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2018년 2학기 1차 신청접수가 5월 17일 오전 9시부터 신청이 시작해 오는 6월 15일 오후 6시까지 접수 중이다. 마감일을 제외한 주말 및 공휴일 포함 신청기간 내 24시간 동안 신청 가능하다.
국가장학금 1유형(학생직접지원형)은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한국장학재단의 장학금 제도다.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소득 8구간(분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 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재학생과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학적이 신청 가능하다. 이때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원칙(단, 재학 중 1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신청서 제출 시 재심사 가능)이다.
또 기초/차상위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12학점 이수해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성적은 학기별 국가장학금 대학 업무처리 기준에 따라 대학이 산출한다. 1~3구간(분위)은 직전학기 70~80점 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가능하다(c학점 경고제). 장애인은 성적기준 미적용.
장학금 신청 후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마감 후 약 4~6주(소득구간 신규산정), 또는 1~2주(소득구간 계속사용) 소득정보 확인을 거처, 약 2주간 심사, 약 1주 뒤 선발 된다. 2학기의 경우 9월 중순부터 격주로 대학에 지급된다.
한편 과거 학기 중복지원자, 장학금 총 수혜횟수가 소속학과의 정규학기 횟수를 초과한 경우, 국가장학금 수혜 후 등록휴학한 자는 복학 첫학기에 장학금 지원이 불가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