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읽는 로마서(118)

김은애 기자  eakim@chtoday.co.kr   |  

로마서 9:23,24절

▲백판기 목사

▲백판기 목사

23.What if he did this to make the riches of his glory known to the objects of his mercy, whom he prepared in advance for glory--

·What if he did this to make the riches of his glory known : 또한~~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찌라도 무슨 말하리요
·to the objects of his mercy :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 whom he prepared in advance for glory-- :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중요한 단어, 숙어
what if ~? (23절과 24절은 연결) : 무슨 말하리요. make~known to~ : ~에게 알리다,~공표하다. make 목적어 P.P : 목적어를 알게 만들다. to make the riches of his glory known :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advance 전진,나아가다. mercy 긍휼.
in advance 미리,사전에,앞당겨,선불로

서두가 “라면 어찌하겠느냐?” -what if? 이다. 이구절은 갖가지 속성들을 가지고 계신 하나님께서 그 속성들을 무엇에 쓰고자 하시는지 그 용도를 설명해 주고 있다. 온전하신 하나님, 거룩하신 하나님, 복수의 하나님, 진노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증오의 하나님, 자비의 하나님, 선하신 하나님,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등등. 우리는 하나님을 갖가지 모습으로 서술하거니와,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 만큼 다양한 속성들을 갖고 계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다양한 속성들을 갖고 계신 까닭은 이 속성들 하나하나가 적합하게 사용되고 적용될 대상들이 각기 따로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나타내시는 분이시되, 나타나실 때는 반드시 그 대상에 걸맞는 속성을 가지고 나타나시고 또한 그 속성에 걸맞는 대상을 찾아서 나타내신다. 가령, 사랑의 하나님으로 나타나실 경우, 반드시 사랑할 대상을 찾아서 나타내신다. 또 진노의 대상이 되는 자에게는 반드시 진노의 하나님으로 나타나시고 진노를 나타내시기 위해 반드시 진노를 받기에 합당한 자를 찾아 그에게 나타나신다.

로마서 8:29
29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시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29.For those God foreknew he also predestined to be conformed to the likeness of his Son, that he might be the firstborn among many brothers.

에베소서 3:14-19
14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15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16 그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 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옵시며
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18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19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14.For this reason I kneel before the Father,
15.from whom his whole family in heaven and on earth derives its name.
16.I pray that out of his glorious riches he may strengthen you with power through his Spirit in your inner being,
17.so that Christ may dwell in your hearts through faith. And I pray that you, being rooted and established in love,
18.may have power, together with all the saints, to grasp how wide and long and high and deep is the love of Christ,
19.and to know this love that surpasses knowledge--that you may be filled to the measure of all the fullness of God.

▶해석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앞의 21절의 귀히 쓸 그릇에 대한 것을 말함)

24.even us, whom he also called, not only from the Jews but also from the Gentiles?

·even us : 이 그릇은 우리니
·, whom he also called : 곧 부르신~~자니라
·, not only from the Jews :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but also from the Gentiles? : 이방인 중에서도

▶중요한 단어, 숙어
even 바로,즉,곧 (=that is) us 우리 = “the objects of his mercy, whom he prepared in advance for glory :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
even 한층,더,평탄한,심지어. not only A but also B : A뿐 아니라 B도.

하나님께서 심히 오래 참음으로 인내하시며 영광에 이르도록 예비된 자비의 그릇들에게 그의 영광의 풍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였으되, 유대인들 모두가 다 여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고 단언한다. 이에 대해 바울은 다음 27절에서 이사야의 부르짖음을 인용하여 그 사실성을 한층 부각시킨다. “또한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부르짖기를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라”.
이스라엘은 그 전체가 구원받은 게 아니다. 그들 자체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는 게 아니며, 또 유대인들 모두가 하나님의 자비를 받고자 원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예컨대, 바리새인들이 그런 자들이다. 바리새인들은 자비를 바라지 않고 제사를 원한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마9:13)고 말씀하신다. 유대인들은 “남은 자”만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 오직 “남은 자”들만이 하나님께서 하라고 명하신 일들을 하기로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자기 백성에게로 오셨다.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보냄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마15:24)고 말씀하셨다.
그런데도 그의 백성 이스라엘은 그 분을 영접하지 않았다. 그러나 성경은

요한복음 1:12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12.Yet to all who received him, to those who believed in his name, he gave the right to become children of God--
13.children born not of natural descent, nor of human decision or a husband's will, but born of God.

로마서 8:28, 3:29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8.And we know that in all things God works for the good of those who love him, who have been called according to his purpose.

29 하나님은 홀로 유대인의 하나님뿐이시뇨 또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뇨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29.Is God the God of Jews only? Is he not the God of Gentiles too? Yes, of Gentiles too,

▶해석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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