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무르시 대통령, 대규모 反정부 시위로 끝내 실각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호스니 무바라크에 이어, 집권 1년 만에…

▲거리로 나온 시위대들의 모습. ⓒ방송 화면 캡쳐
▲거리로 나온 시위대들의 모습. ⓒ방송 화면 캡쳐

이집트 대통령 무함마드 무르시(Mohamed Morsy)가 지난 3일 동안 이어진 대규모 반정부 시위 끝에 권좌에서 물러났다.

과거 30년 간 이집트를 통치해 온 호스니 무바라크(Hosni Mubarak) 대통령이 2011년 시민 혁명에 의해 물러난 데 이어, 무르시 대통령도 대규모 반정부 시위와 군부의 저항으로 집권 1년 만에 실각했다.

3일(현지시각) 이집트 군부는 무함마드 무르시 이집트 대통령을 축출하고, 빠른 시일 내에 대통령 선거를 다시 치르겠다고 전했다.

압델 파타 엘 시시(Abdel-Fatah El-Sisi) 이집트 국방장관은 이날 오후 9시(현지시간) 국영 TV 생방송을 통해 무르시 대통령의 권한을 박탈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는 또한 아들리 알 만수르(Adly Mansour) 헌법재판소 소장을 대통령 선거가 치러질 때까지 임시 대통령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엘 시시 장관은 이어 향후 정치 일정이 담긴 로드맵을 설명하며, 대통령 선거와 총선을 다시 치르고 국가 통합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엘 시시 장관의 발표 직후, 카이로 타흐리르 광장에 모인 수십만명의 시민들은 차량 경적을 울리고 축포를 쏘면서 환호했다.

그러나 무르시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는 선출된 대통령이다. 군의 로드맵 발표는 쿠데타”라는 글을 올리면서 이에 반발했다.

무르시 안보 보좌관 에삼 알 하다드(Essam Al-Haddad)는 “이집트가 군사 쿠데타에 직면해 있다”면서 “이 시대 어떤 군사 쿠데타도 엄청난 유혈 참사 없이 민중의 힘에 맞서 성공할 수 없다. 이 글이 페이지에 올릴 수 있는 마지막 글이 될지 모른다”고 전했다.

카이로 나스르시티의 무르시 지지 집회에 참석한 지지자들 역시 “군부 통치 반대”를 외쳤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정우성

“나경원 의원, 정우성 혼외자 논란에 생활동반자법 주장?”

동성 간 결합 문호만 열어줄 것 아이에겐 ‘결혼한 가정’ 필요해 시류 영합 치고 빠지기 식 입법 배우 정우성 씨 혼외자 출산 논란에 대해 저출산고령화사회부위원장을 지낸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비혼 출산 아이 보호 차원의 ‘등록동거혼제’ 도입을 주장…

정년이

<정년이>: 한국형 페미니즘과 폐쇄적 여성우위, 그리고 동덕여대 사태

는 웹툰 원작의 tvN 12부작 드라마로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유행했던 여성들만의 창극인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천재 소리꾼’ 정년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윤정년(김태리)을 비롯해 허영서(신예은), 강소복(라미란), 문옥경(정은채)…

개혁신학포럼

개혁교회, 성경적 이주민 선교 어떻게 할 것인가

개혁신학포럼 제25차 정기세미나가 11월 30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은혜교회 교육관에서 개최됐다. ‘개혁교회와 다문화사회’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개회예배 후 최더함 박사(마스터스세미너리 책임교수)가 ‘다문화사회와 개혁교회의 사명과 역할’, 김은홍 …

한가협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 1,005명… 전년보다 5.7% 감소

남성이 89.9%, 20-30대 64.1% 감염 경로 99.6% ‘성적 접촉’ 男 56.7%가 ‘동성 간 성접촉’ 마약 주사기 공동사용 0.4%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자가 1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한국가족보건협회(대표 김지연 약사, 이하 한가협)가 질병관리청이 발…

샬롬나비

“한미 동맹 인정하면서, 그 산파 ‘이승만·기독교’ 부정하는 건 문제”

제29회 샬롬나비 학술대회가 ‘한미동맹 70주년과 한국 기독교’라는 주제로 11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개최됐다. 2부 주제발표회에서는 김영한 상임대표(기독교학술원 원장)가 ‘이승만의 기독교 정신과 건국, 한미동맹’을 주제로 강연…

통일비전캠프

“물 들어와야 노 젓는다? 통일과 북한선교, 미리 준비합시다”

북한 열리지 않는다 손 놓지 말고 복음통일 믿고 깨어 기도 필요해 주어진 시대적 부르심 반응해야 통일, 예기치 않은 때 오게 될 것 다음 세대, 통일 대한민국 살 것 이번 캠프, 새로운 역사 ‘트리거’ 비전캠프, 하나의 꿈 갖는 과정 치유, 평화, 하나 됨 사…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