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동성결혼 판결한 美 오하이오 판사, 탄핵안 제출돼

LA=김영신 기자  newspaper@chtoday.co.kr   |  

미국 오하이오 주의 동성결혼 금지 헌법에 상반되는 판결을 내리겠다고 공언한 판사에 대해, 한 하원의원이 탄핵안을 올렸다.

오하이오 주는 2004년 주민투표에서 61.71%의 지지를 얻어 동성결혼을 헌법으로 금지했다. 그러나 연방지방법원의 티모시 블랙 판사는 “오는 4월 14일까지 ‘다른 주의 동성결혼 증명서를 인정하라’고 판결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판결은 오하이오 주에서도 동성결혼을 시행하라는 명령은 아니지만, 동성결혼이 합법화된 타주에서 부부의 지위를 가졌던 동성 커플은 오하이오 주에서도 동일한 혜택을 누려야 한다는 것이다.

타주의 동성결혼을 인정하라는 말은, 결국 동성결혼 합법화와 동의어에 가깝다. 이 주에 거주하는 동성애자들이 타주에 가서 결혼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다시 원거주지로 돌아오면, 이들은 해당 주에서는 불법인 동성결혼 상태를 합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불법이지만 합법적인 부부 지위를 얻게 된다.

이에 대해 존 베커 주 하원의원은 “블랙 판사는 개인의 정치적 편견으로 법리를 대체하려고 한다”고 비난하며 “블랙 판사의 판결은 주 헌법과 연방 헌법을 모두 위반한다. 오하이오 주 헌법은 동성결혼을 금지하며, 수정헌법 10조에 따르면 헌법에 의해 연방에 위임되지 않은 권한은 각 주가 보유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베커 하원의원은 블랙 판사의 판결이 직권 남용에 해당하며, 그의 친동성애적 성향으로 인해 중립성을 잃고 있다고 보고 있다.

베커 의원은 탄핵안을 의회에 제출했고, 해당 위원회의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한편 블랙 판사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임명한 연방판사다. 일반적으로 연방판사는 종신직으로, 스스로 사임하거나 사망하지 않는 한 임기에 제한이 없다. 다만 범죄 등의 사유로 하원이 탄핵하고 상원이 유죄를 인정할 경우에는 강제로 사임하게 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울 힘조차 없는 탄식, 곳곳에서”  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 “곳곳에서 울 힘조차 없는 탄식”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한국교회가 긴급구호에 나섰다. 국내에서 발생한 가장 큰 항공사고로 여겨지는 이번 참극 앞에서 한국교회는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말씀을 실천하며 아픔을 나눴다. 사고 발생 당일인 12월 29일, 비통한 소식을 들은…

새해 일출

2025년, 한국교회의 4가지 사명을 생각한다

세계 선교 완성에 지속적 공헌 전 세계 기독교 변증 사명 감당 기독교 정체성 회복 사명 헌신 건강한 종말 및 재림 신앙 확립 불안한 국내 정치상황과 급변하는 국제 정세로 힘들었던 2024년이 지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다. 한국교회는…

신학자 올해의 성경구절 2024

신학자 20인, 성경으로 돌아본 2024년과 내다본 2025년

학자들 신약 9인, 구약 11인 선정 로마서 8장 28절, 최초 중복 선택 어렵지만 희망·용기 잃지 말아야 하나님 섭리 역사 선명하게 확신 2024 올해의 사자성어, 도량발호 옥스퍼드 올해의 단어, ‘뇌 썩음’ ‘다사다난(多事多難)’이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잘 어울…

2025년 새해 신년 신년사

“새해, 사랑 실천할 때 화목과 평화 찾아올 것”

한국교회 주요 연합기관들은 2025년 새해를 맞아 신년사를 발표하고, 정치권 중심의 극심한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 화합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염원했다. 대부분 무안공항 여객기 참사 전에 신년사가 쓰여졌기에, 이와 관련된 내용은 없다. 한교총 “분열…

생각, 자연, 풍경, 묵상, 정신

2025년 새해, 365일 날마다 큐티·묵상·기도 돕는 책들

2025년 새해를 맞아, 365일 매일 하루하루 찾아서 읽을 수 있는 도서들을 소개한다. 팀 켈러, 사랑으로 나아가는 오늘 팀 켈러 | 윤종석 역 | 두란노 | 396쪽 | 25,000원 “창조의 모든 부분들이 이루는 이 완벽하고 조화로운 상호 의존을 설명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

10.27 연합예배 서울시청 앞 광장 및 인근 지역 드론 사진

2024년,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은?

2024년 한 해 동안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을 분석한 ‘한국교회 빅데이터 보고서’가 발표됐다. 가스펠투데이와 크로스미디어랩이 공동 연구한 이번 조사는 한국교회의 주요 이슈와 이미지 변화를 파악하고, 언론 보도 속에서 드러난 교회의 현주소를 성…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