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의 아침묵상] 전략가 이승만 (1)

|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동두천 두레마을 둘레길.

우리 역사에서 탁월하였던 전략가 넷을 뽑자면 고구려의 주몽, 신라의 김유신, 조선의 이순신, 그리고 대한민국의 이승만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승만 건국 대통령에 대하여 너무 과소평가합니다. 그의 경륜이 아니었더라면 우리는 지금 공산치하에서 ‘김정은 장군님’ 하며 살고 있을 것입니다.

만일 초대 대통령으로 김구 선생이 뽑혔더라면, 공산화를 막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승만 대통령의 경륜과 전략이 아니었더라면, 이 나라가 자유민주주의 체제로 뿌리내릴 수 없었을 것입니다.

청년 이승만은 1899년 한성 감옥에서 사형수로 옥살이를 하는 동안 예수를 믿게 되었습니다. 그가 영어를 배우려고 선교사가 세운 배재학당에 다니는 동안, 그의 천재성을 눈여겨보았던 선교사가 옥중에 있는 그에게 성경을 반입시켜 주었습니다.

그가 성경에 흥미를 가지게 된 것은 십자가에서 죽음 당하신 예수님의 이야기에 사형을 기다리고 있는 자신의 모습과 통하는 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성경을 읽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렇게 성경을 읽는 중에 믿음이 생겨, 크리스천이 되었습니다. 크리스천이 된 후로 그에게는 2가지 소망이 생겼습니다. 이 소망이 그의 평생의 사명이 되었습니다.

첫째는 이 나라가 어떻게 하면 국민들이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국가로 세울 것인가 하는 목표였습니다. 둘째는 대한민국을 어떻게 하면 기독교 국가로 세울 것인가 하는 목표였습니다.

그는 옥중에서 40여명의 인재들을 전도하여 독립운동의 기둥감들이 되게 하였습니다. 그들 중에는 이상재 장로, 이준 열사 등 기라성 같은 인재들이 있었습니다.

그가 사형수에서 풀려난 것은 선교사들이 고종황제에게 탄원하여 무기수로 감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는 영어 구사에 능숙하였기에, 고종에게 발탁되어 미국에 보내는 사절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미국 대통령에게 고종의 친서를 전달하는 동안에, 나라는 이미 일본의 손에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그 후 그가 초대 대통령이 되기까지 그가 걸어온 자취는 실로 눈물겹도록 인내와 좌절과 유랑의 세월이었습니다.

그런 세월 속에서 자주 독립국을 세우는 경륜을 기르고 자유민주주의 건국의 전략을 키웠습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종교 문맹 시대, ‘기독교 문해력’ 제안합니다”

2024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동계연수회 및 한국대학선교학회(회장 이승문 교수)·한국기독교교양학회(회장 이인경 교수) 공동학술대회가 ‘고전으로서의 성서, 교양으로서의 기독교’라는 주제로 19일 오후 연세대학교 상남경영관에서 개막했다. 이날 행사는 개…

1인 가구

초핵가족화, 5060 고독사, 비혼 출산, AI, 마약…

가정사역단체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김향숙)에서 2024년 연말을 맞아 올해 가정 이슈 관련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다음은 구체적 내용. 1. 초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 앞당겨져 대한민국은 1인 가구 급증으로 인해 ‘초핵가족화’라는 새로운 가족 구조 변…

김상준

9주년 맞는 ‘원크라이’ 김상준 사무총장 “나라 위한 기도회, 위대한 유산”

‘국가 위한 기도’ 문화 되살려야 그리스도인 최고의 방법은 기도 내년 우크라 인근 방문 기도 예정 원크라이가 2025년 9년째를 맞아 1월 3일 오전 11시부터 평촌 새중앙교회(담임 황덕영 목사)에서 개최될 뿐 아니라, 국내외 집회를 잇따라 열며 지경을 더욱 확대…

탄반연합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5차 기자회견

탄핵반대범국민연합 “계엄, 야당의 폭정과 독재에 대응한 것”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시도를 강력히 반대하며 헌법재판소에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탄핵반대범국민연합은 지난 12…

박한수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

“세상은 진리와 거짓의 영적 전쟁터”… 홀리브릿지네트워크, 7천 용사 세운다

3040 목회자 중심으로 리더 양성 성경적 세계관과 창조 질서 수호 사회 변혁할 교회/기관/단체 연합 홀리브릿지네트워크 선교회는 3040세대의 젊은 목회자들을 중심으로 성경적 세계관과 창조질서를 수호할 강한 교회를 세우고, 사회 각 영역에서 변혁을 일으킬 …

서울신학대학교 서울신대 신학전문대학원 제1기 웰다잉 Well-Dying 최고위 과정

“신학대에서 개설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과정”

천국 입학 준비, 잘 안 돼 있어 죽음 생각과 대화 피하는 현실 당하지 않고, 맞이하는 죽음을 국내 신학대 최초로 개설된 서울신학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원장 하도균 교수) 제1기 기독교 웰다잉(Well-Dying) 최고위 과정 종강예배가 12월 19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 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