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을 주시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한 마디로, 이스라엘 백성은 우상 숭배에 빠져 기독교는 세계종교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십계명 중 '제2 계명'을, G. A. 에발트는 이렇게 요약했다: "너는 너를 위해 어떤 우상이든 만들지 말라." 그런데 『성경전서』 개역개정판은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제2는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십계명 중 '제2 계명'을 어겼다. 하나님은 솔로몬이 '제1 계명'을 어긴 죄로 이스라엘이 망하게 벌하셨듯이(왕상11:11) 이스라엘 백성이 '제2 계명'을 어기자 갓 출애굽한 레위 자손을 3,000명이나 죽게 벌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출애굽에 성공한 모세는 시내 산에서 40일 동안 머물렀다. 하나님은 "말씀을 손수 돌판에 쓰신 증거판 두 개를 모세에게 주셨다."(출31:18) 이어 하나님은 모세에게 "네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낸 너의 백성이 타락했다"고 하시면서 시내 산을 어서 내려가 보라고 독촉하셨다.
모세가 산에서 오랫동안 내려오지 않자 백성들이 모세의 형 아론에게 몰려가 '인도할 신을 만들어 달라'고 졸라댔다. 아론은 백성들의 금귀고리를 모아 송아지 금상을 만들었다. 백성들은 송아지 금상 앞에서 "이스라엘아! 이 신이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낸 너희의 신이다" 하고 외쳤다.(출32:8)
모세가 진에 가까이 와 보니 사람들이 수송아지 금상 주위를 돌면서 춤을 추고 있었다. 모세는 화가 나서 손에 들고 있던 돌 판 두 개를 내던져 깨뜨려버렸다.(출32:19) 모세는 그들이 만든 수송아지 금상을 불에 태우고, 가루가 될 때까지 빻아서 물에 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마시게 했다. 모세가 형 아론을 나무랐다. "이 백성이 형님에게 어떻게 하였기에 그들이 이렇게 큰 죄를 짓도록 그냥 놓아 두셨습니까?"
이어 모세는 진(陣) 어귀에 서서 외쳤다. "누구든지 주의 편에 설 사람은 나에게로 나아오십시오." 레위의 자손들이 모였다. "하나님이 이르시기를 '너희는 각기 허리에 칼을 차고, 진의 이 문에서 저 문을 오가며 저마다 자기의 친척과 친구와 이웃을 닥치는 대로 찔러 죽여라' 하십니다." 레위 자손들이 그 날 3,000명쯤 죽었다.(출32:20-28)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 숭배로 '제2 계명'을 어겨 받게 된 가혹한 벌이다.
모세가 하나님께 빌었다. "슬픕니다. 이 백성이 금으로 신상을 만듦으로써 큰 죄를 지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주께서 그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하나님이 말씀하셨다. "이제 너는 가서 내가 너에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여라.(출32:33) .... 너는 돌판 두 개를 처음 것과 같이 깎아라. 그러면 네가 깨뜨려버린 처음 돌판 위에 쓴 그 말을, 내가 새 돌판에 다시 새겨 주겠다."(출34:1) 하나님은 말씀을 다시 쓰신 돌판 두 개를 모세에게 주시고, 여러 가지 당부말씀을 하셨다. "너희는 다른 신에게 절을 해서는 안 된다. 나 주는 '질투'라는 이름을 가진, 질투하는 하나님이기 때문이다."(출34:14)
하나님은 우상숭배로 십계명을 어긴 이스라엘 백성에게 엄한 벌을 주셨지만 다시금 자애로운 모습으로 돌아오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