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의 아침묵상] 안보와 한미동맹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1)

|  

▲동두천 두레수도원.

▲동두천 두레수도원.

지난 10월 28일 한국국방연구원에서 우리 국민들의 안보 인식에 대한 연례 설문 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문의 내용으로 보아 우리 국민들의 국가관과 안보 의식 그리고 한미동맹에 대한 인식이 건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라의 장래에 대하여 안심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국방연구원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설문지를 돌려 회답을 받아 그 내용을 정리 발표하였습니다.

1. 한국 안보에 가장 중요한 나라는 어느 나라입니까?

이 질문에 대하여 85.7%가 미국이라 답하였습니다. 우리가 서울 거리를 걷노라면 가끔 반미 구호를 외치며 미군은 물러가라고 고함을 지르는 무리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무리들을 볼 때면 국민들 특히 젊은이들의 가치관과 국가관이 그릇된 방향으로 나가고 있지나 않는가 하는 염려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85.7%나 미국이란 응답이 나온 사실을 보면 그런 염려가 기우임을 알게 됩니다.

2. 5년 후에 안보에 가장 도움이 될 나라는 어느 나라입니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81.7%가 미국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런 대답으로 보아 한미동맹 관계는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게 됩니다.

3. 한국 경제에 가장 도움이 될 나라는 어느 나라입니까?

이 질문은 퍽 민감한 질문입니다. 우리나라의 해외 수출 중에 가장 많은 수출이 중국이기에 가장 중요한 나라가 중국이라는 반응이 나올 수도 있는 질문입니다. 그러나 대답은 달랐습니다.

4분의 3이 넘는 75.9%가 미국이라 응답하였습니다. 성주에 설치한 사드 미사일 문제로 롯데그룹 산하 백화점과 매장들을 중국에서 대거 퇴출시킨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점이 우리 국민들로 하여금 중국에 수출을 많이 하긴 하여도, 중국을 믿을 수 있는 나라가 못 된다는 생각을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경제에서도 역시 미국이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라로 인식한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전한길‧기독교 단체들, 선관위에 ‘7대 요구사항’ 내용증명 제출  공명선거수도권연합‧수기총 등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 진행

전한길 강사와 기독교 단체들, 선관위에 ‘7대 요구’ 내용증명

기독교계 1,200여 시민·종교단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 공명선거를 위한 7대 요구사항을 정식으로 전달했다.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와 공명선거수도권연합, 공명선거전국연합 등은 13일 오후 2시 국회의사당 본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전국기독인대…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 전국기독교단체연합

전국기독교단체연합, 김문수 후보 지지 선언… “자유민주주의 수호 적임자”

지지 이유: 3권분립 원칙, 악법 저지, 약자와 동행, 청렴·정직, 탁월한 행정 등 전국기독교단체연합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등 1,200여 시민·종교단체가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 대한 공식 지지를 선언했다. 이…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본부와 서울특별시교회총연합회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

교계, 대선 전 긴급기도운동 돌입… “기도하는 민족은 망하지 않아”

오는 6월 3일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교계가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에 돌입했다. 국가비상긴급기도운동본부와 서울특별시교회총연합회(운영위원장 박원영 목사) 등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의 회복과 국…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