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와이와 ‘구찌 사건’… “그 때 내가 명품을 입었던 이유”

김신의 기자  ewhashan@gmail.com   |  

하나님의 스타 비와이③

▲래퍼 비와이. ⓒ코리아투게더 제공
▲래퍼 비와이. ⓒ코리아투게더 제공

*크리스천 래퍼 비와이가 코리아투게더(대표이사 박동찬 목사) 주최로 지난 2월 24일 오후 일산광림교회에서 열린 제1회 '청소년 C 페스티벌'에 참가해 공연을 선보이고 신앙을 간증했습니다. 본지는 당시 비와이의 간증을 토대로 그의 인생을 재구성해 보았습니다.

“순수하게 믿고 해나가니, 하나님이 그냥 선물을 준 거죠. 차트도 ‘슉’하고 1등으로 주시고, 축복을 해주셨죠. 가사로 하나님 말씀을 자랑하고 그러니까 예뻐서 높여주신 거 같아요. 하나님을 높이면 하나님이 우릴 높여주신다고…”

비와이는 쇼미더머니 시즌5 출연 후 음원 차트 상위권을 기록했고, 제14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랩&힙합 노래부문’, 제6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올해의 발견상 힙합부문’에서 수상했다.

“십일조도 막 내고, 전 그냥 래퍼로 남고 싶었는데 갑자기 스타가 됐죠. 그랬더니 어깨가 막 하늘까지 올라가더라고요.”

어깨가 하늘까지 올라갔다는 그의 말대로 이제 비와이의 유명한 흑역사(?), 구찌 사건이 터졌다. 이 사건은 스트리트웨어 매거진 ‘하입비스트’가 모델로 비와이를 선정하면서 한 유명 디자이너가 “때리고 싶다”고 말하며 더 화제가 됐다. 비와이는 이때의 사연을 털어놨다.

“어릴 때 명품에 대한 한이 컸어요. 프라다, 구찌 이런 거 얘기하니까 현혹이 된 거죠. 저걸 사야 멋있는데… ‘구찌 사야겠어!’ 하고 매장에 가서 다 샀어요. 그러다 ‘휴게소’라는 곡을 만드는데 삶을 뒤돌아보니 돈과 박수에 취해서 명품이나 사 입은 거죠. 제가 잘못된 길로 갔었다는 걸 보여주려고 그 옷을 입고 공연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누가 사진을 딱 하나 찍은 거죠. 핑크색 티에다가 샤넬 머리띠를 두른 사진이었죠.”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종종 등장하는 비와이 구찌 관련 글. ⓒ인터넷 커뮤니티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종종 등장하는 비와이 구찌 관련 글. ⓒ인터넷 커뮤니티

당시의 사진은 일명 ‘영원히 고통받는(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지속적으로 고통받는 인물, 또는 끊임없이 흑역사가 회자되는 대상에게 쓰이는 말-편집자 주)’ 시리즈에 합류해 네티즌 사이에 오르내렸다.

“몇만 명이 댓글을 달았죠. ‘구찌에서 고소하는 거 아니냐’, ‘구찌가 시장 브랜드였다’, ‘중국 졸부 같다’, ‘나라 망신’… 이런 댓글을 보면서 처음엔 웃겼는데 보다 보니 좀 심하더라고요. 사람인지라 안 좋은 소리를 계속 들으면 정신적으로 조금 엇나간다고, 멘탈이 깨진 건 아닌데 기분이 안 좋아지더라고요. 실제로 구찌 매장에 전화가 왔는데도 사람들이 허언증 걸렸다고…”

그렇게 ‘9UCCI BANK(구찌뱅크)’란 곡이 나오게 됐다. 곡에는 ‘9UCCI BANK 9UCCI’, ‘너는 날 까야지 굳이’라는 가사가 반복된다.

“어쨌든 노래를 만들었죠. 대놓고 해야겠다. 그리고 저를 돌아본 거죠. 어깨가 올라가니 자만, 이런 게 생겼죠. 내가 이런 걸로 무너지는구나. 하나님이 아니면 저는 아무것도 아님을, 전 대단한 사람이 아니라는 걸 느꼈어요. 제가 가려던 길이랑 너무 다르게 왔죠. 물론 하나님의 계획 안에 있지만, 돌이켰어요. 너무 행복하지 않더라고요. 기도를 계속 했어요.”

그리고 비와이는 2017년 9월 총 11개 곡을 담은 정규 1집 앨범 ‘The blind star’로 돌아온다.

“돈이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하는 사람 많잖아요? 물론 돈이 생기면 전보다 몸이 편해지는 게 있지만 그게 절대 저한테 제 영혼을 움직일 만큼의 행복을 주지 않았어요. 그렇게 기도했는데 하나님께서 이런 생각을 주셨죠.”

‘네가 그렇게 비싼 옷 입고, 비싼 신발 신고, 좋은 시계 차고, 하지만 이것이 너를 빛내주지 않는다. 너는 원래 내가 너를 별로 만들었고, 너는 원래 빛나는 존재다.’

“그런 느낌. 하나님의 눈에는 제가 별인 거예요. 그래서 세상의 것으로 나를 치장하고 나를 보여주려 했었다는 걸 깨달은 거예요. 팬들과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이런 메시지를 주려고 음악을 한 것이 아니었는데… 그걸 깨닫고 만든 노래가 ‘너는 너 자체로 귀하고, 원래 별’이라고, ‘어떤 박수나 부귀영화 이런 것이 너를 빛나게 해주지 않는다’는 그 응답으로 쓴 곡, 바로 ‘My Star’ 입니다.”

1집 정규 앨범 ‘The blind star’는 비와이의 일대기를 순서대로 담은 곡과 같다. 첫 번째 트랙은 ‘Curtain call’로 쇼미더머니 우승 당시를, 두 번째 ‘Red Carpet’은 시상식을, 세 번째부터 여섯 번째 트랙까지는 ‘Bichael Yackson’, ‘유혹’, ‘9UCCI BANK’, ‘고장난 네비’를 담으며 비와이의 현 상황을 담았다. 이후 일곱 번째 트랙인 ‘휴게소’, 여덟 번째 트랙인 ‘Where Am I’를 지나 아홉 번째 트랙인 ‘My Star’를 타이틀 곡으로 삼았고, 열 번째, 열한 번째 트랙인 ‘Wright Broghers’, ‘Dejavu’ 곡을 수록했다. 다음은 ‘The blind star’의 타이틀 곡 ‘My Star’가사 중 일부. (끝)

사랑의 시작 딱 태초 전
그때부터 넌 나의 목적
You are the one 넌 향기로워
함께하는 것 나의 소원

널 위해서 준비한 게 많아
지금 그 축복 그 중 안에 하나야
너도 알잖아 넌 너무 특별한걸

재능과 부 명예 때문이 아니야
절대 그게 널 만들어 주지 않아
너의 흥과 성이 나에겐 의미가 있을까
내겐 중요해 오직 너의 이름만

너의 환경이 널 설명 할 수는 없어 절대
상상이상의 귀함을 지닌 네 형태
난 언제나 축복해 발걸음과 선택
난 단 한번도 네 곁을 떠난 적이 없지

Hello blind star hello blind star
지금 넌 내가 안 보이니
Hello blind star hello blind star
나 그대로 널 위해 살아가네

보이지 않아도 돼 나를 믿어
보이지 않아도 돼 나를 믿어
네 모습 그대로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