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인도 라자스탄의 무슬림(7)

이지희 기자  jhlee@chtoday.co.kr   |  

서인도 라자스탄 주에 거주하는 무슬림은 서로 다른 60개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종족 중에는 외부에 잘 알려진 파탄, 샤이크, 사이드 족이 있다. 약 6,100만의 라자스탄 인구에서 힌두인은 88.8%, 무슬림은 8.5%, 시크교도는 1.4%, 자이나교 1.2%다. 타르 분지에 있는 라자스탄 주에 거주하는 무슬림은 약 500만명이다. 라자스탄의 면적은 342,000㎢다(프랑스 면적의 1/2이지만 인구는 거의 같음).

이들 무슬림은 주로 힌디어와 우르두어가 섞인 힌두스탄어를 사용하지만, 힌두어로 된 책을 읽는다. 즉 자료를 번역할 때는 이해를 돕고자 반드시 이슬람 배경에 맞게 옮겨야 한다는 뜻이다. 우르두어로 완역된 성경이 있지만 무슬림이 쉽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려면 힌두스탄어로 된 전체 성경이 필요하다. 어린아이는 종교 학교(마드라사스)에서 우르두어를 배우지만 나이가 들면서 (전통 종교 언어인 우르두어 대신) 힌두어로 된 글을 읽는다.

무슬림은 대부분 주도(州都) 자이푸르에 거주한다. 라자스탄 무슬림의 직업군은 다양하다. 관광업자, 자전가와 오토릭샤 운전자, 석수, 재봉사, 푸줏간 주인, 점원, 무역상 등 직업이 다양하다. 시골 사람은 보통 농업에 종사한다.

그리스도인은 구약과 신약에 나오는 주요 희생사건을 묘사한 ‘쿠르바안 이야기’(Kurbaan story) 복음 전도지를 사용한다. 이사 알 마시흐(메시아 예수)의 죽음이 마지막 희생 제사임을 설명하는 복음 전도지다. 예수께서는 죽음과 부활로 그들의 구원을 이루셨다. 새롭게 예수를 믿은 사람들은 ‘자마츠’라는 구역 모임을 열어 함께 예배드린다.

라자스탄의 그리스도인은 성경을 사용하는 한편 자신의 간증과 변화 체험을 나누는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 어떤 이는 하나님과 사람에 관한 성경 이야기를 차근차근 전하는 방법으로 전도하고 있다. 이는 문맹자인 그리스도인과 관심 있는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값없이 의롭게 되는 경험을 한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변화된 삶의 이야기가 참으로 놀랍다. 라자스탄의 무슬림을 주님께 올려 드리며 간절히 기도하자.

기도제목

1. 온전하신 메시아를 찾은 라자스탄의 무슬림이 진리이며 살아 계신 하나님께 온전히 순복하도록 기도하자. 매일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경험하며, 믿음이 더 깊어지도록 기도하자. 이를 위해 힌두스탄어로 된 성경 전체 번역이 시급하다.
 

2. 예수께서 모든 것 위에 계심을 다른 이들에게 담대히 선포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는 그들을 위해 기도하자(행4:27~31).

3. 주요 종족인 파탄, 샤이크, 사이드 족의 무슬림이 구원을 위해 예수께 부르짖도록 기도하자(행4:12).
 
출처: www.30prayer.org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렘 재건 노래한 유명 성가 평양, 동방의 예루살렘 불리던 곳 김정은 등 최고 지도부가 총출동한 북한(조선민주…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도 지역에서는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은 21일 넘버즈 272호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대통령이 옥중에서 성경을 읽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은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 원장)가 매일 아침 공…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등 40여 개 시민·기독교 단체들은 20…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한 평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트루먼처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나라를 위해 기도할 때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역대하 7장 14-15절을 언급하면서 “지금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