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공안, 이른비언약교회 홈스쿨링 가정 급습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개인 소지품 압수하기도

▲야외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는 이른비언약교회. ⓒ차이나에이드 제공

▲야외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는 이른비언약교회. ⓒ차이나에이드 제공

중국 공안과 관리들이 이른비언약교회에 출석하는 어린이들의 홈스쿨링 가정을 급습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1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해당 교회는 SNS를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중보기도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회 측은 “공안은 이제 주택까지 급습하고 있다. 리앙 형제와 수 치옹 자매가 살고 있는 집 안팎에는 많은 공안들이 있으며, 현재 그들은 리앙 형제의 개인 소지품을 압수하고 있다. 기도해 달라!”는 글을 남겼다.

지난 2016년 12월 중국 당국은 이른비언약교회를 폐쇄하고 교인과 지도자 자택 문을 허물고 1백 명 이상을 체포했으며, 이후로도 교인들을 계속 괴롭혔다고 차이나에이드(China Aid)가 전했다.

이 교회 담임인 왕이 목사는 정권 전복과 불법 사업 운영 혐의로 징역 9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CP는 “중국에 6천만 명 이상의 기독교인이 있으며, 이들 중 적어도 절반은 미등록 또는 ‘불법’ 지하교회에서 예배를 드린다”고 전했다.

오픈도어즈에 따르면, 중국은 기독교인 박해와 관련해 세계 최악의 국가 중 하나다. 2020년 11월 퓨리서치센터가 발표한 보고서에서도, 중국의 종교적 제한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연구에 참여한 198개 국가 및 지역 중 정부 제한 지수가 가장 높은 국가는 중국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국제기독연대(ICC)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0일에는 산시 성 수도 타이 위안시에서 관리 수십 명이 이른비언약교회가 세운 쉰청 교회를 습격하고 안 얀쿠이 목사 사택에서 기독교 서적을 압수하고 설교자와 교인 5명을 구금했다.

당시 관리들은 성경을 공부하던 교인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성가대 예복과 서적을 압수하고 설교자와 여성 교인 5명을 체포했다고 ICC는 밝혔다. 관리들은 이후 여성 교인 5명을 석방했지만, 안 목사는 15일간 구금됐다.

이른비언약교회와 관련돼 표적이 되었던 쉰청 교회는 앞서 지난해 11월 15일에도 습격 당해 공안으로부터 해체 통보를 받았다. 지난해 4월에도 이 교회 몇몇 교인들이 줌에서 온라인 부활절 예배를 참여한 혐의로 공안국에 체포되어 모든 종교 활동을 중단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야 하나 12월 20일 각자 교회·처소에서 하루 금식기도 제안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교회는 부흥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다음 세대가 살아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앞으로도 교회…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해오던 사역이 하나 있다. 바로 등하교 심방이다. 보통 필자의 하루…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내란죄 요건 해당 안 돼 국민 상당수 부정선거 의혹 여전… 해소를 6.3.3 규정 지켜 선거범 재판 신속히 해야 수…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국제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계속되는 상황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정치권…

차덕순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체포된 두 명의 북한 지하교인 이야기가 최근 KBS에서 입수한 북한의 군사 교육 영상, 에 기…

이 기사는 논쟁중

윤석열 대통령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그대에게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