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카오닙스'가 떠오르는 슈퍼푸드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닙스는 아로니아, 강황과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꼽힌다.
초콜릿 원료가 되는 카카오콩을 건조시켜 로스팅한 후 껍질을 분리하고 잘게 분쇄한 게 카카오닙스다. 카카오닙스가 널리 알려진 이유는 카카오 열매를 주로 섭취하는 인디언들의 심장병 발생률이 낮다는 보고가 발표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닙스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카테킨 함량이 높다. 폴리페놀 함량은 녹차의 약 10배, 포도주의 약 3배, 카테킨 함량은 녹차 60배에 달한다. 이 폴리페놀 성분은 체지방 분해와 콜레스테롤 배출에 효능이 뛰어나다. 폴리페놀은 심혈관 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므로 당뇨 예방에 효능이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준다.
최근 뮤지컬 배우 박소연은 TV 주치의 '닥터 지바고'에 출연해 11kg을 감량한 비결로 '카카오닙스 섭취'를 꼽았다. 그는 "운동을 한 후 요거트에 카카오닙스 가루를 올려 먹었다"고 했다. 또 그는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먹는 양이 줄고 씹는 맛을 느끼기 어려운데 카카오닙스는 씹는 식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카카오닙스는 바삭한 식감을 갖고 있어 호두나 아몬드처럼 그대로 씹어서 먹기에 좋다고 한다. 또 카카오닙스는 떫고 쌉사름한 맛을 갖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카카오닙스 음료가 출시돼 음료로도 마실 수 있고, 뜨거운 물에 카카오닙스를 넣고 우려서 차로 마셔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