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문 희생자 추모는 불법”… 中, 홍콩 가톨릭에 경고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지난해 통과된 국가보안법 거론

▲작년 천안문 민주화 운동 31주기를 맞아 추모에 나선 홍콩 시민들. ⓒBBC 보도화면 캡쳐

▲작년 천안문 민주화 운동 31주기를 맞아 추모에 나선 홍콩 시민들. ⓒBBC 보도화면 캡쳐

중국 공산당이 1989년 천안문 학살 32주년 미사를 집전하려는 홍콩 가톨릭교회 7곳을 상대로 ‘국가보안법 위반’이라는 경고문을 보냈다. 

7일 아시아뉴스가 공개한 경고문 포스터에는 당시 민주화 운동을 지지했던 조지프 젠 전 홍콩 주교의 모습과 “공개적인 천안문 대학살 추모는 작년 통과된 국가보안법 위반”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아시아뉴스는 “친공산당 단체가 포스터를 배포했다”고 전했다. 

홍콩 당국은 1989년 자유와 민주주의를 요구했던 수천 명의 중국인들의 희생을 기억하기 위해 매년 6월 4일 열리던 금요 촛불집회도 금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그러나 “이 같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홍콩에서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촛불 집회에 참여하고 있다”면서 “참석자들은 매년 추모 집회가 열린 빅토리아 공원을 향해 행진했다. 이날 오후 8시쯤 많은 이들이 전화기를 들어 손전등을 비추었다”고 전했다.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4일 오전 시민단체 ‘중국의 애국민주 운동을 지지하는 홍콩 연대’ 차우항통 부회장을 체포했다. 또 ‘무허가’ 집회를 홍보한 혐의로 20대 음식 배달원을 구속했다.

한편 7일 중국의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사이트 샤오홍수의 한 계정에는 ‘큰 소리로 말해봐. 오늘 며칠이야?’라는 게시물이 올라왔으나 즉시 삭제됐다.

이 계정은 1,4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해당 게시물 페이지는 법규 위반으로 조사 중이라는 메시지로 대체됐다. 중국 인터넷 거물인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후원하는 샤오홍수는 이 문제에 대해 공개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 

앞서 차이나에이드는 “이 법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것으로 간주되는 사건에서 중국 정부를 홍콩 사법제도에 대한 감독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 본부를 둔 박해감시단체 국제기독연대(ICC)는 “중국이 악명 높은 법체계와 투명성 결여는 누구나 쉽게 형사 처벌하거나 감옥에 가둘 수 있다”며 “왕이 목사, 친더푸 장로, 존카오 목사 등 중국 목회자와 기독교인 상당수가 ‘국가권력 전복’, ‘불법 월경’, ‘불법 영업’ 등 날조된 혐의로 수감돼 있다”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새로운 법안 통과 후 중국 관리들과 은행에 대한 제재를 승인하고 “홍콩을 중국 본토와 똑같이 취급할 것”이라며 특혜도 종료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렘 재건 노래한 유명 성가 평양, 동방의 예루살렘 불리던 곳 김정은 등 최고 지도부가 총출동한 북한(조선민주…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도 지역에서는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은 21일 넘버즈 272호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대통령이 옥중에서 성경을 읽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은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 원장)가 매일 아침 공…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등 40여 개 시민·기독교 단체들은 20…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한 평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트루먼처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나라를 위해 기도할 때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역대하 7장 14-15절을 언급하면서 “지금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