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성공회, 동성애 문제 일촉즉발… 웰비 대주교 “분열은 실패”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영국성공회 저스틴 웰비 대주교.
▲영국성공회 저스틴 웰비 대주교.


영국성공회 저스틴 웰비(Justin Welby) 대주교가 동성애 이슈와 관련해 교단의 ‘깊은 불일치’(profound disagreement)로 인한 분열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가 1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저스틴 웰비 대주교는 최근 BBC 라디오4’s ‘투데이’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분열은 재앙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실패보다 크시다. 그러나 교단의 분열은 실패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서로를 얼마나 사랑할 수 있는지에 대해 본보기를 세우기 어렵고, 깊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이는 좋은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스스로의 선택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부르심으로 하나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웰비 대주교는 영국성공회 세계지도자회의에 앞서 이 같은 발언을 했다. 이는 보수 성향의 아시아·아프리카의 대주교들이 동성애 이슈와 관련해 이번 회의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동성애에 대해 영국성공회는 공식적으로 반대하는 반면, 미국성공회는 보다 진보적 관점이다. 2003년 진 로빈슨(Gene Robinson) 신부는 성공회 역사상 처음으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동성애를 범죄로 여기는 국가 출신의 수많은 사제들은, 자신들의 문화를 변화시키려는 서양 지도자들에 반대하는 시위를 계속해 왔다. 특히 나이지리아, 케냐, 우간다 출신 사제들은 이번 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영국성공회는 성명을 통해 “총대주교는 모두를 초청했다. 만약 사제들이 참석하지 않을 경우, 이는 분노스럽기보다 실망스러운 일이 될 것이다. 그리고 문은 항상 열려 있다”고 밝혔다.

웰비 대주교는 최근 인터뷰에서 영국성공회 교단 내 일부 지도자들이 동성애에 대해 서로 너무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했다. 그리고 분열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적다고 했다.

그는 “분명히 화합을 원하지만, 화합이 항상 동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실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물다. 오히려 화합은 의견이 잘 일치되지 않는 길을 찾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이번 주 회의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사람들이 회의실을 나가기로 결정한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하지만 이것이 교단을 갈라 놓지는 않을 것이다. 분열되는 상황이 발생해도, 성공회는 ‘가족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람베스궁에서 열리는 세계지도자회의에서는 종교적 동기에 따른 폭력, 아동·약자·환경 등 기독교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슈들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