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나무는 은행나무, 느티나무와 함께 거목 중 하나이다. 회화나무는 한방에서 열매와 껍질 등 나무 전체가 한약재로 쓰인다. 회화나무 꽃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에 약으로 쓰이고 열매는 치칠치료 등 한약재로 쓰인다.
회화나무열매 효능은 식물 전체가 루틴성분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과 지혈작용,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회화나무 열매는 소염작용과 항암에 효능이 있다. 회화나무 꽃은 괴화라고 하여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대장출혈에 뛰어날 효능이 있다. 혈변증상과 치질,이질에 효능이 있다.
회화나무 열매는 치질과 혈변에 효과적일뿐만아니라 여성의 자궁출혈 효능이 있다. 열매는 지혈 효과에 뛰어나며 두통과 어리점증 눈충혈에 효능이 있다.
회화나무 열매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여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이며 황산화 효과가 있어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좋다. 항암효능이 있어 유방암과 전립선암, 난소암, 대장암을 예방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폐경기 여성으로 대상으로 회화나무 열매를 복용했을대 갱년기 지수가 개선되었다. 회화나무 열매는 골대사 촉진과 골밀도 증가 등으로 골다공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회화나무 열매는 소포리코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비만유발물질 수치를 감소시켜주며 셀루라이트와 지방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다. 체내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고지혈증을 예방한다.
회화나무 열매는 식초에 담가먹으면 더 효과적인데 양조식초3컵과 회화나무 열매 1숟가락을 실온에서 10일정도 숙성후 냉장 보관하면된다. 식초는 산도가 높기 때문에 물에 5배 희석 섭취하면 된다.
회화나무열매 담근식초로 유효성분과 흡수율증가된다. 초산발효는 비타민과 피로회복 면역력에 좋다.
회화나무 섭취시 주의점은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냉한사람은 과용금물이다. 약성있는나무로 비위가 허한 사람과 임산부는 섭취하지 말아야하며 성인 하루 섭취량은 350mg이내로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