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라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은 재정, 건강, 관계성 등에서 복을 받길 원한다. 이처럼 복을 받고 싶어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우리가 복을 추구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지만, 하나님보다 복을 더 좇아서 사는 순간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바울의 말씀을 새겨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다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 6:9~10)
많은 근심으로 스스로를 찌르는 일은 매우 슬픈 일이다. 훗날 후회하며 근심하는 일 없이 하나님의 복을 받고 싶은가?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최근 하나님의 복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행해야 하는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성경에 근거해 소개했다.
1.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라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전심으로 순종하는 자들에게 복을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미워하고 죄를 짓는 자들은 대적하시지만, 당신을 사랑하는 자들에게는 위대한 아버지요 친구가 되신다.
출애굽기 20장 6절 말씀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고 약속하셨다.
2. 부모님을 공경하라
많은 이들이 이 명령을 간과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부모님한테 완벽하지 않은 모습이 있다고 해도 우리가 부모님을 공경하길 원하신다.
모세는 출애굽기 20장 12절에서“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말씀하신다.
3. 하나님께 구하라.
우리에게 복을 내려주시는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는데 왜 다른 기독교인들을 질투하는가? 야고보서에는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시기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 복을 구하라고 말씀하신다.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야고보서 4:2)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달라고 열심히 기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주지 않으시기도 한다. 야고보서는 이에 대해 우리가 잘못된 것을 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신다. 다른 이들을 시기하거나 이기적인 이유로 복을 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잘못된 것이다.
야고보 사도는 우리에게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 4:3)”라고 말씀하고 있다.
4. 다른 이들을 축복하라
성경은 우리에게 뿌리고 거두는 원칙을 가르쳐주고 있다. 이는 매우 단순하다. 우리가 복을 얻고 싶다면 이를 심으면 된다. 다른 이들에게 복된 존재가 되기로 결심하라. 그리고 어떻게 하나님이 당신에게 복을 주셔서 계속 복을 나눌 수 있게 하시는지 지켜보라.
잠언 11장 25절에는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 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고 기록돼 있다.
5. 그리스도 안에 거하라
복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최고의 길은 무엇일까? 바로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 거하는 것이다.
에베소서 1장 3절에는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라고 기록돼 있다.
하나님의 복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귀함을 아는데에서 온다. 그분의 가치는 당신의 삶의 어떤 것보다 더 크기 때문에 그분을 항상 최우선으로 삼으라. 그러면 이미 모든 신령한 복을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우리는 시편 23편에 나타난 다윗의 고백에서도 이러한 축복받은 삶을 발견할 수 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