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본철 교수의 성령론 116
성경 말씀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사 52:7)
1.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역 속에는 성령의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는 일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영화롭고 경이로우며 능력에 넘치는 일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온갖 종류의 두려움과 불안과 무기력과 사랑의 불감증(不感症)에 매여 살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고, 온갖 종류의 형식과 의무와 짐에 매여 자기중심적인 신앙의 틀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성령의 능력으로 살아가는 것이어야 합니다. 우리 안에 성령께서 내주(內住)하시는 이유는 우리의 삶을 인간의 노력과 힘으로써가 아니라 성령께서 주시는 힘과 지혜와 인도하심으로 살아가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롬 8:14)
하나님께서 맡겨주시는 그리스도인의 사역 역시 성령의 능력으로 감당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노력과 지혜만 가지고서는 주의 일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열매 맺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목회 현장을 돌아보십시오. 그리고 교회 내의 여러 기관들의 사역을 살펴보십시오. 인간의 능력으로는 이 모든 일을 만족스럽게 성취할 수 없다는 것을 곧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사역 속에 하나님의 능력의 기름 부으심이 함께 하기를 위해서 늘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2. 성령은 복음 증거의 영이십니다.
복음을 증거 하는 일에는 반드시 성령의 능력이 함께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령은 복음 증거의 영이시기 때문입니다(눅 24:48-49; 행 1:8). 성령의 능력을 받아 지속적으로 그분의 인도하심에 순종하게 될 때, 성령께서는 우리를 복음 증거의 삶으로 부르십니다. 그리고 사도행전의 경우들처럼, 우리는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복음을 증거 하게 됩니다.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요 15:26)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고전 2:4-5)
주님께서는 초자연적인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을 오늘날의 전도와 선교의 현장, 그리고 교회 사역에 나타내기를 기뻐하십니다.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의 뜻을 따라 성령이 나누어 주신 것으로써 그들과 함께 증언하셨느니라(히 2:4)
사실 많은 분들이 전도하는 일에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가장 커다란 이유는 성령의 능력을 따라서 복음 전하는 일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혼을 구원하는 일은 인간의 수단과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입니다.
빌립 집사가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데에 민감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 때, 주님께서는 그를 충분히 사용하셔서 가장 효과적인 전도의 열매를 거두실 수 있었습니다(행 8:26-40).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고 온전히 성령께 이끌려 전도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3. 성령의 능력을 구하십시오.
여러분은 성령의 능력이 삶속에 나타나기를 원하십니까? 또 여러분의 사역 속에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이 나타나기를 원하십니까? 그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여러분의 자랑이나 즐거움을 위해서입니까? 그것은 그릇된 동기이므로 진정한 성령의 능력은 주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아니면 여러분은 성령의 능력을 통해 진정 성화된 삶을 살아가며 복음을 능력 있게 전파하며 교회의 유익을 위해 사역하기 원하십니까? 주님은 이러한 순수한 동기를 가지고 땀흘려 일하는 이들에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을 부어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선 주님께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드리십시오! 그래서 온전히 주님의 다스리심을 받는 삶을 이루십시오! 그리고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이 당신의 삶과 사역 속에 나타날 것을 믿고 행하십시오! 그러면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성령께서는 주님과 동행하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통하여 적절한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을 드러내실 것입니다.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옵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4:29-31)
성령의 능력에 사로잡혀 살아갈 때, 이러한 감화력은 우리를 통해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쉽게 그 영향이 전달되어집니다. 그래서 우리가 속한 가정과 이웃과 학교 그리고 직장이 커다란 성령의 감화 속으로 이끌려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어려운 용어 풀이: 능력 전도
능력전도(Power Evangelism)란 빈야드운동의 지도자인 존 윔버(John Wimber)에 의해서 강조된 개념입니다. 그에 의하면 능력전도란 합리적인 동시에 합리성을 초월하는 방식으로 복음을 전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복음을 선포함과 아울러 표적과 기사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또한 성령께서 영감(靈感)을 주시는 가운데 그 능력을 덧입어서 하나님의 임재(臨在)를 초자연적인 방식으로 드러내 보여 주면서 복음을 증거 하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능력전도가 전혀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이미 성경에 나타난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전도하는 일을 가리킨다고 봅니다(고전 2:4-5).
성령사역을 위한 질문
1.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고, 온갖 종류의 형식과 의무와 짐에 매여 자기중심적인 신앙의 틀을 형성하고 살아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삶은 어떻게 묘사될 수 있을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복음을 증거 하는 일에 반드시 성령의 능력이 함께 하셔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여러분의 삶 속에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이 나타나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삶의 적용을 위한 기도
1. 우리의 삶 속에 성령께서 통치하시는 능력이 함께 하시도록 간구합시다.
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사역을 인간의 힘과 지혜로만이 아닌, 성령의 능력을 통해 감당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배본철 교수(성결대학교 역사신학/성령의 삶 코스 대표)
유튜브 채널 : 배본철 https://www.youtube.com/user/bonjour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