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데교회를 향하신 예수님의 말씀은 오늘날의 교회상과 너무나도 흡사하다.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다”,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 같이 이르리라”고.
기독교의 본질이라고는 이름으로만 남은 교회, 도대체 온전한 신앙적 생활을 볼 수 없는 교회, 받은 은혜도 많고, 성경의 지식도 상당한 편이지만 감사를 잊고 회개할 줄 모르는 교회의 모습은 예수께서 지적하신 그대로이다. 성경적인 기독교와는 거의 상관이 없을 정도이다. 이것이 말세의 교회요, 한국교회라고 해서 과언이라 할 수 있을까?
그래도 사데교회에는 주님께 합당한 자들이 있어 흰 옷을 입고 주님과 동행하는 몇 명의 성도들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다들 죽은 것 같은 교회 내에서 흰 옷을 입고 주님과 동행하는 그 소수의 성도들은 얼마나 복된 자들인가! 천하를 얻은들 이 복에 비할 수 있을까! 이 은혜, 이 성결, 이 기쁨, 이 평강을 온 천하를 준들 구할 수 있을까! 이 은총에 비하면 세상의 부귀, 영화, 권세가 다 무엇이란 말인가!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아서 이를 발견한 사람이 자기의 모든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매입한 일과 같다는 예수님의 비유는 얼마나 실감나는 교훈인가!(마 13:44). 천국이 자기의 모든 소유보다 나은 것을 알고서야 어찌 그 천국을 소유하는 일에 주저할 것인가! 기독교 신자가 아직 이러한 은혜를 모르고, 아니 외면하고 속세를 사랑한다면 불행하고 또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주님께 합당한 자’란 물론 ‘복음에 합당한 생활’(빌 1:27)을 하는 자이다. 복음에 합당한 생활이란 속죄의 필요성을 알아 예수님의 십자가 아래에서 무릎을 꿇고 하염없이 눈물로 참회하여 주님께서 입혀주시는 의의 세마포를 입은 생활이요, 구원받은 은혜가 한없이 감사하여 세상의 모든 것을 분토처럼 여기고 주님 제일주의로 영위하는 생활이며, 하늘에 소망을 두고 이에 준비하는 마음으로 천명에 따라 기뻐하며 섬기는 생활이 그것이다. 주님의 인정을 받는 것보다 수많은 사람들의 인정받는 것을 더 중히 여기고, 귀중한 일은 제쳐 두고 하찮은 일을 귀중한 줄 알아야 열심히 추구하며, 교활하고 사악한 죄인의 말을 듣고 가련한 하나님의 사람을 죄인으로 정죄하는 오만하고 무정한 크리스천들은 더 늦기 전에 반드시 회개하여야 될 것이다. 그리하여 이 말세에 흰 옷을 입고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리라.
전의 신학원 원장 신원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