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환 목사 “예배 죽인 교회는 흉년 감당 못한다”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고난 대처하는 기독교인들의 바른 자세 권면

▲김삼환 목사. ⓒ명성교회 유튜브 캡쳐

▲김삼환 목사. ⓒ명성교회 유튜브 캡쳐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가 15일 “하나님의 자녀는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내는가”(창 41:37-43)라는 제목의 온라인 주일예배 설교를 통해, 고난에 대처하는 기독교인의 자세에 대해 전했다.

김 목사는 “코로나 위기로 인해 6.25 사변 이후 가장 큰 위기를 겪고 있다. 독일 수상은 세계 인구의 반 정도가, 영국 수상은 영국 인구의 80% 정도가 감염될 것 같다고 말하니 사람들이 더 긴장하는 것 같다”며 “그러나 세상 뉴스에 너무 놀라지 말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눈동자와 같이 지키시리라고 약속하셨다”고 했다.

그는 누가복음 21장에서 예수님께서 종말의 때에 대해 예언하신 내용들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단들이 극성을 떨면서 영적 혼란이 온다. 세계적으로 전쟁과 기근과 전염병이 난리다. 그러나 제가 방송 듣는 모든 분들께 분명히 말씀드린다. 주님이 함께하시고 도우시니 담대하라”고 역설했다.

그는 “나쁜 일 있을 때 ‘왜 이런 일이 일어나냐’ 하지 말라. 이런 일에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과 기적과 보화와 영광이 있을 수 있다”며 “오히려 좋은 일에 함정이 있고, 문제가 있을 때 하나님께서 개입하신다”고 했다.

이어 “매를 맞아도 낙심하면 안 되고, 몸이 아파도 마음까지 아프며 안 된다”며 “집안에서 예배드리는 것도 축복이다. 그전에 몰랐던 예배에 대한 감사함을 갖게 되고, 눈물도 나고, 주님을 더 사랑하게 된다. 겨울은 겨울대로 은혜다. 요즘 같은 때에 더 성경 읽고 더 기도하라”고 권면했다.

그는 바로는 흉년이 오리라는 것을 꿈을 꿨음에도 불구하고 몰랐지만, 요셉은 하나님께서 알려주셔서 풍년의 때에 흉년을 대비했다며 “교회도 잘될 때 더 조심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한국교회가 풍년을 만났을 때 흥청거렸다. 예배를 죽이고 새벽기도를 다 죽였다”며 “지금 한국교회에서 미자립교회가 40-60%인데 한 주일만 헌금이 안 나와도 감당 못한다. 기도 안 하고 전부 빚 내서 교회를 지은 교회들은 감당 못한다. 교회에 나와야 헌금하지 않느냐. 전체 경기도 다 죽고 있다”고 했다.

그는 “흉년에 죽는 게 아니라 흥청거리다가 죽는다”며 “요셉 하나가 준비해서 7년 흉년에 다 살린 것이다. 교회 중심으로 잘 서면 흉년을 이긴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어려울수록 하나될 것과, 자신을 내세우지 말고 하나님께 사용될 것을 권면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