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상담, 자연스럽게 개인과 가정 회복시키며 전도”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송기청 목사, ‘3분 전도 1일 집중 세미나’ 강의

▲‘3분 전도 1일 집중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강혜진 기자
▲‘3분 전도 1일 집중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강혜진 기자

교회사역개발원은 22일 오전 안산에 소재한 신광장로교회(담임 신영수 목사)에서 제50차 ‘3분 전도 1일 집중 세미나’를 열었다.

▲송기청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송기청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이날 강사로 나선 도형상담 전문가 송기청 목사(도형전도학교 대표, 의정부 생명샘교회 담임)는 “한 번 웃으면 조깅 5분의 효과가 있다. 전도에 앞서 웃는 연습부터 해야 한다”면서 “전도는 웃는 얼굴로 교회와 목사님을 자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송 목사는 “나한테 맞는 여러 가지 전도법을 찾지만, 그 중 최고는 일단 ‘나가는 것’이다. 일주일에 한 번씩은 꼭 나가야 한다. 일단 나가면 하나님께서 해결해 주신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개된 것이 바로 ‘도형상담’을 이용한 ‘3분 전도법’이다. 보통 전도지와 전도용품만 나눠 주고 그치는 전도에서 더 나아가, 전도대상자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전도법이다. 송 목사는 “일주일에 한 명씩 만나도 1년이면 52명과 연결될 수 있다”면서 “3달 동안 도형상담을 통해 약 60명의 청소년들을 교회로 인도할 수 있었다”고 간증했다.

도형상담은 히포크라테스의 ‘4가지 기질설’(다혈질, 담즙질, 점액질, 우울질)을 토대로, 팀 라헤이 목사의 ‘기질의 장단점 분류’, 도형학자 킬라이너 박사의 ‘도형의 일반 정의 이론’, 하버드대학의 심리학과 주임교수였던 메슬로우의 ‘욕구체계 이론’ 등에 근거해 발전해 왔다. 도형학자들은 기질론을 바탕으로 다혈질은 동그라미(○), 담즙질은 세모(△), 점액질은 네모(□), 우울질은 에스(S)로 표현해 기질과 도형을 접목시켰다.

도형상담은 내담자에게 네 가지 도형을 그리게 한 후, 그 위치·모양·크기 등을 해석해 성격과 현실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안과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상담기법으로, 사람을 1차, 2차, 3차, 4차로 나눈다. 1차는 주로 성격을 나타낸다. 성격을 설명할 때는, 내담자가 알 수 없는 성격까지 발견해 상담할 수 있다. 2차, 3차, 4차는 관심사를 나타낸다. 그 사람의 관심사가 무엇이며, 현재 관심사 상태가 어떠한지를 알 수 있다. 성격과 관심사를 알게 되면 상대방의 마음을 열 수 있어 깊은 상담을 할 수 있다.

송 목사는 “도형분석을 통해 마음의 문을 열고 문제와 고민을 나누다 보면, 이 같은 개인 상담이 반드시 가족 상담으로 이어져 자연스럽게 개인과 가정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형상담 강의신청 및 접수: 031-855-7670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