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가치관에 따라 가치 있는 것과 무가치한 것이 구분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가치의 공통성이 없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래서 가치 있는 것은 버리고 무가치한 것을 취하는가 하면, 무가치한 것을 알아 도외시하고 가치 있는 것만 취하기도 하는데, 여기에 그 사람의 장래가 결정된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생명은 보석보다 확실히 귀하다. 보석과 생명을 바꿀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물을 취하기 위해 일생을 허비한다. 재물을 모으는 것은 물론 평안한 일생을 살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정도가 지나치면 평안히 살기 위해 재물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재물을 축적하기 위해 그 귀중한 생명을 낭비하는 것이 되고 만다. 마치 돈이 없는 사람이 자기 몸 속의 피를 팔아 빵을 구해 먹는 일처럼 모순된 일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일컬어 건축자들(종교가들)이 버린 길거리의 돌이라고 하셨다. 그런데 하나님이 이를 가져다가 성전 모퉁이의 머릿돌을 삼으셨다는 것이다. 머릿돌이란 그 돌을 기초로 장광고를 건축하는 척도(尺度)와 같은 것이다. 그러니까 머릿돌의 장광고는 90도 각도로 정확하여야 한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무결(完全無缺)의 반듯한 구원의 돌이 되신다.
구원을 얻으려는 종교가들이 구원의 돌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보지 못하고 버리는 것은, 무가치한 것을 취하기 위하여 가치 있는 것을 버리는 일과 같고 생명을 팔아 물질을 구하는 어리석은 일과도 같은 것이다. 스펄전에 의하면 말세는 십자가 없는 복음을 전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근래에 이르러 자주 회상되는, 정확한 예언이다.
세상에 의인은 하나도 없다는 하나님의 말씀은 너무나 분명하다. 따라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없이는 절대로 구원이 있을 수 없다는 것도 너무나 분명하다. 이 두 명제 앞에 인간은 달려가던 발걸음을 멈추고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무가치한 것을 취하려고 가치 있는 것을 버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재물을 취하려고 생명을 허비하는 것은 아닌지, 구원을 얻기 위해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버린 것은 아닌지를 말이다. 내가 죄인임이 분명하다면 속죄의 구세주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말이다.
전의신학연구원 원장 신원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