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로서의 팀 켈러, 그것이 알고 싶다

|  

[교회다움X서동준] 3월 방한하는 팀 켈러, 그는 누구인가(1)

'예습노트 시리즈'의 일환으로 팀 켈러 목사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본 글은 페이스북 페이지 '교회다움'과 본지에서 ‘세계 기독교 내다보기’를 연재중인 서동준 강도사의 콜라보로 진행되었습니다. -편집자 주

'새로운 도시 그리스도인들의 선구자로 기억될 인물'
Christianity Today, 'A New Kind of Urban Christian', MAY 1. 2006

'뉴욕 타임즈가 선정한 베스트 셀러 작가'
The New York Times, 'Bestselling books'

'세계적 기업 구글이 세 번이나 강사로 초대한 목회자'
Google, 'Talks at Google'

'맨해튼 시내에서 가장 역동적인 회중을 이끄는 목회자'
Christianity Today, 'New York's New Hope', DEC 1. 2004


'21세기의 C. S. 루이스'
Newsweek, 'THE SMART SHEPHERD', SEP 2. 2008


입이 떡 벌어지는 평가들로 이목을 집중시키는 이 인물은, 과연 누구일까요? 도대체 이 인물은 누구이길래, 기독교계와 미국 사회로부터 위와 같은 어마어마한 평가를 듣고 있는 걸까요?

▲팀 켈러 목사. ⓒ위키피디아

▲팀 켈러 목사. ⓒ위키피디아

1. 팀 켈러, 그가 누구이길래?

본 시리즈의 제목에 떡하니 새겨져 있듯, 위에서 언급된 수많은 칭호들의 주인공은 미국의 목회자이자 신학자인 팀 켈러(Timothy Keller, 1950 -)입니다.

펜실베니아 주에서 태어나고 자라난 켈러는, 버크넬 대학(Bucknell Univ, B.A)에 입학하여 대학 생활 중 기독학생회 활동(Inter-Varsity Christian Fellowship, 한국에는 IVF로 알려져 있다)과 C. S. 루이스의 저작들과의 만남을 통해 회심을 경험합니다.

이후 목회자로의 길을 걷고자 결심한 켈러는 고든 콘웰 신학교(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 M.Div)에 입학을 하게 되고, 이 곳에서 그의 아내(Kathy Keller)를 만나 부부의 연을 맺게 되죠.

곧이어 진학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팀 켈러는 목회학 박사(D.Min)를 취득하고, PCA 교단 소속 목회자로서 교단 사역과 신학교 사역, 그리고 목회 사역 등 다방면의 사역을 감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역 끝에, 켈러는 리디머 장로교회(Redeemer Presbyterian Church)를 개척하게 되는데요. 리디머 장로교회와 켈러의 사역은 '영적 불모지'라 불리던 뉴욕 맨해튼에 복음의 활력을 불어넣는데 크게 쓰임받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 리디머 장로교회에서 28년 간의 사역을 마무리하고 담임목사직에서 은퇴한 팀 켈러는, 교회 개척 지도자 양성 사역에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

2. 목회자로서의 팀 켈러, 그것이 알고 싶다

아마 팀 켈러 목사님에 대한 이 정도의 정보들은 독자분들도 대체로 알고 계실 듯 합니다. 최근 영상이나 책들을 통해, 팀 켈러 목사님의 '이름과 명성, 그 분의 신학적 내용들'이 국내에도 충분히 소개되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편으로 켈러 목사님의 '목회자로서의 모습과 사역들'은 국내에 충분히 소개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희는 팀 켈러 목사님의 '목회자로서의 모습'에 초점을 맞춰 목사님께서 그간 감당해오셨던 사역들을 독자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팀 켈러 목사 초청 컨퍼런스 포스터. 평신도와 목회자 대상 별도로 진행된다. ⓒCTCK 제공
▲팀 켈러 목사 초청 컨퍼런스 포스터. 평신도와 목회자 대상 별도로 진행된다. ⓒCTCK 제공

특히 오는 3월 4일부터 7일까지, City to City Korea (http://www.ctck.or.kr/) 주관으로 열리는 컨퍼런스에 팀 켈러 목사님께서 강사로 오신다고 하는데요! 이에 발맞춰 컨퍼런스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사전에 팀 켈러 목사님의 비전과 사역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가실 수 있도록, 팀 켈러 목사님의 사역들에 대해 아래와 같이 '예습노트'의 형태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연재는 한 주에 한 편씩, 총 세 번에 걸쳐 진행될 예정인데요. 세 차례에 걸쳐 연재될 '예습노트'를 통해, 팀 켈러 목사님의 사역과 그 사역에 아로새겨져 있는 '분명한 메시지'가 우리의 삶과 교회에도 더욱 오롯이 새겨질 수 있길 소망해봅니다 :).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습노트-팀 켈러 편'을 기대해 주세요!

"Gospel changes everything(복음은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Tim Keller)."

공동 저자 1. 서동준 강도사
총신대학교 신학과(B.A)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였다. '세계기독교학'을 깊이 공부하기 위해 영국 유학을 준비하고 있으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post.naver.com/seodj59)

공동 저자 2. 김재완 전도사
총신대학교 신학과(B.A)를 졸업하고,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재학 중에 있다. 건강한 고민을 모으는 일에 관심이 많으며,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https://www.facebook.com/Churchtobe/)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야 하나 12월 20일 각자 교회·처소에서 하루 금식기도 제안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교회는 부흥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다음 세대가 살아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앞으로도 교회…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해오던 사역이 하나 있다. 바로 등하교 심방이다. 보통 필자의 하루…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내란죄 요건 해당 안 돼 국민 상당수 부정선거 의혹 여전… 해소를 6.3.3 규정 지켜 선거범 재판 신속히 해야 수…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국제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계속되는 상황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정치권…

차덕순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체포된 두 명의 북한 지하교인 이야기가 최근 KBS에서 입수한 북한의 군사 교육 영상, 에 기…

이 기사는 논쟁중

윤석열 대통령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그대에게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