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휴스턴 시 “女 의복 입은 男, 女화장실 사용 가능” 조례 발의

LA=김영신 기자  newspaper@chtoday.co.kr   |  

텍사스 휴스턴 시에서 여장 남성들이 여자 화장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조례가 시장에 의해 발의돼 큰 논란이다. 이 법안에 따르면, 남성일지라도 여성의 의복을 입고 있다면 여자 화장실, 샤워실, 탈의실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며, 만약 그들의 출입을 제지할 경우 법적으로 처벌을 받게 된다.

이 조례를 발의한 애니스 파커 시장은 23년간 동성 파트너와 동거하다 동성결혼이 합법인 캘리포니아 주에서 올해 1월 결혼식을 올리고 혼인신고를 마쳤다. 그가 결혼할 당시 텍사스 주에서는 동성결혼이 불법이었지만 현재는 연방지방법원이 이를 합법화했으며, 항소법원이 재판 중에 있다.

이 조례는 캘리포니아 주의 AB1266과 대동소이하다. 남여화장실 공동사용법인 AB1266의 경우는 생물학적 성별, 외형적 성별과 관계없이, 자신이 트랜스젠더라고 주장할 경우에 어느 성별의 화장실이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이에 비해 휴스턴 시의 조례는 모든 사업체에서 남성 고객이 여성의 옷을 입고 있다면 여성 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캘리포니아 주의 법은 자신이 생각하고 말하는 내용에 근거해 성별을 구분하며, 휴스턴 시의 조례는 입고 있는 의상에 근거해 성별을 구분하겠다는 것이지만, 누군가 불순한 의도나 범죄 목적으로 이 규정들을 악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수의 사생활 침해에 대책은 없이 오히려 이를 보장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파커 시장은 이 법을 차별금지법으로 규정하고 의회에 통과를 압박하고 있다. 이에 대해 휴스턴 지역의 대표적 교회인 제이침례교회의 에드 영 목사, 그레이스커뮤니티교회의 스티브 리글 목사 등이 공개적으로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울 힘조차 없는 탄식, 곳곳에서”  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 “곳곳에서 울 힘조차 없는 탄식”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한국교회가 긴급구호에 나섰다. 국내에서 발생한 가장 큰 항공사고로 여겨지는 이번 참극 앞에서 한국교회는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말씀을 실천하며 아픔을 나눴다. 사고 발생 당일인 12월 29일, 비통한 소식을 들은…

새해 일출

2025년, 한국교회의 4가지 사명을 생각한다

세계 선교 완성에 지속적 공헌 전 세계 기독교 변증 사명 감당 기독교 정체성 회복 사명 헌신 건강한 종말 및 재림 신앙 확립 불안한 국내 정치상황과 급변하는 국제 정세로 힘들었던 2024년이 지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다. 한국교회는…

신학자 올해의 성경구절 2024

신학자 20인, 성경으로 돌아본 2024년과 내다본 2025년

학자들 신약 9인, 구약 11인 선정 로마서 8장 28절, 최초 중복 선택 어렵지만 희망·용기 잃지 말아야 하나님 섭리 역사 선명하게 확신 2024 올해의 사자성어, 도량발호 옥스퍼드 올해의 단어, ‘뇌 썩음’ ‘다사다난(多事多難)’이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잘 어울…

2025년 새해 신년 신년사

“새해, 사랑 실천할 때 화목과 평화 찾아올 것”

한국교회 주요 연합기관들은 2025년 새해를 맞아 신년사를 발표하고, 정치권 중심의 극심한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 화합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염원했다. 대부분 무안공항 여객기 참사 전에 신년사가 쓰여졌기에, 이와 관련된 내용은 없다. 한교총 “분열…

생각, 자연, 풍경, 묵상, 정신

2025년 새해, 365일 날마다 큐티·묵상·기도 돕는 책들

2025년 새해를 맞아, 365일 매일 하루하루 찾아서 읽을 수 있는 도서들을 소개한다. 팀 켈러, 사랑으로 나아가는 오늘 팀 켈러 | 윤종석 역 | 두란노 | 396쪽 | 25,000원 “창조의 모든 부분들이 이루는 이 완벽하고 조화로운 상호 의존을 설명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

10.27 연합예배 서울시청 앞 광장 및 인근 지역 드론 사진

2024년,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은?

2024년 한 해 동안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을 분석한 ‘한국교회 빅데이터 보고서’가 발표됐다. 가스펠투데이와 크로스미디어랩이 공동 연구한 이번 조사는 한국교회의 주요 이슈와 이미지 변화를 파악하고, 언론 보도 속에서 드러난 교회의 현주소를 성…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