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루터교 세계 의장, 통일교 주최 평화상 수상 논란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성격 사전 인지하고도 강행… 루터교 측 “개인 자격”

▲루터교세계연맹(LWF) 의장을 역임한 무닙 유난(Munib Younan) 주교(가운데)가 지난 2015년 한국을 방문했던 당시 한국 교계 지도자들과 기도하고 있는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루터교세계연맹(LWF) 의장을 역임한 무닙 유난(Munib Younan) 주교(가운데)가 지난 2015년 한국을 방문했던 당시 한국 교계 지도자들과 기도하고 있는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루터교세계연맹(LWF) 의장을 역임한 무닙 유난(Munib Younan) 주교가 통일교가 주최한 선학평화상 시상식에서 수상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오전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는 제4회 선학평화상 시상식이 열렸다. 이 상은 ‘설립자 문선명 탄신 100주년 기념 시상식’이라고 공식적으로 소개돼 있다.

유난 주교는 시상식장을 방문해 한학자 씨 등으로부터 직접 상을 받았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도 이번에 특별상을 수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상자에게는 각 50만 달러의 상금과 메달이 수여됐다고 한다.

유난 주교는 2010년 LWF 의장에 선출 된 이후 7년간의 임기를 마친 인물이다. LWF는 세계 98개국 145개 루터교단의 연합 기구로, 그 의장은 가톨릭으로 치면 교황과도 같은 서열상 최고직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LWF는 공문을 통해 “몇몇 회원교단으로 우려의 표현을 받았다”며 “LWF 의장으로서가 아닌 개인 자격으로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LWF는 “지난 2월 5일 유난 주교가 선학평화상을 받게 될 것이라는 소식을 접했다”며 “이 상은 통일교 설립자인 문선명의 유산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이라고 사전에 내용을 인지하고 있었음을 밝혔다.

이어 “LWF는 이미 일부 소속 교회들에게서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받았다”며 “유난 주교가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교단의 의장을 지낸 사실을 고려하여 이 같은 우려가 나왔다”고 했다.

이어 “LWF는 이 같은 우려의 목소리와 이 상이 가진 의미를 유난 주교에게 전달했다”며 “유난 주교는 교단 대표로서가 아닌 개인적인 자격으로 이 상을 받겠다고 알려왔다”고 말했다.

LWF는 또 “LWF와 소속 교회는 통일교와 전혀 무관하다. 유난 주교의 선학평화상 수상은 어떤 교단의 참여나 의뢰가 없었음을 밝힌다”고 해명했다.

한국 루터회 측도 이 같은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독교한국루터회(총회장 김은섭 목사) 관계자는 “상을 받는다는 소식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며 “문제점을 LWF 측에 전달했지만 수상은 그대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한국 루터회가 회원 교단으로 있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역시 “수상 직전 소식을 듣게 되어 한국 루터회와 LWF 측에 상을 받지 말 것을 권고했었으나, 유난 주교가 개인 자격으로 받고자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하화교회의 산불로 인한 화재 전후 모습

120년 된 교회도 불탔다… 산불 피해 확산

예장 통합 소속 하화교회(담임 김진웅 목사)가 최근 발생한 산불로 전소됐다. 1904년 설립돼 약 120년의 역사를 가진 이 교회는 건물 전체가 불에 타 큰 피해를 입었다.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이 교회는 이 지역 산불 발생 나흘째인 3월 25일 강풍…

하화교회

예배당·사택 잃은 교회들… 산불 피해에 긴급 기도 요청

경북 지역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과 관련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잇따라 목회서신을 발표하며 전 교회와 성도에게 긴급 구호와 중보기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일부 교회들은 예배당과 사택이 전소되는 등 실질적인 …

세이브코리아

“현 상황 분노 않으면, 거짓에 속는 국민 될 수밖에”

세이브코리아, 성금 2억 기탁 손현보·전한길 등은 울산으로 서울 등 전국 10개 도시 개최 매주 토요일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이하 세이브코리아)가 3월 29일에는 특히 영남권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한 산불의 …

이 기사는 논쟁중

WEA 서울총회 개최반대연합회

“WEA 지도자들, 시간 흐를수록 다원주의로”

2025 WEA 서울총회개최반대연합회 기자회견이 3월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예장 합동 총회회관 로비에서 개최됐다. 연합회장 맹연환 목사는 “총회 안에서도 WEA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