 계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자들이 묻고, 담임목사들이 답했다…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

“학생 담뱃갑서 콘돔 나와도,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훈계 못 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세미나가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를 주제로 21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됐다. 이상원 상임대표는 환영사에서 “학생인권조례는 그 내용이 반생명적 입장을 반영하고 있고,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실상 법률…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