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승 칼럼] 마지막 전신갑주

|  

▲권혁승 교수 ⓒ권혁승 교수 블로그

▲권혁승 교수 ⓒ권혁승 교수 블로그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엡 6:13)

오늘의 본문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고 명령한다. 그것은 이 땅이 사탄과의 영적 전쟁터이기 때문이다. 아담을 범죄 하게 한 이후 사탄은 끊임없이 인간을 죄에 빠지도록 유혹하고 있다.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셔서 구원의 역사를 이루실 때에도 사탄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방해자 역할을 하였다(마 4:1; 눅 22:3). 그런 사탄은 마지막 때에 천사에 의해 무저갱에 가두어질 때까지 기승을 부릴 것이다(계 20:1-3). 그래서 성경은 우리들이 사는 이 시대를 '악한 날' 곧 사탄이 지배하는 때라고 부른다(엡 5:16).

이런 악한 날을 대비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영적 전신갑주를 마련해 주셨다. 그것은 전리의 허리띠, 의의 호심경, 평안의 복음이라는 신, 믿음의 방패, 구원의 투구, 성령의 검으로 모두 여섯 가지이다(엡 6:14-17). 이들 가운데 다섯 가지는 방어용 무기이지만 마지막 '성령의 검'은 공격용 무기이다. 아무리 방어를 잘 한다고 하여도 공격을 하지 못한다면 마지막 승리를 얻을 수 없다. 그런 점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영적 승리를 위한 최후의 결정적 무기이다. 예수께서도 광야에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실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 유혹을 물리치고 승리하셨다(마 4:1-11).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해야 할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는 악한 날에 우리의 대적 사탄을 능히 제압하여 승리하는 것이고, 둘째는 모든 일을 행한 후에 바르게 서기 위함이다. 전자가 외부의 적인 사탄과의 싸움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자신과의 싸움이라 할 수 있다. 때로 보이는 적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면서도 자신과의 싸움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여리고성을 점령할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대승을 거두게 하셨다. 그러나 아간이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 벌과 은 이백 세겔과 오십 세겔 되는 금덩어리 하나'를 숨겼다(여 7:21). 이스라엘이 여리고를 점령하는 대승을 거두었음도 불구하고 이기적 탐심을 극복하지 못한 것이다. 그 일로 인하여 이스라엘은 여리고보다 훨씬 작은 아이 성 점령에 실패하고 말았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갖추고 사탄과의 큰 싸움을 준비해야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자신과의 내적 싸움이다. 그래서 에베소서는 일곱 번째 무기로 '기도'를 제안하고 있다.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기도하라"(엡 6:18). 성령 안에서 항상 깨어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활성화시켜 사탄을 능히 대적하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영적 전쟁을 치룬 후에 지치거나 교만하지 않도록 우리들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 점에서 기도는 마지막으로 갖추어야 할 하나님의 전신갑주라 할 수 있다.

권혁승 교수(서울신대 구약학)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