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백여 명의 탈북민 신학생, 북한 선교의 열쇠”

김신의 기자  sukim@chtoday.co.kr   |  

[인터뷰] 박병길 목사 ‘북한 선교 사역자 양성’ 역설

▲박병길 목사는 “탈북민 신학생들은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열쇠”라며 “이들에게 헌신적으로 예수님의 사랑을 보여줄 때, 이들은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변화된 이들을 통해 또한 북한이 변화될 수 있다”고 했다. ⓒ김신의 기자
▲박병길 목사는 “탈북민 신학생들은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열쇠”라며 “이들에게 헌신적으로 예수님의 사랑을 보여줄 때, 이들은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변화된 이들을 통해 또한 북한이 변화될 수 있다”고 했다. ⓒ김신의 기자

“우리 한국교회가 남북 분단 이후 북한의 복음통일을 위해 많은 기도를 하여 왔는데, 하나님께서 그 응답으로 탈북민을 보내 주셨고, 통일에 대비해서 북한선교를 담당할 새터민 신학생을 훈련하여 준비하게 하셨습니다.”

박병길 목사(예심교회)는 북한 선교 전문 사역자 양성이 시급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예심교회에서 목회를 시작한지 20여년이 된 박 목사는 플랫폼 예심북한선교회 안에 민족복음사관학교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탈북민 이주, 새터민 정착 지원 등에 힘써왔다. 앞으로 더 큰 사역을 꿈꾸고 있는 박병길 목사를 만나봤다.

박 목사는 "북한 사회 내부에서 공산·사회주의 체제의 근간인 배급제가 무너지고 시장경제 체제인 장마당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자리잡아 가고 있다. 또 주체사상에 대한 자부심과 김정은에 대한 호감도에 있어 과거에 비해 많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며 “하나님께서 북한을 준비시키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교회는 북한과의 복음 통일을 위해 오래도록 기도해왔고, 하나님께서는 20여 년 전부터 탈북민을 보내주셨습니다. 처음엔 조금씩, 그러다 점점 늘어나 많을 때는 1년에 약 3천명까지, 현재 3만여 명의 탈북민이 우리나라에 와 있습니다. 또 중국 등지에는 30만여 명의 탈북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준비가 안됐습니다. 기도만 했지 응답에 대한 준비를 못한 거예요.”

그러면서 박 목사는 장로회신학대학교 등에 있는 1백여 명의 탈북민 신학생들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보내주신 탈북민과 새터민 신학생들을 북한 선교 전문 사역자로 잘 훈련시키는 것이 복음 통일의 중요한 열쇠”라며 “그러나 이들을 위한 목회자, 교육자, 사역자 훈련이 극히 부실한 게 현실”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박 목사는 신학대에 북한 선교를 위한 실무 및 영성 교육을 도입하고자 제안했지만, 아직 열매를 보지 못하고 있다. 박 목사는 “답답한 마음에 기도를 하는데, 정작 나 자신도 예수님 뜻대로 살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로서는 이 길을 갈 자신이 없었지만, 그래도 ‘순종하겠다’고 했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박병길 목사는 “분단 이전에 북한의 3천여 교회 성도들이 남한으로 이주했다”며 “이들이 한국교회의 부흥을 주도했다. 우리는 북한교회에 복음의 빚을 졌다”고 말했다. ⓒ김신의 기자
▲박병길 목사는 “분단 이전에 북한의 3천여 교회 성도들이 남한으로 이주했다”며 “이들이 한국교회의 부흥을 주도했다. 우리는 북한교회에 복음의 빚을 졌다”고 말했다. ⓒ김신의 기자

“북한의 문이 열려서 그곳에 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전하려면 잘 훈련되고 사명감과 성령충만한 사역자가 필요 하잖아요. 이를 위해서 탈북민, 특히 탈북민 신학생을 먼저 가르쳐야 해요.”

박 목사는 우리와는 다른 북한 사람들의 삶과 생존 양식을 이야기하며 “먼저 북한을 알아야 어떻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서 태어나면 김일성 장군 이름을 제일 먼저 배우고, 성인이 되어서는 주민총화, 생활총화, 자아비판 등 평생에 걸쳐 주체사상과 김일성 어록을 배운다”며 “우리와 전혀 다른 의식 구조와 사상, 생존 양식을 갖고 3~4세대를 살아왔다”고 했다. 이어 새터민 전도 역시 ‘북한 선교의 난제’ 중 하나라며 “이 분들의 마음을 열고 소통하며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은 그들과 같은 환경에서 살았고 또 탈북과 이주과정에서 생사의 같은 위험과 고난을 경험한 탈북민 신학생들”이라고 했다.

“현재 탈북자의 대부분이 여성인데, 이분들은 사람으로 감내하기 어려운 일을 당하고 여러 말할 수 없는 많은 상처를 가지고 있어서 남한에서 태어나고 자란 우리와 마음을 열고 교제할 수 없는 의식과 심리 상태를 갖고 있습니다. 래서 남한에 와서도 탈북민들 끼리 모이고, 남한 사람과 인격적 교제가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탈북민 신학생은 마치 ‘어댑터’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탈북민은 북한 가족과 여러 경로를 통하여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분들을 복음화 시킨다는 것은 북한의 복음화에 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박 목사의 의견에 동의하는 목사도 많았지만, ‘은퇴한 목사에겐 불가능한 일’이라며 외면하는 분도 많았다고 한다. 이에 박 목사는 “내가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큰 교회를 담임하는 것도 아니어서 하나님께 ‘왜 이런 사람을 쓰시나?’ 하고 기도했는데, 그때 심청이 이야기가 생각났다”고 했다.

“심청이 아버지가 핏덩이 같은 어린 심청이를 젖동냥으로 겨우겨우 키워요. 그 심청이가 자라서 아버지를 위해 공양미 300석에 자신을 팔고, 자신의 몸을 인당수에 던지죠. 그 결과 심청이는 황후가 되고 전국 맹인 잔치를 열고, 거기서 심봉사가 눈을 뜨고, 그러더니 온 나라의 장님이 눈을 떠서 광명 천지가 됐다는 이야기예요.

이 이야기를 북한에 대입하면, 북한 주민은 평생 예수님 이름을 못 들어본 복음의 맹인이에요. 복음의 광명 천지가 되려면 복음을 위해 심청이 같이 자기의 몸과 생명을 북한복음화를 위해 던지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북한선교사역자를 만드는데, 저는 부족하고 미력하나 뜻있는 목사님들과 성도들의 도움을 얻어 심청이를 길러내는 심봉사의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만약 심청이가 가난한 심봉사 집이 아니라 부잣집에서 태어났다면, 자신의 몸을 던지지 않았을 거예요. 탈북민에게 우리 믿음의 선진들의 신앙을 들려주고, 이들을 위해 누군가 희생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래야 이 사람들이 변화되고 이들을 통해 북한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박 목사는 또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뜻은 분명하다”며 “인간적인 생각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수님의 사랑을 받아 보아야 예수님이 사랑을 합니다. 이 선택받은 새터민 신학생들이 탈북민과 통일 후에 북한형제들을 위하여 자신의 몸을 인당수에 던지는 심청이가 되어 세계 유일의 ‘복음청정국’ 복음의 암흑지대 북한을 ‘복음의 광명천지’를 만들 심청이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박 목사는 “통일을 오게 하는 것은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최고의 관심사인 북한을 복음화 시킬 북한선교 전문사역자 준비에 있다”고 다시 한 번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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