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행정부 “예루살렘에 미 대사관 계속 유지”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이스라엘 수도 지위 인정

▲지난 2018년 5월 14일 예루살렘으로 이전한 주이스라엘 미국대사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딸 이방카가 기념식 진행을 맡았다.  ⓒ주이스라엘 미국대사관

▲지난 2018년 5월 14일 예루살렘으로 이전한 주이스라엘 미국대사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딸 이방카가 기념식 진행을 맡았다. ⓒ주이스라엘 미국대사관

미 바이든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당시 예루살렘으로 옮겼던 주이스라엘 미국대사관을 계속 유지할 방침이라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9일(이하 현지시각) 보도했다.

안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CNN 진행자인 울프 블리처와의 인터뷰에서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 인터뷰는 9일 CQ roll call 보고서가 익명의 바이든 행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팔레스타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예루살렘 밖으로 대사관을 이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한 데 이어 나왔다.

이 소식통은 “미국의 입장은 미 대사관이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받는 예루살렘에 머문다는 것”이라며 “예루살렘의 궁극적 지위는 ‘직접 협상’이라는 맥락에서 당사자들이 해결해야 할 최종적인 문제”라고 했다.

진행자 블리처와의 인터뷰에서 블링컨 장관은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하느냐”는 질문을 직접 받자 “그렇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인정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블리처가 ‘잠재적 평화 협정의 일환으로 동예루살렘에 수도를 건설하는 팔레스타인을 지지할 것이냐’고 묻자, 블링컨 장관은 “우리가 보아야 할 일은 당사자들이 모여 소위 말하는 최종적 지위 문제를 협상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미 상원은 예루살렘 주재 미 대사관을 유지하도록 한 의회 예산 수정안을 찬성 97대 반대 3으로 가결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울 힘조차 없는 탄식, 곳곳에서”  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

새벽 300km 달려 무안 참사 현장으로… “곳곳에서 울 힘조차 없는 탄식”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한국교회가 긴급구호에 나섰다. 국내에서 발생한 가장 큰 항공사고로 여겨지는 이번 참극 앞에서 한국교회는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말씀을 실천하며 아픔을 나눴다. 사고 발생 당일인 12월 29일, 비통한 소식을 들은…

새해 일출

2025년, 한국교회의 4가지 사명을 생각한다

세계 선교 완성에 지속적 공헌 전 세계 기독교 변증 사명 감당 기독교 정체성 회복 사명 헌신 건강한 종말 및 재림 신앙 확립 불안한 국내 정치상황과 급변하는 국제 정세로 힘들었던 2024년이 지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다. 한국교회는…

신학자 올해의 성경구절 2024

신학자 20인, 성경으로 돌아본 2024년과 내다본 2025년

학자들 신약 9인, 구약 11인 선정 로마서 8장 28절, 최초 중복 선택 어렵지만 희망·용기 잃지 말아야 하나님 섭리 역사 선명하게 확신 2024 올해의 사자성어, 도량발호 옥스퍼드 올해의 단어, ‘뇌 썩음’ ‘다사다난(多事多難)’이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잘 어울…

2025년 새해 신년 신년사

“새해, 사랑 실천할 때 화목과 평화 찾아올 것”

한국교회 주요 연합기관들은 2025년 새해를 맞아 신년사를 발표하고, 정치권 중심의 극심한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 화합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염원했다. 대부분 무안공항 여객기 참사 전에 신년사가 쓰여졌기에, 이와 관련된 내용은 없다. 한교총 “분열…

생각, 자연, 풍경, 묵상, 정신

2025년 새해, 365일 날마다 큐티·묵상·기도 돕는 책들

2025년 새해를 맞아, 365일 매일 하루하루 찾아서 읽을 수 있는 도서들을 소개한다. 팀 켈러, 사랑으로 나아가는 오늘 팀 켈러 | 윤종석 역 | 두란노 | 396쪽 | 25,000원 “창조의 모든 부분들이 이루는 이 완벽하고 조화로운 상호 의존을 설명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

10.27 연합예배 서울시청 앞 광장 및 인근 지역 드론 사진

2024년,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은?

2024년 한 해 동안 일반 언론에 비친 한국교회의 모습을 분석한 ‘한국교회 빅데이터 보고서’가 발표됐다. 가스펠투데이와 크로스미디어랩이 공동 연구한 이번 조사는 한국교회의 주요 이슈와 이미지 변화를 파악하고, 언론 보도 속에서 드러난 교회의 현주소를 성…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