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마음 품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데 승리하려면

|  

[키에르케고어를 만나다] 특별한 때를 위한 강화(11) 그리스도인의 이중성

우리는 지금까지 무엇이 두 마음을 품은 것인지 나누었다. 지금까지는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도 두 마음을 품은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더 나눌 예정이다. 본격적으로 두 마음을 품은 것이 무엇인지 나누기 전에 한국교회의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자.

아마 고난당하기 위해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예수 믿으면 더 큰 고난이 온다고 새가족 성경공부 시간에 가르쳐 보라. 몇 명이나 예수님을 영접할 것인가?

대다수의 사람들은 현재의 고통을 제거하고 삶의 희망을 얻고자 종교를 갖는다. 이 과정에서 구하는 것이 세상의 성공, 명예, 위대함과 같은 것들이다.

그리스도인이 세상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는 성공해야 하고 위대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이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논리일 것이다.

누구나 자식이 잘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그동안 개신교에서 예수 믿으면 범사에 형통한다고 얼마나 강조해 왔던가.

하지만 성공이나 위대해지기를 바라는 마음만으로 자식이 잘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은 여전히 두 마음을 품은 것이다.

키에르케고어의 ‘특별한 때를 위한 강화’는 무엇이 두 마음을 품은 것이고, 무엇이 한 마음을 품은 것인지 철두철미하게 파헤친다. 엄밀하게 말해, 그리스도인은 성공이나 명예나 위대함을 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무리 이것만 구하는 데 마음이 하나가 된다 해도, 마음은 분열된 상태라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일단 다시 한 번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렇다. 사람이 한 마음을 품어야 한다면, 진리 안에서 선을 품어야 한다. 한 가지를 마음에 품는 것이 가능하려면 오직 선을 품는 것 말고는 다른 길은 없고, 그 선을 실현하려면 ‘진리 안에서’ 선을 품어야 한다.

하지만 누군가를 비판하기 위해 두 마음을 파헤치려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두렵고 또 두렵다. 두 마음을 언급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비판적인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비판적으로 서로 말하지 않도록 기도하자. 왜냐하면 비판은 여전히 두 마음을 품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눈 속에 있는 들보는 못보고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만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마 7:3).

이 이야기를 더 전개하기에 앞서, 각자 자기 자신만을 살피자. 여기에는 필자인 나 자신에게도 해당된다. 이 이야기가 다른 사람들은 구속하지만 정작 말하는 나는 구속하지 않는 것처럼, 마치 내가 제외되는 것이 타당한 것처럼 되지 않게 하소서. 이것도 여전히 두 마음을 품은 것이니까.

설교자가 다른 사람들을 설교로 위로할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설교를 듣고 은혜를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설교자 자신만은 제외된다.

정작 설교자 자신은 자신의 설교를 통해 위로받을 수 없고 은혜 받을 수 없다. 바로 이것이 설교자가 범할 수 있는 치명적인 두 마음이다. 설교가 다른 사람들을 위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자기 자신은 위로받기를 거부한 것이고, 결국 여기에는 교만이 숨겨져 있다.

이런 이야기 역시 이미 치명적인 두 마음일 수 있다. 설교자를 비판하고 있지 않는가? 조금 더 마음을 성결하게 하자. 이 이야기를 자기 자신에게만 적용하도록 힘쓰자. 또한 앞으로 다룰 이야기가 누군가를 설득하는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하소서!

설득의 즐거움을 느끼기 원하는 마음, 누군가를 설득해서 만족하기 원하는 마음, 그로 인해 자신의 마음이 만족감을 느꼈다 하더라도, 이것은 여전히 두 마음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해야 할 일을 망각한 마음이다. 주여, 이 글이 모든 것을 쫓아내고 오직 선만이 관심사가 되게 하소서!

이처럼 오직 선만을 마음에 품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쩌면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오락가락한다. 선을 마음에 품었다가, 어떤 때는 세상 것을 구했다가, 어떤 때는 다시 그리스도의 십자가 앞에 서기도 한다.

우리는 연약한 존재들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선한 길로 인도해주실 것을 믿는다면, 그래서 이 연약함 속에서도 오직 선을 마음에 품는 일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선으로 악을 이기는 데 승리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이 어느 길에 서 있든 필경 선한 길로 인도할 것이다!

▲이창우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이창우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원컨대, 이 글이 치유하는 일 말고 누구도 상처를 주는 일이 없도록 하소서.

원컨대, 이 글이 누구도 화를 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다만 진리가 되게 하소서.

원컨대, 이 글이 진리로 침투하여 숨겨진 것을 폭로하게 하소서.

원컨대, 이 글이 두 마음을 제거해 버리고 선을 위한 마음을 얻게 하는 도움이 되게 하소서.

이창우 목사(키에르케고어 <스스로 판단하라>, <자기 시험을 위하여> 역자, <창조의 선물> 저자)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

“‘현장에만 110만’ 10.27 연합예배, 성혁명 맞서는 파도 시작”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가 21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렸다. 지난 10월 27일(주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열린 예배는 서울시청 앞 광장을 중심으로 광화문-서울시의회-대한문-숭례문-서울역뿐만 아니라 여의대로…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윤석열 대통령 참석’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공의, 회복, 부흥을”

“오늘날 대한민국과 교회, 세계 이끌 소명 앞에 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며 온전하신 뜻 분별해야” 윤상현 의원 “하나님 공의, 사회에 강물처럼 흐르길” 송기헌 의원 “공직자들, 겸손·헌신적 자세로 섬기길” 제56회 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가 ‘…

이재강

“이재강 의원 모자보건법 개정안, 엉터리 통계로 LGBT 출산 지원”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21일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

다니엘기도회

다니엘기도회 피날레: 하나님 자랑하는 간증의 주인공 10인

①도대체 무엇이 문제입니까? - 이미재 집사 (오륜교회) ②모든 것이 꿈만 같습니다! - 박광천 목사 (올바른교회) ③어린이다니엘기도회를 기대하라! - 강보윤 사모 (함께하는교회) ④천국열쇠 - 강지은 어린이 (산길교회) ⑤용서가 회복의 시작입니다 - 최현주 집…

예배찬양

“예배찬양 인도자와 담임목사의 바람직한 관계는?”

“담임목사로서 어떤 예배찬양 사역자를 찾고 싶으신가요?” “평신도의 예배찬양 인도에 한계를 느낀 적은 없으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을 음악 정도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가르치고 계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자들이 묻고, 담임목사들이 답했다…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

“학생 담뱃갑서 콘돔 나와도,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훈계 못 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세미나가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를 주제로 21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됐다. 이상원 상임대표는 환영사에서 “학생인권조례는 그 내용이 반생명적 입장을 반영하고 있고,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실상 법률…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