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텍사스서 낙태 수술 의사 피소… 전면금지법 시행 3주 만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의사로서 의무 다한 것” 주장

ⓒ픽사베이

ⓒ픽사베이

낙태를 사실상 전면 금지한 미국 텍사스주에서 해당 법을 시행한 지 3주 만에 낙태 수술을 한 의사가 피소됐다.

20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WP)등 외신에 따르면, 미 텍사스주 의사 앨런 브레이드는 이달 초 낙태 수술을 한 혐의로 낙태 반대 단체인 ‘오퍼레이션 레스큐’(Operation Rescue) 등에 의해 피소됐다.

이들은 “브레이드의 의사 면허를 취소해 달라”며 “그는 반항적인 태도와 불법적인 행동 등 전문가답지 못한 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이는 해당 법 시행 후 첫 소송으로, 브레이드는 WP 기고에서 자신이 그 법이 발효된 지 닷새 만인 지난 6일 낙태 수술을 한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이 여성은 수술을 받을 기본권이 있다. 난 의사로서의 의무를 다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텍사스주 낙태금지법(태아심장박동법)은 심장 박동이 감지되는 임신 6주 이후 모든 낙태를 금지하고 있다. 성폭행이나 근친상간 등으로 임신된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이 법은 낙태 여성과 관련이 없는 일반 시민들이 낙태 시술자와 조력자 등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했고, 또 승소할 경우 1만 달러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1973년 여성의 낙태권을 인정한 연방대법원 ‘로 대 웨이드’ 판결을 뒤집은 것으로, 미국의 낙태 논쟁에 다시 불을 붙였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 법은 위헌이라며 연방정부 차원의 대응을 지시한 상태다. 이에 따라 미 법무부는 법의 효력을 정지하는 가처분 신청과 본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내달 1일 이 사건에 대한 심리를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예수님 생일카페 CCC

도심 속 ‘크리스마스 진짜 주인공’ 찾으러… 2천 년 전으로 시간여행

로마 병정 복장으로 길거리 홍보 성탄 의미 알리려는 다양한 코스 CCC 유학생들 간사와 직접 사역 변화하는 시대 속 그리스도 소개 “예수님 생일카페, 가 보시겠어요?” ‘크리스마스 이브’인 12월 24일 낮 1시, 로마 병정 옷을 입은 청년 3명이 서울 종로구 혜…

한덕수 총리 권한대행 탄핵

헌법을 짓밟은 거대 야당의 겁박과 독재

거대 야당인 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12월 24일로 예정했던 탄핵소추안 발의를 한 차례 연기했다. 12월 26일까지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특검법을 수용하고, 또 국회가 추천한 헌법재판관들 임명에 대해 입장을 밝히라고 연일 압박하고 있다. 그렇지 …

2024 올해의 책

문학부터 MBTI와 SNS, 정치와 과학… 교회 안팎에 대안 제시한 책들

‘책 읽는 그리스도인’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올해의 책’을 선정하고 있는 크리스천투데이가 ‘2024년 올해의 책’을 선정했다. 지난 2014년부터 시작해 11년째를 맞이한 ‘크리스천투데이 올해의 책’은 2023년 12월 1일부터 2024년 11월 30일까지 기독 출판사에…

EXPLO7424 도시전도운동

목회자·성도 대다수 “‘해외 선교’보다 ‘국내 전도’가 시급”

기독교인들의 연령대별 ‘전도 활동률’을 조사한 결과, 19~29세가 가장 적극적이고 40대가 가장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 이하 목데연)가 ㈜지앤컴리서치와 함께 한국교회의 선교와 전도 현황을 점검하기 위한 대규모 실태 조사…

 길선주, 스크랜턴, 알렌, 헨리 데이비스

한국교회 빛내고 사회 발전 견인한 인물들 재조명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 기독교 종교문화자원 보존과 활용을 위한 학술연구 심포지엄이 23일 오후 3시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한교총이 추진한 종교문화자원 목록화 및 관광자원화 사업의…

러브라이프 태아 생명 낙태 사랑

성탄 전날, 강남역서 펼쳐진 ‘예수님 생신 선물 프로젝트’

12월 성탄·연말 이후 낙태 급증 선물과 함께 전단지와 엽서 나눔 러브라이프, 벌써 4회째 캠페인 12월 25일 성탄절 ‘예수님 생신’을 하루 앞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 ‘태아로 오신 예수님’께 드리는 ‘생신 선물’ 프로젝트가 올해도 마련됐다. 24일 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