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아는 지인이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많이 듣게 된다. 교통사고 등 갑작스런 사고를 당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이 갑자기 죽는 이유는 대부분 심혈관질환 때문이다. 심혈관질환은 평소 아무 문제없이 잠복해 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 목숨을 앗아간다. 전 세계 사망원인 가운데 심혈관질환이 차지하는 비율은 30%로 가장 높다.
예전에는 심혈관질환으로 급사한 경우 ‘심장마비’로 통틀어 말했지만 요즘은 증상의 원인에 따라 세분해서 부른다. 혈관이 막힌 경우, 심장 박동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심장 구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등 심혈관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긴다.
또한 겨울에 불청객처럼 찾아오는 것은 뇌혈관 질환이다. 우리나라의 원인별 사망률 가운데 전체의 10%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다. 뇌졸중 및 어지럼증 유발에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다.
발생되는 스트레스에 부신에서 생성되는 에피네프린(epinephrine)은 혈관을 급격히 좁아지게 만들어 피의 흐름을 막아 심장마비 뇌졸중을 유발하게 된다. 뇌졸증은 가족력이 있거나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이 있는 경우 발병 확률은 더욱 높아진다.
언제 갑자기 찾아올지도 모르는 불청객, 뇌혈관 질환이나 심혈관질환을 미리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 뇌나 심혈관 질환에 좋은 식품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예로부터 천마(天麻)를 으뜸으로 꼽고 있다.
예로부터 <동의보감> 등 수백 년 전 약학서적에도 천마의 효능이 세세히 기록되어 있을 만큼 천마는 시대를 막론하고 귀한 약재로 사랑받아왔다. 천마는 뇌질환 계통에 최고의 신약으로 불린다. 중풍, 고혈압 치료 등에 사용되는 고급 한약재로 꼽혀왔다. 특히 <동의보감>에는 모든 허(虛)와 어지러운 증세를 치료하는 데 천마만큼 좋은 게 없다고 나와 있고, <본초강목>에는 냉증이나 여러 가지 마비 증상,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 잘 놀라고 정신이 흐릿한 것을 치료한다고 쓰여 있다.
천마의 3가지 유효성분
그렇다면 천마를 어떻게 음용하면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아보자.
천마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 유효 성분이 있는 데, 게스트로딘, 바닐릴알코올, 에르고티오닌 등이다. 이 중 게스트로딘(Gastrodin)은 건천마 1g당 최대 10㎎ 정도가 함유되어 있으며, 혈관에 쌓인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기억력 감퇴를 막고 뇌신경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건천마 1g당 최대 0.1㎎ 정도가 함유된 것으로 보고되는 바닐릴알코올 (Vanillyl Alcohol)은 항염증, 항산화,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버섯균류 또는 극소수의 미생물에서만 생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노화 억제 물질,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은 건천마 1g당 최고 5㎎이 함유된 것으로, 영지버섯(1g당 0.06~0.08㎎) 보다 60배 이상 많다. 항산화, 치매억제, 피부보호 등에 약리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부 지원을 통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시도
전주대학교 무주웰니스식품사업단(단장 최종렬 교수)은 2011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무주천마에 대한 연구를 6년째 이어오고 있는데, 그동안 게스트로딘의 함량을 10배나 높이는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최종렬 교수에 따르면 천마의 주된 성분인 게스트로딘의 성분을 높이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데, 천마 재배방식, 건천마 증숙 처리 방법, 엑기스 추출 기술 등에 따라 성분도 큰 차이를 보여왔다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천마는 생으로 드시기보다 일정 온도의 열을 가해 엑기스로 만든 진액 제품이 약리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천마는 가능한 고랭지의 사토질에서 생산된 것을 쓰고, 생천마보다는 통째로 증숙하여 만든 건천마를 쓰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엑기스로 추출하는 기술인 데, 추출 방식에 따라 게스트로딘의 함량이 10배 이상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마는 저온으로 장시간 추출할 때 게스트로딘 성분 함량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데, 고온으로 추출할 경우에는 게스트로딘의 성분이 날라가 약효는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성공적인 제품의 보급에 앞장서
전주대학교는 이렇게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주대학교가 개발한 제품은 모두 <천명원>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천명원(天命元)은 “하늘(天)이 내린 신물질을 가지고 인간의 생명(命)을 지키기 위해 만든 으뜸(元) 건강식품”을 말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웰니스천마>, <백세인천마> 등의 엑기스 제품이며, 최근 동결건조 분말을 스틱으로 만들어 조리, 요리, 음료, 차, 소스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천마쉐프>를 출시하였다. 또한 노화방지 물질인 에르고티오닌 성분을 넣은 기능성 천마화장품 <에르고티오닌>도 11월 말에 출시할 예정이다.
전주대학교 천명원 천마, 고객 사은대잔치 실시
전주대학교 RIS사업단의 주력 제품은 엑기스제품으로 <웰니스천마>와 <백세인천마>이다. 그동안 사랑해 주신 고객들을 위해 <웰니스천마>와 <백세인천마> 3개월분 구매자에게 3박스 40만원 판매 및 ‘천마화장품(또는 아로니아 분말)’을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고객 사은 대잔치를 연중으로 실시하고 있다.
<웰니스천마>는 전주대학교 브랜드인 <천명원>의 신제품으로 천마 함유량이 98%에 달한다. 맛을 내기위해 오미자효소와 배농축액이 각각 1%씩 들어 있다. 약리작용을 하는 기능성 물질인 가스트로딘의 햠유량이 가장 높아 효과는 매우 탁월하다. 60미리 30포로 포장되어 하루 1포씩 음용하여 1개월분이다. 1개월분 1박스를 198,000원에 판매하고 있지만, 3개월 정도 드시는 것을 권장하여 3박스 40만원으로 대폭 할인 판매하고 있다. 또한 3박스 구매하시는 분에게는 7만원 상당의 ‘천마화장품(천마 리프팅 크림 50g)이나 6만원 상당의 ‘아로니아 동결건조 분말(3g스틱 60개입)’을 증정한다.
문의 063-228-6977. 천명원 쇼핑몰 www.cmwm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