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올해의 여성문화인상’ 청강문화상에 권윤덕 작가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신인여성문화인상에는 청강대 출신 이나래 작가 최연소 수상

㈜여성신문사가 주관하고 문화관광부가 후원하는 ‘제7회 올해의 여성문화인상’ 시상식이 지난 10월 8일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올해의 여성문화인상’은, ㈜여성신문사가 문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우수한 여성문화인의 역할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했다.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표창과 함께 상금이 수여된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여성문화인상’에 발레의 대중화와 한국발레 세계화에 힘쓴 문훈숙 유니버설발레단 단장이, ‘청강문화상’에 권윤덕 그림책 작가, ‘신인여성문화인상’에 이나래 만화 작가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중 청강문화상은 청현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제정된, 창의적 활동을 통해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한 여성문화콘텐츠 제작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청현문화재단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초대 이사장 현재(玄哉) 정희경이 사재를 출연하여 설립한 것으로,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인간사랑, 자연사랑, 문화사랑’의 뜻을 널리 알리고 실천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청강문화상을 비롯해 청현장학금, 여성원로 구술채록, 향기로운 도서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성과 문화, 교육을 주제로 젊은 인재를 양성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자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 중이다.

청강문화상에는 2012년 도서 ‘고양이와 달’을 출판한 독립출판사 아띠봄, 2013년 팝 아티스트 ‘마리 킴’이 수상한 데 이어, 올해는 그림책 작가 1세대 권윤덕 작가가 선정됐다.

권윤덕 작가는 옛 그림의 아름다움을 그림책 속에 재현하며,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 작가’라는 별칭을 얻을 만큼 어른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작품을 창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 저서인 ‘만희네집’은 출간 1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매년 1만부 이상 판매되는 스테디셀러이기도 하다. 또한 2010년에는 위안부 심할머니 이야기를 토대로 한중일 3개국의 작가들과 함께 만든 ‘꽃할머니’를 통해, 아픈 역사 이야기를 작가 특유의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편 앞으로 활발한 활동이 기대되는 여성문화인에게 주어지는 ‘신인여성문화인상’에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창작 출신 이나래 작가가 최연소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세계 무대에서 한국 만화가의 재능을 알리며 만화의 국제 교류 확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이나래 작가는 미국 옌프레스에 연재 중인 ‘맥시멈라이드’를 비롯해, 카브/웹툰 ‘플라워보이, 화랑’의 슈퍼바이징 및 시나리오를 담당해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여성 문화인들이 수상을 하는 영광을 안았다.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부 표창 및 여성신문사장상 등을 비롯해 상금이 수여됐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광주청사교회(담임 백윤영 목사) 부설 마룻바닥영성전수팀은 1월 18일(목)에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소재 광주청사교회 마룻바닥영성체험관에서 ‘제1차 마룻바닥영성체험스테이’를 진행할 예정이다.

겸손을 아무리 연구해도, 교만은 우리 속에 도사리며 언제든…

가장 좋아하는 CCM 가사 중 ‘주님 가신 그 길은 낮고 낮은 곳인데 나의 길과는 참 멀어 보이네 난 어디로 가나’라는 진솔한 고백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삶은 명백하게 온유하고 겸손한 삶이었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하나님의 대학 세우는 일 즐겁고 감사… AI 넘어 HI 시대 선도할 것”

학령인구 감소로 15년 뒤 대학 3/4는 정원 미달 모집 위해 기독교 색채 줄이자? “절대 양보 못 해” ‘혁신의 아이콘’ 미네르바大 벤 넬슨, 손 내밀어 대한항공보다 글로벌한 한동대생, 전 세계 누벼 창의적이지만 협력할 줄 아는 학생이 HI형 인재 “하버드보다 …

기독교대한감리회 총회 동성애대책위원회,

‘퀴어축제 축복’ 감리교 목회자 6인, 고발당해

올해 2024 서울퀴어문화축제에서 동성애 축복식에 참여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 목사 6인이 고발당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총회 동성애대책위원회, 감리교바로세우기연대(감바연), 감리회거룩성회복협의회(감거협), 웨슬리안성결운동본부(웨성본)는 8일…

K-A 가디언즈

“6.25 다큐 중 이런 메시지는 처음” 영화 ‘K-A 가디언즈’

한미동맹 발효 70주년 기념 다큐 영화 가 공개됐다. 7월 6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은평제일교회에서는 전문가들을 초청한 가운데 시사회가 진행됐다. 한미동맹유지시민연합(대표 심하보 목사)과 (사)한미동맹협의회가 제작을 맡고 김채영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이 영…

전국 노회장 특별기도회

예장 통합 노회장들, 총회장 관련 특별기도회 열고 입장문 발표

예장 통합 노회장들이 김의식 총회장 사태와 관련한 특별기도회를 열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예장 통합 전국노회장협의회(회장 심영섭 목사, 서울강북노회장)는 8일 오후 한국교회 100주년기념관에서 ‘총회를 위한 전국 노회장 특별기도회’를 열었다. 1부 예배…

복음통일 컨퍼런스 32차

“낙태, 태아가 강도 만난 것… 튀르키예·이란, 재난 후 기독교인 증가”

에스더기도운동(대표 이용희 교수) 주최 ‘제32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넷째 날인 4일에는 저출생과 낙태, 북한 인권과 탈북민, 이슬람권 선교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지난 7월 1일부터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진행 중인 컨퍼런스 오전 첫 강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