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1장 12,13절
12.But if their transgression means riches for the world, and their loss means riches for the Gentiles, how much greater riches will their fullness bring!
·But if their transgression means riches for the world : 저희가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 and their loss means riches for the Gentiles : 저희의 실패가 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든
·, how much greater riches will their fullness bring! : 하물며 저희의 충만함이리요
▶중요한 단어, 숙어
their : 이스라엘의,택한 이스라엘 백성의. transgression 범죄,위반,(종교,도덕상의) 죄,허물,죄인. mean (결과를) 생기게 하다,의미하다,비천한,중간의,수입(pl). loss 손실,실패,잃음 . 실패,소모,소비. riches 부요함. how much greater riches 얼마나 더 큰 부요함(충만함)을, ‘목적어가 도치’된 문장임. fullness 충만함. their fullness 그들의 충만함 : 이스라엘이 바로서는 것을 말함. bring 가져오다.
riches for the world : 세상을 향하여(위하여) 부요함
riches for the Gentiles : 이방인을 향하여(위하여) 부요함
유대인들이 실족함으로써 이방인들의 세상이 부요하게 되고 유대인들이 쇠퇴하게 됨으로써 이방인들이 흥하게 되었다. 여기서 “부요함”은 물론 영적부요를 말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겠지만, 물질적 부요까지 포함해서 생각해도 무리가 없다. 유대인들은 돈과 땅이라는 물질적 부요를 약속받은 민족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유대인들이 실족하고 쇠퇴하자 그 부요는 이방인들에게로 옮겨갔다.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에 비해 물질적으로 부요했던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의 일이었고 2차 대전 당시만 해도 그러했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획이셨다. 그리고 이제 하나님의 계획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런즉, 이방인들의 부요함이 충만함에 이르게 된 지금이야말로 유대인들은 자신의 위치를 다시 회복 할 수 있는 전환점을 맞게 된 것이다. 바울은 지금 이스라엘의 회복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이 넘어짐으로 구원의 복음은 이방인에게 미쳐, 저들이 하나님의 부요함을 받아 부요케 되었는데, 하물며 이스라엘이 회복하여 저들의 구원이 완성되었고 그 수가 충만할 때는 전 인류의 부요함은 더욱 풍성해 지지 않겠는가라는 뜻이다.
누가복음 21:24
24 저희가 칼날에 죽임을 당하며 모든 이방에 사로잡혀 가겠고 예루살렘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
24.They will fall by the sword and will be taken as prisoners to all the nations. Jerusalem will be trampled on by the Gentiles until the times of the Gentiles are fulfilled.
이사야 2:2,3
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2.In the last days the mountain of the LORD'S temple will be established as chief among the mountains; it will be raised above the hills, and all nations will stream to it.
3.Many peoples will come and say, "Come, let us go up to the mountain of the LORD, to the house of the God of Jacob. He will teach us his ways, so that we may walk in his paths." The law will go out from Zion, the word of the LORD from Jerusalem.
스가랴 2:11
11 그 날에 많은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여 내 백성이 될 것이요 나는 네 가운데 거하리라 네가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네게 보내신 줄 알리라
11."Many nations will be joined with the LORD in that day and will become my people. I will live among you and you will know that the LORD Almighty has sent me to you.
로마서 3:29
29 하나님은 홀로 유대인의 하나님 뿐이시뇨 또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뇨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29.Is God the God of Jews only? Is he not the God of Gentiles too? Yes, of Gentiles too,
▶해석
저희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저희의 실패가 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저희의 충만함이리요
13.I am talking to you Gentiles. Inasmuch as I am the apostle to the Gentiles, I make much of my ministry
·I am talking to you Gentiles. :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니
·Inasmuch as I am the apostle to the Gentiles :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만큼
·, I make much of my ministry :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중요한 단어, 숙어
talk 말하다,이야기 하다. Inasmuch as ~이므로,~인 까닭에,~같은 만큼의.
Inasmuch as I am the apostle to the Gentiles 내가 이방인에게 사도이므로(사도인 만큼). apostle 사도. ministry 사역,성직. make much of ~을 중히 여기다.
이 구절을 만약 이렇게 읽는다면 어떨까?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나 베드로가 이방인들의 사도이기에 나의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나니....” 당신은 펄쩍 뛸 것이다. 베드로가 어디 “이방인들의 사도”였던가? “이방인들의 사도”는 어디까지나 바울이었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은 베드로가 로마에 있었다고 주장한다. “이방인들의 사도”가 아니었던 베드로가 도대체 무엇하러 로마에 갔단 말인가? 바울은 “이방인들의 사도”였기에 이방인들의 도시 로마에 갈 자격과 권리가 있었지만, 베드로는 전혀 그런 입장이 못 되었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은 베드로가 로마에 왔었다고 고집스럽게 우겨댄다. 참 이상한 일이다. 바울은 분명하게 말한다.
“내가 이방인들의 사도”라고 로마서 15장으로 가 보자. “내가 말하노니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위하여 할례의 수종자가 되셨으니 이는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들을 견고케 하시고 이방인으로 그 긍휼하심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바 이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롬 15:8,9). 예수 그리스도의 주된 사역은 이스라엘을 위한 것이었고, 이방인들을 위한 사역은 부수적이었다. 이 사역, 즉 이방인들을 위한 사역을 위하여 바울은 이방인들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던 것이다.
로마서 15:16은 이것을 한 번 더 명백하게 천명하고 있다.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런데도 로마 카톨릭은 베드로가 이방인들의 사도였다고 얼토당토 않게 주장하는 이면에는 엉뚱한 이유가 있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 16:18)는 말씀을 로마 카톨릭은 엉뚱하게 곡해하고 여기서 말하는 “반석”이 베드로라고 일컫는다고 주장하면서 로마 카톨릭 교회가 이 베드로라는 “반석”위에 세워졌다고 우겨대기 위해서 베드로가 이방인들의 사도로서 로마에 왔던 것이라고 괴변을 늘어놓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반석”은 예수 그리스도를 일컫는 것이지 결코 베드로를 말하는 게 아니다.
사도행전 23:11
11 그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거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거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11.The following night the Lord stood near Paul and said, "Take courage! As you have testified about me in Jerusalem, so you must also testify in Rome."
사도행전 28:16
16 우리가 로마에 들어가니 바울은 자기를 지키는 한 군사와 함께 따로 있게 허락하더라
16.When we got to Rome, Paul was allowed to live by himself, with a soldier to guard him.
▶해석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