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 신약의 교회가 이 땅위에 탄생한 기념일

|  

* 본지는 권혁승 박사(서울신대 구약학 명예교수)의 논문 <이스라엘의 삼대 명절과 안식일 이해>를 매주 1회 연재합니다.

▲권혁승 교수 ⓒ권혁승 교수 블로그

▲권혁승 교수 ⓒ권혁승 교수 블로그

6. 맺음말

(1) 오순절은 그 기원이 가나안 농경사회의 축제와 관련이 있다 하겠지만, 이스라엘의 역사와 신앙 속에서 새로운 구속사적 의미를 갖는 명절로 발전되었다. 그것은 또한 독특한 이스라엘 역사관과 결합되어 후대에는 종말론적 의미를 갖는 미래지향적 축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본 오순절 속에 담긴 중요한 의미는 구약의 이스라엘과 신약의 교회가 이 땅위에 탄생한 기념일이라는 점이다.

(2) 이스라엘 민족의 한 절기로서의 오순절은 그 민족이 경험한 험난한 역서 속에서도 결코 중단되지 않고 계속된 살아있는 절기이었다. 오히려 이런 절기를 통하여 그들은 역사적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와 힘을 얻었다. 이스라엘 민족의 신앙과 생활의 중심부에 위치했었던 오순절은 역사가 지나면서 풍부한 상징과 의미를 포함한 많은 관습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켰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한 절기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그들의 신앙을 표현할 수 있음을 보여줄 뿐 아니라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는 여유와 지혜의 한 단면이라 하겠다.

(3) 오순절과 관련된 교회력으로는 성령강림절과 맥추절을 들 수 있다. 이 두 절기는 이스라엘이 지켜온 오순절에 상응하는 의미를 각각 갖고 있는 셈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우선적 과제는 오늘의 우리들 상황 속에서 명절이 갖는 상징과 의미를 표현할 다양한 교회 풍습들을 어떻게 계발하느냐하는 점이다 오늘날 교회의 절기는 좋은 신학적 내용을 갖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생활 속에서 적절히 표현할 풍습이 지나치게 빈약하다. (계속)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노화 회춘 불로초 저속노화 안티에이징 아기 역변 정변

“저속노화? 안티에이징? 질문을 바꿀 때”

작은 세포 통해 큰 인생 배운다 어떻게 하면 나이 들지 않을까? 벗어나 건설적 질문 던질 차례 세포처럼 나이 들 수 있다면 김영웅 | 생각의힘 | 260쪽 | 18,800원 “늙는 게 아니라, 성숙…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교  ‘대선을 위한 기도회’

감리교 3개 단체, ‘자유민주 수호 대통령 선출’ 위한 기도회

감리교회바로세우기연대(감바연), 감리회거룩성회복협의회(감거협), 웨슬리안성결운동본부(웨성본)가 4월 21일부터 오는 6월 3일 조기 대통령 선거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전 서울 종로 감리회 본부 앞에서 ‘대선을 위한 기도회’를 진행한다. 이들은 이번 기도회…

CECD연구소

“성경 암송, 말씀으로 자녀 양육하는 가장 좋은 길”

오감으로 습득 성경 파노라마 교리 알려주는 소요리문답도 5개월 만에 500여 구절 암송 어린이 위주이지만 어른들도 사복음서 중심 한국형 쉐마교육 ‘쉐마 성경암송 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가 지난 3월부터 매주 토요일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4…

서울연회 감독 초청 선교사 예배’

“수고에 늘 빚진 마음”… 감리교 서울연회, 해외 선교사들 위로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감독 이광호 목사)는 21일 오후 6시, 서울 중구 꽃재교회에서 해외 선교사들을 초청해 ‘서울연회 감독 초청 선교사 예배’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서울연회가 주관하고 꽃재교회(담임 김성복 감독)가 장소와 실무를 맡아 진행했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