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연의 단어공부 인생공부] 인내(Patience)

|  

본지는 [유지연의 단어공부 인생공부]를 매월 15일 연재합니다. 이 코너의 글은 휫셔뮤직그룹(Fisher Music Group)의 유지연 대표가 직접 쓴 것입니다. 유 대표는 휫셔뮤직그룹을 통해 힐송, 빈야드, 지저스컬처, 벧엘뮤직 등 전세계 워십뮤직 메이저 레이블의 음악을 소개했고, 휫셔북스를 통해 잭 헤이포드의 ‘시편처럼 사는 예배자’, 맥스 루케이도의 ‘폭풍의 눈 속에서 세상을 보다’ 등을 직접 번역해 국내에 소개해 왔습니다.

ⓒpixabay

ⓒpixabay

7_인내(Patience)

크리스천을 따라다니는 단어들이 있다. 하나님, 축복, 기도, 회개, 은혜, 헌금, 찬송, 사랑, 희생, 평강, 기쁨, 예수, 성령, 감사, 영광, 기적, 고난, 부활, 소망, 심판, 거룩, 인내, 순종, 치유, 겸손, 예배, 등... 마치 실에 꿰놓은 구슬들을 하나씩 풀어 은대접 위에 올려놓은 듯 보석같이 빛나는 믿음의 단어들이다. 어떤 보석을 고르겠냐고 물으면 거의 모두 축복, 은혜, 형통, 기적과 같은 보석에 마음이 이끌릴 것이고 반면에 순종, 희생, 고난, 인내같은 보석은 별로 인기가 없을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아마 ‘인내’일 것이다. 인내란 무엇인가?

첫째, 인내는 오래 참는 것이다: 환자를 영어로 ‘Patient’라고 한다. 의사의 치료를 받으며 병이 날 때 까지 오래 참고 견딘다는 뜻으로,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오래 참으며 하나님께 치료받는 믿음의 환자, ‘페이션트’다. 용서가 횟수의 문제가 아니듯, 인내도 시간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 믿음의 시련이 인내라는 작품을 만들어내는(약 1:3) 그 시간대가 있다. 그것을 통과하는 것이다.

둘째, 인내는 온전히 이루는 것이다: 온전히 이룬다는 말은 인내가 내 안에서 그 맡은 일을 다하도록 허락하는 것으로(약 1:4), 인내의 역할을 가로막고 방해하는 모든 것들을 벗어버리는 것이다.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히 12:1), 과감하게 벗어버리는 시간, 뒤돌아보지 않고 던져버리는 것이다.

셋째, 인내는 상급이다: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다(히 10:36). 인내는 남을 참아주므로 이루어가는 게 아니라 자기를 절제하는 것이며, 내가 컨트롤 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컨트롤 안에 내가 들어가는 것이다. 베드로는 인내의 길을 알고 있었다. 믿음에 덕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벧후 1:5-8). 바울도 하나님이 왜 우리에게 인내를 요구하시는지 잘 알고 있었다.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니,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성품)을(롬 5:3-4). 환난이 인내라는 진주같은 보석을 만들어내며, 인내를 거친 후에야 비로서 우리의 성품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사랑은 오래 참는 것이며, 인내는 중도에 그치지 않는 말씀의 훈련이다. 인내는 열매이며 상급이다.

▲휫셔뮤직그룹의 유지연 대표. ⓒ휫셔뮤직그룹 제공
▲휫셔뮤직그룹의 유지연 대표. ⓒ휫셔뮤직그룹 제공

유지연 휫셔뮤직 대표

유지연 대표는 어쿠스틱 기타리스트이자 싱어송라이터, 프로듀서로 현재 휫셔뮤직그룹(Fisher Music Group)의 대표, 아발론(Avalon) 어쿠스틱 기타 디스트리뷰터로 활동하고 있다. 1974년 데뷔한 후 정태춘, 박은옥, 윤형주, 이선희, 김종찬, 백영규, 한돌, 임지훈 등의 포크, 팝 계열의 유명가수와 함께 수백장의 음반에 참여했다. 또한 두란노 경배와 찬양 초대 뮤직 디렉터로 ‘전하세 예수’ 앨범을 작업했고, 예수전도단, 다윗과요나단, 사랑이야기 등 CCM 아티스트들과도 편곡, 연주, 프로듀서로 함께 작업했다. 1980년 첫 앨범을 발표했으며, 히트곡으로 자작곡인 ‘사랑과 평화: 던져진 동전이 굴러가듯이’, ‘야베스의 기도’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렘 재건 노래한 유명 성가 평양, 동방의 예루살렘 불리던 곳 김정은 등 최고 지도부가 총출동한 북한(조선민주…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도 지역에서는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은 21일 넘버즈 272호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대통령이 옥중에서 성경을 읽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은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 원장)가 매일 아침 공…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등 40여 개 시민·기독교 단체들은 20…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한 평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트루먼처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나라를 위해 기도할 때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역대하 7장 14-15절을 언급하면서 “지금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