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많이 검색된 성구, “두려워 말라” 이사야 41장 10절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검색 단어에도 변화

▲유버전 성경앱. ⓒ라이프닷처치 제공

▲유버전 성경앱. ⓒ라이프닷처치 제공

올해 기독교인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성경구절은 이사야 41장 10절로 나타났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스마트기기 성경앱 유버전(You Version)이 최근 사용자 분석을 통해 이사야서 41장 10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말씀을 올해의 성구로 뽑았다.

이사야서 41장 10절은 즐겨찾기, 공유, 하이라이트 등의 기능을 통해 전체 성경구절 중 가장 많이 읽힌 것으로 나타났다.

유버전 창립자 바비 그룬월드(Bobby Gruenewald) 목사는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많은 이들이 상실, 외로움, 공포에 직면했다”면서 “이번 분석은 ‘어려움 가운데서도 많은 이들이 성경에서 능력, 평안, 소망을 구한 것’과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보여 준다”고 전했다.

그룬월드 목사는 “성경 검색의 변화는 위기에 직면한 세계 인구의 사람들이 어떻게 하나님을 찾았는지를 보여 준다”며 “이는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가 얻게 된 중요한 자산”이라고 덧붙였다.

유버전에 따르면, 올해 성경구절 검색은 지난해보다 약 80%까지 증가한 6억 회로 집계됐으며, 사용자들은 436억 장에 해당하는 성경을 읽었고, 약 75억 장에 해당하는 성경을 들었다.

또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는 올초에는 ‘믿음’(faith), ‘금식’(fasting) 등이었으나,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공포’(fear),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평안’(peace), ‘소망’(hope), ‘믿음’(faith) 등으로 변화했다.

5월, 8월, 9월에는 ‘정의’(Justice)가 자주 검색됐으며, ‘치유’(healing), ‘평화’(peace), ‘사랑’(love)은 1년 내내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전한길‧기독교 단체들, 선관위에 ‘7대 요구사항’ 내용증명 제출  공명선거수도권연합‧수기총 등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 진행

전한길 강사와 기독교 단체들, 선관위에 ‘7대 요구’ 내용증명

기독교계 1,200여 시민·종교단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공명선거를 위한 7대 요구사항을 정식으로 전달했다.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와 공명선거수도권연합, 공명선거전국연합 등은 13일 오후 2시 국회의사당 본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전국기독인대…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 전국기독교단체연합

전국기독교단체연합,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 “자유민주주의 수호 적임자”

지지 이유: 3권분립 원칙, 악법 저지, 약자와 동행, 청렴·정직, 탁월한 행정 등 전국기독교단체연합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등 1,200여 시민·종교단체가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 대한 공식 지지를 선언했다. 이…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본부와 서울특별시교회총연합회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

교계, 대선 전 긴급기도운동 돌입… “기도하는 민족은 망하지 않아”

오는 6월 3일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교계가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에 돌입했다.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본부와 서울특별시교회총연합회(운영위원장 박원영 목사) 등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회복과 국…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